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퍼스 도서관 시설은 어떨까?

도서관으로 보는 서호주 퍼스의 교육환경!

  

서호주 퍼스에서 열심히 대학입학 준비를 하고 있는 온라인리포터 Andrea!

그녀가 전하는 퍼스의 도서관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

------------------------------------------------------------------------------------------------------------

 

안녕하세요! 호주무역대표부의 온라인 리포터 Andrea입니다. 오늘도 여러분을 만나 뵙게 되어 반가워요. 저는 퍼스(Perth)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UWA)에서 Biomedical science를 공부할 예정이며, 현재는 UWA의 부속 영어기관인 Center for English Language Teaching(CELT)에서 학사 과정을 밟기 전에 듣는 영어 코스인 bridging course를 수강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호주로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퍼스의 교육환경에 대해 얘기해 볼까 하는데요. 특히 교육관련시설의 한 부분인 퍼스의 도서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진 1] 여름에 찍은 City Beach의 모습입니다. 지금은 겨울이라서 맑은 하늘을 보기가 힘드네요.

집에서 혼자 공부를 하다 보면 집중이 되지 않거나, TV나 컴퓨터 등의 유혹에 주의력이 흐트러질 때가 있습니다. 그 때 도서관에 가서 공부를 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퍼스에 있는 도서관들은 대부분 시설이 좋은 편이며, 자율학습을 하거나 학습자료를 찾을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주로 다니는 도서관은 세 곳으로, CELT에 있는 도서관과 UWA Reid Library, 그리고 퍼스의 주립 도서관입니다.

 

CELT library

 

[사진 2] CELT 도서관에 들어가기 전


 [사진 3] 도서관의 내부

CELT에 있는 도서관은 영어코스를 수강하는 학생들을 위한 공간인데요, 주로 IELTS 같은 영어시험과 관련된 책이나 영어 실력을 쌓기 위한 책들이 구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잡지, 신문, 영화나 다큐멘터리 DVD 등 다양한 자료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넓지 않은 공간이나 공부를 하기에는 무리가 없으며, 영어 관련 자료들을 맘껏 이용할 수 있어 영어공부를 목적으로 오신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사진 4] CELT 도서관의 다양한 어학자료들

지금까지 CELT의 도서관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다른 어학원에도 도서관이 개별적으로 있으니, 어학원에서 수업을 듣는 분들은 한번쯤 들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Reid Library (in UWA)

 

[사진 5] Reid Library의 외부 전경  

아쉽게도 대부분의 어학원들은 외부인의 도서관 출입을 제한하는 편입니다. 그렇지만, 어학원의 도서관 말고도 이용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UWA에 있는 도서관인 Reid Library UWA6곳의 도서관 중 가장 큰 도서관이며, Crawley campus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진 6] 도서관의 내부 모습 (Ground floor) 


[사진 7] 독특한 디자인의 가구, 학생들의 조별 모임 장소

Ground floor(여기서는 1층을 Ground floor, 2층을 First floor라고 부릅니다.)에서는 비교적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공부를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UWA 학생들은 컴퓨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조별로 모여서 과제를 할 수 있는 공간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사진 8] 도서관의 내부 모습 (First floor)

 [사진 9] Silent study zone - 시험기간 때는 학생들이 몰려 자리가 없을 정도입니다.


First floor부터는 막대한 양의 서적들을 열람할 수 있으며, 곳곳에 컴퓨터와 책상, 의자가 마련되어 있어 조용한 분위기에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사진 10] 빽빽이 꽂혀있는 책들


외부인은 책 대여는 불가하나 책 열람 등 도서관 내 이용이 가능합니다.

 

State Library of Western Australia

 

[사진 11] 주립 도서관의 외부 전경



다음은 서호주 주립 도서관입니다. Alexander Library라고도 불리며, 박물관과 미술관도 함께 자리한 Northbridge Perth cultural center에 있습니다.

 

[사진 12] 도서관 안으로 들어가면 왼쪽에 보이는 Bookshop Discovery Lounge 


[사진 13] Ground floor First floor의 중간에 있는 ‘the place’. (아이들을 위한 공간)

Ground floor에는 카페와 서점 등의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Discovery Lounge에서 인터넷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규모의 갤러리가 있어서 가끔 전시회가 열리며, 극장도 있어 무료영화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영화 상영은 안내책자에서 일정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진 14] 주립 도서관의 내부 모습 (First floor)


 [사진 15] 주립 도서관의 내부 모습 (First floor)

First floor 부터는 일반적인 도서관의 모습입니다. 널찍한 공간에 넓은 간격으로 책상과 의자가 놓여있어, 주위에 방해 받지 않으며 쾌적한 분위기에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집중이 안될 때는 가끔씩 창 밖의 풍경을 보건 한답니다. ^^

 

[사진 16] First floor에서 내려다 본 Ground Floor the place

 지금까지 호주의 도서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퍼스의 도서관을 다니며 느낀 점은, 널찍한 공간에 상대적으로 적은 책상과 의자가 놓여 있어 편안한 분위기에서 공부를 할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어린이, 유학생들의 위한 도서관 등 방문자들에 맞춰 아기자기하게 가구나 인테리어에도 신경 쓴 모습도 보기 좋았습니다. 이 외에도 호주는 유학생들을 위한 수준 높은 교육환경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데요, 현재 호주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도 이 점에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호주로의 유학이나 어학연수를 꿈꾸고 있는 분들께서는 호주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실 텐데요, 호주는 그 명성에 걸맞은 우수한 교육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인 유학생활에 큰 힘을 실어줄 것입니다.

 

[사진 17]호주 유학에 만족하 Bridging course 친구들과 City Beach에서 

지금까지 Andrea의 호주 유학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다음달에 더 풍성하고 알찬 이야기로 찾아 뵙겠습니다! (호주 유학이나 생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온라인 리포터의 글은 호주대사관 교육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