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호주 정부의 인재 응원법

오스트레일리아 어워즈(Australia Awards)

 

 

세상에서 쉽지 않은 일 가운데 하나가인재라고 인정받을 만큼 공부를 잘 하거나 뛰어난 실력을 지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타고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정~말 진~짜 열심히 노력해야 가능한 일이니까요. 그래서 교육 체계가 갖춰진 나라는장학금이란 제도를 통해 학생들의 노력과 그에 따른 성취를 칭찬하고 응원합니다.

 

호주도 그렇습니다. 호주 정부, 교육기관, 기타 기관들이 다양한 장학금으로 훌륭한 학생들을 독려하고 지원하고 있어요. 어학연수를 제외하고 학부 및 대학원, 기술전문학교 등 직업 교육기관에서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유학생과 교환학생도 장학금을 받을 수 있고요(어학연수 유학생에게 주는 호주 정부 장학금은 없지만, 일부 호주 교육기관에선 영어연수 장학금을 주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중 호주 정부 장학금오스트레일리아 어워즈(Australia Awards)’에 대해 말씀 드릴게요. ^^

 

호주 정부 장학금은 호주국제개발처(Australian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AusAID)와 호주 연방 산업혁신과학연구고등교육부(Department of Industry, Innovation, Science, Research and Territory Education, DIISRTE)의 장학금들을 한 데 묶어 오스트레일리아 어워즈란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어워즈는 정부 차원의 폭넓은 장학금 제도를 통해 인재를 키우고, 호주와 주변국 사이의 지식∙교육적 협력과 결속을 다지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호주와 끈끈한 인연을 맺은 차세대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죠.

 

호주 정부 장학금은 똑똑하고 우수한 학생들에게 수여하는 성취 장학금(Achievement Stream)과 개발도상국의 역량을 육성하기 위한 개발 장학금(Development Stream), 크게 두 가지 종류의 장학금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성취 장학금인 엔데버 어워즈(Endeavour Awards)’능력을 장학금 수여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아시아태평양, 중동, 유럽, 미국인을 대상으로 호주에서 공부하거나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호주 정부 초청 장학금입니다. 같은 목적으로 해외에서 공부하려는 호주인들에게도 제공되고요. 

 

 

유학생들이 지원 가능한 엔데버 어워즈는 Executive, Postgraduate, Research Fellowships, VET(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이상 4분야입니다.

 

첫 번째 Executive는 기업, 정부, 교육에 종사하는 우수 인력이 1~4개월 가량 호주에서 업무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두 번째 Postgraduate는 학생들이 호주에서 석박사 학위 자격을 얻을 수 있도록 최장 4년까지 전공 제한 없이 학비와 생활비를 전액 지원하고요. 세 번째 Research Fellowships은 현재 석박사 과정에 있거나 박사 후 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 4~6개월 정도의 단기 연구 기회를 주는 장학금입니다. 네 번째 VET는 전문 기술 Diploma Advanced Diploma 또는 Associate Degree를 얻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최장 2.5년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 진짜 중요한 정보! 2013년 엔데버 어워즈 신청이 지난 4 1일 시작됐는데요, 6 30일까지가 신청 기간입니다. 언제? 이달 마지막 날! 마감 전에 신청서와 필요한 서류(성적증명서, 추천서, 영어능력증명서)를 꼭 온라인으로 제출하셔야 해요(심사는 마감 후 10월까지, 장학생 발표는 11월 예정입니다). 엔데버 어워즈 홈페이지의 각 프로그램 해당 페이지에서 지원 가능하니 엔데버 어워즈 장학금 타고 호주 유학 갈 기회 놓치지 마세요~

 

 

엔데버 어워즈를 뒤로 하고 개발 장학금으로 넘어가 볼까요? 호주 정부의 개발 장학금은 세계의 빈곤 퇴치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일찍이 1950년대부터 시작됐어요. 호주의 교육에 대한 투자와 리더십을 보여주는 제도입니다.

 

현재 총 5가지 개발 장학금이 있는데요. 이중 호주 개발 장학금(Australian Development Scholarships)은 개발도상국가의 학생이 호주의 대학교와 대학원, 테이프(TAFE)에서 모든 과정을 마칠 수 있도록 학비 전액, 왕복 항공권, 초기 학업 및 생활 적응을 위한 용돈 등을 지원합니다. 호주 리더십 어워드(Australian Leadership Award Scholarships)는 개발도상국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하는 데 쓰이고요.

 

이외에 호주 지역 개발 장학금(Australian Regional Development Scholarships), 호주 친목-리더십 어워드(Australian Leadership Awards Fellowships), 총리 태평양-호주 어워드(Prime Minister's Pacific–Australia Awards)가 있습니다. 5가지 개발 장학금의 목적은 개발도상국가들이 장기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인재를 키우는 것이에요. 인재는 개발도상국이 외부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교육의 가능성을 믿는 호주다운 원조 방식이죠? ^^

 

이처럼 성취 장학금과 개발 장학금으로 나눠지는 호주 정부 장학금 가운데 한국 학생들이 도전할 수 있는 장학금은 엔데버 어워즈일 것입니다, 호주에서 공부를 하고 전문 직업 훈련을 하고 싶은 한국 학생들, 특히 평소 공부 좀 열심히 했거나 잘했다 싶은 학생이라면 이번 엔데버 어워즈 꼭 신청하세요!

 

  1. 진광일 2012.06.21 15: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2. 이현수 2014.12.04 0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학사로 가는 것에 대한 장학금은 없는건가요? 석,박사만 해당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