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호주 교육을 받치는 나무, 호주의 학교 제도는?

 

 

한국의 교육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시작해 초등학교중학교의 의무 교육을 거쳐 진학 의사에 따라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으로 이어지죠. 대학 진학률이 80% 정도로 높은 편이니 보통 대학교까지가 일반적인 교육 과정인 듯 하고요.

 

그렇다면 호주의 학교 제도는 어떨까요? 호주의 학제를 한번 쉽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입학 전 과정인 유치원(Kindergarten) 또는 프리스쿨(Pre-School)에서 교육이 시작됩니다. 한국의 초등학교와 같은 어린이 대상 교육 기관으로 프라이머리 스쿨(Primary School)이 있고, 한국 중고등학교 개념의 세컨더리 스쿨(Secondary)이 있습니다. 프라이머리 스쿨과 세컨더리 스쿨에 다니는 총 10년은 한국처럼 의무 교육 기간이에요. 세컨더리 스쿨 이후에는 진학이나 취업 의사에 따라 과정이 다양하게 갈린답니다.

 

       

 

 

프라이머리 스쿨

 

한국의 초등학교에 해당하는 프라이머리 스쿨은 위 표에서 보시다시피 주나 특별구에 따라 6년 또는 7년 과정으로 다니게 됩니다. 보통 만 5세가 되면 입학을 하고요. 한국처럼 담임 선생님이 한 반을 맡아서 영어, 수학, 사회환경, 과학, 예술, 보건체육 등 8개 전체 과목을 가르칩니다

 

세컨더리 스쿨

 

한국은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나눠져 있지만 호주는 세컨더리 스쿨에 두 과정이 통합돼 있습니다. 역시 주나 특별구에 따라 4년 또는 3년 과정으로 다니고요. 한국의 경우 대학교에서 접할 수 있는 필수선택 과목 제도가 호주는 세컨더리 스쿨부터 시작됩니다. 필수 과목을 제외하곤 흥미와 적성에 맞춰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어요. , 대학교 진학을 희망한다면 대학 입학 시험에 포함되는 과목은 수강해야 합니다. ㅎㅎ

 

시니어 세컨더리 스쿨

 

세컨더리 스쿨까지의 의무 교육을 마치면 진로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때 대학교에 가고 싶은 학생은 시니어 세컨더리 스쿨에 진학해 희망 전공 분야에 맞는 수업을 들으며 대학 입시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졸업 전에 한국의 수능과 같은 대학 입학 자격 시험을 보는데요. 대학 입학 자격 시험 점수 50%와 시니어 세컨더리 스쿨의 내신 50%를 합산한 성적 UAI(Unversitiry Admission Index)로 대학교에 진학하게 되는 것이죠.

 

 

대학교

 

호주의 대학교 가운데 8곳이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0대 대학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요. 호주의 대학은 학구열 넘치는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곤 합니다. 대학교 중에는 TAFE에서 대학교가 된 실용 기술 교육 위주의 학교와 지역의 기업 및 산업과 연계를 특징으로 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주립기술전문대학 & 사립기술전문대학

 

대학교에 진학하기보다 빨리 취업하고 싶은 학생은 주 정부에서 운영하는 기술전문대학(TAFE)나 사립기술전문대(Private College)에서 직업 교육을 받을 후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두 곳 모두 직업 교육에 특화된 기관이기 때문에 실용적인 교육과 현장 실습 등을 제공하지요. 교육 과정은 단기든 장기든, 학생의 목표 및 상황에 맞게 선택 가능합니다. 편입을 통해 대학교에 진학할 수도 있어요.

 

이러한 호주의 학교는 1월말 또는 2월초에 새 학기가 시작돼 12월까지 1년 과정이 진행된답니다. 1년은 한국과는 달리 4학기로 구분돼 있는데 3학기 제도를 택한 곳도 있고요.

 

정리해 보니 의무 교육 기간은 한국과 호주가 비슷하고, 비교적 자율적인 호주의 중고등 교육 과정은 한국과의 차이점인 것 같습니다. 그럼 호주 학제 이야기는 끝! 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