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세상을 바꾸고 미래를 창조하는 학문이 있다면, 그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공학(Engineering)이 아닐까 싶은데요^^ 공학은 어떤 문제를 발견하고 이에 대한 기술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학문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란 어떤 기술적 결함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불편함까지도 포함된답니다. 예를 들어 요즘 사회적 문제가 되는 미세먼지나 에너지 문제, 교통문제 등을 들 수 있지요:)





즉 공학은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탄생한 학문이기 때문에, 사회문제해결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라면 도전해 볼 만한 학문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 호주에서 가장 인정받는 공학자가 될 수 있는 길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바로 ‘찰스다윈대학교 엔지니어링 과정’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주한호주대사관 유학 공식 블로그와 함께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할까요~?





우선, 찰스다윈대학교(CDU)가 어떤 대학인지 잘 모르시는 독자 분들을 위해! 간략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찰스다윈대학교(CDU)는 1974년에 설립된 신생 학교로, 호주 노던 테리토리(Northern Territory)주의 주도인 다윈(Darwin)에 위치한 유일무이 호주 국립 대학교입니다. 찰스 다윈의 이름을 딴 대학답게 이 대학은 지식이 사회 정의, 지속 가능성, 창의력 및 집단 노력을 통해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을 토대로 지어졌는데요!


특히 이 곳 다윈(Darwin)은 호주 최상단부에 위치하여 아시아 지역과 가깝고 젊고 다문화적이면서도 국제적인 열대 도시랍니다. 덕분에 현재 24,000여 명의 학생과 58개국에서 온 3,000여 명의 유학생들은 즐거운 학습 환경이 형성되는 활기찬 다문화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지요. 찰스다윈대학교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저번 포스팅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 찰스다윈대학교 포스팅 바로가기(클릭)


그럼 이제 찰스다윈대학교 엔지니어링 과정을 하나하나 파헤쳐 보겠습니다!








찰스다윈대학교(CDU) 엔지니어링 과정은 호주 39개 대학을 평가한 2019 The Good Universities Guide(좋은 대학 안내서)에서 졸업생 정규직 고용률 91.2%(2위)를 달성했답니다^^ 호주 전체에서 졸업생 고용률 평균이 76.8%인걸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수치이지요J 그리고 학생 참여도(열정도)에서도 78.2%(3위)로, 전체 평균 68.4%보다 높은 수치를 받았습니다. 찰스다윈대학교(CDU)가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얼마나 수준 높은 대학인지를 한 눈에 알 수 있겠지요? :D







-> 찰스다윈대학교 엔지니어링 과정 고용률 순위 바로 가기(클릭)





찰스다윈대학교(CDU) 엔지니어링에서 특별한 성과 하나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바로 ‘선진 제조 연합체(Advanced Manufacturing Alliance)’ 결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러한 연합체를 결성한 이유는, 찰스다윈대학교가 세계 최초의 3D 금속 인쇄 기술을 활용하고 발전시키려 하기 때문인데요! 이를 위해 프린터를 개발한 다윈(Darwin) 기반의 스타트업, SPEE3D와 제휴를 맺었답니다. 참고로 SPEE3D 기업은 세계 최초의 상용 LightSPEE3D 금속 프린터로 구리 플라이휠을 생산하여, 고급 금속 제조를 가능하게 한 기술을 갖고 있다고 하네요.


이처럼 찰스다윈대학교는 3D 금속 인쇄 기술 분야에서, 다른 대학들보다 독보적인 연구 성과를 갖고 있습니다. 혹시 이쪽 분야에 관심있는 학생이 있다면, 찰스다윈대학교 엔지니어링 과정이 딱 알맞겠네요:)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https://www.cdu.edu.au/newsroom/3D-printer-preview


-> https://advancedmanufacturing.cdu.edu.au/








호주는 워싱턴 어코드(Washington Accord)라고도 불리는 국제공학연맹의 서명국 15개국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호주에서는 공학자로 일을 하며 경력을 쌓기 위해, 반드시 호주 엔지니어 협회, EA(Engineers Australia)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 호주 엔지니어 협회가 바로 전문 엔지니어를 위한 협정이지요.


여기서 잠깐! 워싱턴 어코드(Washington Accord)란?


1989년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 등 6개 선진국들이 맺은 국제협약. 자국을 대표하는 공학교육 인증기관이 인증한 공학 교육과정을, 회원국인 다른 나라에서도 동일하게 인증해 주기로 회원국들간에 합의한 것.



특히 찰스다윈대학교 엔지니어링 과정은 엔지니어 호주 협회(EA)로부터 인증을 받았답니다! 덕분에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호주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공학자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 한가지! 찰스다윈대학교는 PG(Post-Graduate, 학사 이후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UG(학사 과정)은 유럽 EUR-ACE 요건에 충족되어 국제적으로 공인 받은 호주 내 대학 중 하나랍니다.


국제적으로 공인된 EUR-ACE 인증은 찰스다윈대학교 졸업생들이 고용주로부터 인정받은 자격과 함께, 전 세계 전세기 전문가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답니다. 아래는 찰스다윈대학교 엔지니어링 과정에서 유럽 EUR-ACE 요건에 대해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프로그램이니 참고해 주세요~!


-> 찰스다윈대학교 공학 학사(화학, 토목 및 구조, 전기 및 전자, 기계공학)


-> 찰스다윈대학교 공학 석사(화학, 토목 및 구조, 전기 및 전자, 기계공학)



마지막으로 화학공학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국제전문단체가 있습니다. 바로 iCHemE인데요! ICHemE는 졸업생들에게 전세계적으로 공인된 화학공학자가 될 수 있는 길을 제공하고 있지요. 특히 찰스다윈대학교에서는 공학 석사(화학공학)과정이 석사 수준(F-레벨) 인증을 받았으며, 공학 과학 학사(화학공학) / 공학 석사(화학공학) 과정은 학사 및 석사 수준(M-레벨) 인증을 받았습니다.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찰스다윈대학교 엔지니어링 과정이 졸업생 취업률 부문에서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이 수치는 사실 그냥 달성된 것이 아닙니다. 바로 찰스다윈대학교가 졸업생들의 취업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무엇일까요?


엔지니어링 졸업생들은 보통 설계, 건설 제조, 프로젝트 관리, 공정 제어, 광산, 석유 및 가스, 정부, 자문 및 광물 가공과 같은 분야에 취업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야에서는 실무 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따라서 찰스다윈대학교는 학생들이 실무를 쌓을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직업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졸업 전까지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겠죠?





다음으로, 많은 유학생이 관심 있어 하는 ‘장학금 제도’에 대해 다뤄볼 텐데요! 찰스다윈대학교(CDU)도 다른 호주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유학생들에게 다양한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어떤 장학금이 있는지 대표적으로 4가지만 살펴보도록 할까요?


1. 총장 국제 우수 장학금(Vice-Chancellor's International High Achievers Scholarship): 이전 학업 성적 우수자 에게 25~50%의 학비에 해당하는 장학금 제공.


2. 형제 자매 상(Sibling Awards): 유학생들 중 형제 자매가 찰스다윈대학에서 학업을 한 경우 학비의 10%를 장학금으로 제공.


3. 호주 정부 장학금(Australia Awards Scholarships): 호주 정부에서 제공하는 장학 프로그램으로, 전액장학금과 보험, 편도 항공료, 생활비 등을 제공.


4. 호주 노던 테리토리 장학금(Study in Australia’s Northern Territory Scholarships): 국제학생 중 학업 우수자 및 지역 사회 참여자, 그리고 리더십이 뛰어난 학생에게 노던 테리토리(Northern Territory) 주 정부에서 제공하는 장학금. 학사 과정 뿐만 아니라 직업 교육 및 훈련(VET)과정의 경우에도 장학금을 제공.


찰스다윈대학교 장학금 제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지금까지 찰스다윈대학교 엔지니어링 과정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슬슬 입학 요건 이라던지, 또 엔지니어링 과정에서는 어떤 분야가 있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우선 찰스다윈대학교에서 제공되는 공학(Engineering) 분야는 크게 ‘화학공학’, ‘토목 및 구조공학’, ‘전기 및 전자공학’, ‘기계공학’ 4가지로 나눌 수 있답니다.



1. 화학공학(Chemical Engineering)


화학공학자가 되면 연료, 식품, 맥주, 와인, 고분자 및 의약품 등을 생산하기 위해 화학 제조 공정을 개발하고 설계하게 됩니다. 또한 제한된 조건 하에서 화학 플랜트를 설계하고 건설할 수 있는데요. 만약 독자 여러분이 찰스다윈대학교 엔지니어링 과정을 졸업한다면 대규모 제조 공장에 취업할 수 있으며, 품질과 안정성 및 효율성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토목 및 구조공학(Civil & Structural Engineering)


토목 및 구조 공학은 건물 및 교량, 도로, 댐, 상수도, 하수 처리장, 발전소, 철도 등 주요 인프라 시설을 분석 및 설계하거나, 건설 ∙ 검사 ∙ 유지 보수 ∙ 최종 철거 등과 관련된 전공입니다. 모든 건물 및 구조물은 하중에 견딜 수 있도록 경제적으로 설계 되어야 하는데요. 이는 확률 계산, 위험 평가 및 관리 능력을 필요로 한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고전적인 방법 및 컴퓨터 기술을 이용하여 인프라 항목을 분석하고, 현대 호주 표준과 방법을 사용하여 설계하고 건물을 안전하게 구성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3. 전기 및 전자공학(Electrical & Electronics Engineering)


전기 및 전자공학에서는 광섬유(photonics), 신호 처리, 전력 엔지니어링 및 태양과 같은 새로운 기술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이에 전기 및 전자공학 졸업생들은 방위산업, 광업, 전력 ∙ 전파 천문학 등 다양한 산업에서 취업 기회를 얻고 있지요. 현재 많은 학생들이 전력 공학 및 공정 관리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4. 기계공학(Mechanical Engineering)


기계공학에서는 미래의 제품과 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약을 극복하고, 설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를 기르게 되는데요. 학생들은 기계공학에서 재료, 고체 및 유체 역학, 열역학, 열 전달, 제어, 계측, 설계 및 제조에 대해 배우게 된답니다.


만약 독자 여러분이 찰스다윈대학교에서 기계공학을 졸업하게 된다면 설계, 기계, 제조, 공정 제어, 광업, 석유 및 가스, 컨설팅 및 프로젝트 관리와 같은 분야에서 취업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 이제 다음으로, 찰스다윈대학교 엔지니어링 과정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공학 준학사 과정은 현재 찰스다윈대학교 메인 캠퍼스인 카수아리나(Casuarina)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학습 소요 기간은 총 2년입니다(여기서 준학사란 개념은 한국으로 치면, 전문대학의 전문학사 혹은 준학사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분야는 ‘화학공학’, ‘토목 및 구조공학’, ‘전기 및 전자공학’, ‘기계공학’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학생들은 졸업 후, 각 분야의 산업에서 전문 보조원으로 채용되는 기회를 얻게 된답니다. 공학 준학사 과정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찰스다윈대학교 공학 준학사 과정 바로가기(클릭)









네트워크 공학 준학사 과정도 마찬가지로 카수아리나 캠퍼스(Casuarina Campus)에서 제공되며, 학습 소요 시간은 총 2년입니다. 이 과정을 수료하면 학생들은 기술자 역할, 헬프 데스크 지원, 네트워크 및 시스템 관리자 등 관련 분야에서 다양한 경력 기회를 얻게 되는데요! 또한 네트워크 공학 관련 스타트업도 창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답니다. 네트워크 공학 준학사 과정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찰스다윈대학교 네트워크 공학 준학사 과정 바로가기(클릭)











공학 디플로마(Diploma of Engineering)는 공학에 필요한 수학과 과학 지식을 배우고, 공학의 기초와 원리를 탄탄히 다질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공학 기초가 부족하거나, 공학 학사 학위에 바로 진학하기 부담스러운 학생들에겐 안성맞춤이지요.


이 과정은 총 1년 코스이며, 수료 후에는 공학 과학 학사나 공학 우등 학사와 같은 다른 엔지니어링 학위 과정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물론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취직해서 기초적 수준의 공학 기술 능력을 펼칠 수도 있고요^^ 공학 디플로마 과정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찰스다윈대학교 공학 디플로마 과정 바로가기(클릭)










네트워크 공학 디플로마(Diploma of Network Engineering)는 공학 디플로마 과정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공학에 대한 기초개념을 가르치는 1년 정규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정부 기관이나 기업 인프라에서 네트워크 설계, 운영 및 유지에 필요한 기초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지요.


또한 네트워크 공학 디플로마를 수료한 후에는 정보 기술 학사, 또는 소프트웨어 공학 학사 학위로 진학해 학업을 이어갈 수 있는데요! 물론 곧바로 네트워크 시스템, 헬프 데스크 지원, 정보 기술 및 통신 분야에 취직하여 기초 수준의 능력을 펼칠 수 있을 것입니다. 네트워크 공학 디플로마 과정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찰스다윈대학교 네트워크 공학 디플로마 과정 바로가기(클릭)












공학 과학 학사(Bachelor of Engineering Science)는 일반적인 3년 정규 과정입니다. 공통으로 공학에 대한 기초에 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자신이 선택한 분야(화학, 토목 및 구조, 전기 및 전자, 기계공학)에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게 되지요. 또한 학생들은 공학 지식 외에도 혁신, 창의성, 관리 및 팀워크에 대한 스킬들도 함께 배우게 된답니다. 이는 미래에 수준 높은 공학 기술자가 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공학 과학 학사 과정 졸업 후, 학생들은 각 분야의 산업에서 경력을 쌓거나 전문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2년의 공학 석사 과정에 입학하기도 합니다. 공학 과학 학사 과정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찰스다윈대학교 공학 과학 학사 과정 바로가기(클릭)










공학 학사 우등 과정은 현재 찰스다윈대학교 메인 캠퍼스인 카수아리나(Casuarina)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학습 소요 기간은 총 4년입니다. 여기서 Honours라 불리는 우등 학사는 일종의 대학원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1년의 추가적인 연구 과정인데요. 일반적으로 호주 학사 학위는 총 3년 과정이지만, 여기서 성적이 우수한 학생의 경우 우등 학사 과정을 이수할 수 있지요. 또한 우등 학사 이수 후 석사 과정에 진학할 때, 학점인정을 받을 수도 있답니다.

 

현재 공학 학사 우등 과정 분야는 화학공학’, ‘토목 및 구조공학’, ‘전기 및 전자공학’, ‘기계공학’ 4가지로 나눠지며, 학생들은 졸업 후 각 분야의 산업에서 경력을 쌓게 됩니다. 공학 학사 우등 과정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찰스다윈대학교 공학 학사 우등 과정 바로가기(클릭)










소프트웨어 공학 학사도 마찬가지로 Honours라 불리는 우등 학사 과정입니다. 현재 찰스다윈대학교 메인 캠퍼스인 카수아리나(Casuarina)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학습 소요 기간은 총 4년이지요. 학생들은 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공학 기술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졸업 후에는 소기업과 대기업, 컨설팅 회사, 신생 기업, 정부 및 민간 기업 등에 소프트웨어 공학자로 진출하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공학 학사 우등 과정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찰스다윈대학교 소프트웨어 공학 학사 우등 과정 바로가기(클릭)












공학 과학 학사/공학 석사(Bachelor of Engineering Science / Master of Engineering)는 공학 학사(3년)부터 시작해서 석사(2년)까지 한 번에 마칠 수 있는 5년 통합 과정입니다. 공학 분야는 ‘화학공학’, ‘토목 및 구조공학’, ‘전기 및 전자공학’, ‘기계공학’ 4가지로 나눠지며, 학생들은 졸업 후 관련 산업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지요. 공학 과학 학사 / 공학 석사 과정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찰스다윈대학교 공학 과학 학사 / 공학 석사 과정 바로가기(클릭)


이렇게 총 8개의 찰스다윈대학교 공학 UG(학사) 프로그램들을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공학에 관심있는 분들은 꼭 참고하셔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과정에 지원하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이제 다음으로, 공학 PG(학사 졸업 이후)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찰스다윈대학교 공학 석사는 총 2년 과정으로, 학사보다 심도 있고 전문적인 공학 기술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지속 가능성, 창의력, 팀워크, 리더십 등의 스킬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지요. 향후 졸업생들은 각 산업 분야에서 엔지니어 및 관리자로서의 경력을 쌓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입학 조건은 반드시 화학, 토목 및 구조, 전기 및 전자, 기계 공학 학사를 졸업했거나 또는 이와 동등한 분야의 학사 과정을 수료한 사람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영어 성적은 IELTS 기준으로 6.5점 이상(각 밴드 당 6.0점 이상)이 되어야 하고요. 석사 과정이다 보니 입학 요건이 학사 과정보다 조금은 까다롭지요? 공학 석사 과정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찰스다윈대학교 공학 석사 과정 바로가기(클릭)












정보 기술 석사 – 소프트웨어 공학(Master of Information Technology – Software Engineering)은 일반적인 석사 과정과 마찬가지로 총 2년 과정의 프로그램입니다. 연구 분야로는 프로젝트 및 리스크 관리, 현재 업계 관행, 프로세스, 방법론 및 기업가 정신 등이 포함되지요.


또한 학생들은 졸업 후 컨설턴트, 신생 기업, 정부 부처, 민간 기업, 비정부 기구와 같은 단체에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능력을 기르게 된답니다. 정보 기술 석사(소프트웨어 공학) 과정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찰스다윈대학교 정보 기술 석사 소프트웨어 공학 과정 바로가기(클릭)







마지막으로 찰스다윈대학교 직업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건축설계도면 수료 IV’ 과정입니다! 설명 드리기에 앞서, 혹시 직업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VET)이 뭔지 궁금하시다고요?


호주의 자랑인 직업 교육 시스템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줄여서 VET은 직업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실무 기술과 전문적인 학업을 중점으로 하는 교육 입니다. 이 과정은 학생들의 인력 수요와 공급 등 취업 현장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다듬어진 국가적 교육제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호주 직업기술과정은 국제적으로도 명성이 높답니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과 같은 아시아 국가에서는 호주의 직업 기술 교육을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사실 직업교육 및 훈련(VET) 코스를 운영하는 기관에는 주정부에서 관리하는 주립기술전문대학, 즉 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와 사립 기술 전문 학교(Private Colleges)들이 있습니다. 이들 교육 기관은 비즈니스 및 경영, 과학 및 기술, 디자인 및 예술, 커뮤니케이션,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커뮤니티 서비스 및 보건, 호텔 관광, 공학 및 건축학, 원예 및 조경, 그리고 영어 등 전 산업분야에 걸친 다양한 과정을 개설하고 있지요.


하지만 찰스다윈대학교는 국립대학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직업교육 및 훈련(VET) 과정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어, 학생들은 경력을 쌓고 개발하기에 아주 좋은 환경 이랍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직업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인 ‘건축설계도면 수료 IV’ 과정에 대해 살펴볼게요!







건축설계도면 수료4 과정(Certificate Ⅳ in Building Design Drafting)은 현재 카수아리나 캠퍼스(Casuarina Campus)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 소요 기간은 총 1년입니다. 이 과정은 건축가나 빌딩 설계사에게 필요한 건축설계도면을 제작하고, 건축 계획 및 건축 허가 절차 수행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입학 조건은 호주 12학년과 동등한 학력으로 영어와 수학을 이수했거나, 건설 관련 기술 및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갖췄거나, NT(노던 테리토리) 화이트 카드를 보유한 사람이어야 하는데요. 여기서 화이트 카드란 호주에서 건설 관련 직종의 일이나 그 밖의 각종 산업 현장에서 일하는데 필요한 자격증 같은 것을 말합니다.


또한 어학 점수가 IELTS 기준으로 5.5점 이상(각 밴드 당 5.0점 이상)이 되어야 입학이 가능하답니다. 졸업생들은 향후 관련 산업에서 ‘건축도면설계사(Building Design Drafter)’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건축설계도면 수료4 과정(Certificate Ⅳ in Building Design Drafting) 과정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찰스다윈대학교 건축설계도면 수료4 과정 바로가기(클릭)


지금까지 찰스다윈대학교 엔지니어링 과정에서 배우는 내용, 입학 요건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혹시 독자 여러분들 중에서 공학에 대한 기초를 다지면서 전문 공학자로 성장하고 싶다면, 공학 디플로마 과정을 먼저 수료한 뒤 공학 학사 학위로 지원하는 등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가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네요~! 아래 그림은 엔지니어링 과정 입학 경로를 한 눈에 나타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는 찰스다윈대학교 엔지니어링 분야에 몸담고 있는 교수님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볼 차례인데요~! 현재 찰스다윈대학교 공학 및 정보기술환경대학 교수님이신 ‘Friso De Boer’의 말씀입니다!









찰스다윈대학교 엔지니어링 학과에 다닌 학생들의 이야기 또한 안 들어 볼 수 없겠죠!? 찰스다윈대학교에서 화학공학을 전공했던 졸업생 ‘Kieran Marchant’의 한 마디를 끝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2019.04.08 12: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2019.04.09 12: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2019.04.10 2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2019.04.11 11: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2019.04.11 1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6. 2019.04.11 1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2019.04.14 2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