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지난 2011년 개봉한 영화 ‘머니볼’에서는 미국 메이저리그 만년 꼴찌였던 오클랜드 애슬레틱스의 빌리 빈 단장이 선수의 모든 정보(구단, 체력, 경기 상황 등)를 취합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철저하게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선수를 영입해 최강팀으로 만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2014년 개봉한 ‘캡틴 아메리카: 윈터솔저’에서는 한 사람의 과거 행적, 은행 계좌, SNS, 투표 성향 등을 분석해 하이드라에게 위협이 되는 인물을 골라내는 ‘졸라 알고리즘’이 등장합니다.







이처럼 데이터의 수집∙가공∙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나아가 미래까지 예측하는 기술!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숫자나 이미지, 문자와 같은 빅데이터(Big Data)를 분석하고 이에 기반해 새로운 전략이나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어내는데요. 2012년 10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21세기 최고의 직업으로 선정했으며, 구인구직 플랫폼 글래스도어가 발표한 2019 미국 최고의 직업 50에서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1위를 차지하기도 했지요.


그렇다면 미래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각종 데이터들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만큼, 이에 걸맞는 전문 교육이 필요할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효과적인 데이터 수집과 분석, 통찰력을 얻는데 필요한 능력 등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대학! ‘찰스다윈대학교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찰스다윈대학교가 어떤 대학인지 간략하게 알아볼까요? 사실 찰스다윈대학교는 저희 주한호주대사관 유학 공식 블로그에서 몇 번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1974년에 설립된 신생 대학교로, 호주 노던 테리토리(Northern Territory)주의 주도인 다윈(Darwin)에 위치한 유일무이 호주 국립 대학교랍니다. 찰스 다윈의 이름을 딴 대학답게 이 대학은 지식이 사회 정의, 지속 가능성, 창의력 및 집단 노력을 통해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을 토대로 지어졌지요.


특히 이 곳 다윈(Darwin)은 호주 최상단부에 위치하여 아시아 지역과 가깝고 젊고 다문화적이면서도 국제적인 열대 도시입니다. 덕분에 현재 24,000여 명의 학생과 58개국에서 온 3,000여 명의 유학생들은 즐거운 학습 환경이 형성되는 활기찬 다문화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찰스다윈대학교는 학사 및 석ㆍ박사 뿐만 아니라 연구 과정, 직업 교육 및 훈련 (VET)과정까지 제공합니다. 덕분에 학생들은 자신의 환경에 맞는 적합한 학습 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전공 과정에는 경영 및 상거래, 정보 기술, 공학, 교육, 보건, 복지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학위가 포함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지금까지 다뤘던 포스팅을 확인해 보시면, 찰스다윈대학교에 대한 이해가 더욱 쉬워질 거에요!


클릭! -> 호주 노던 테리토리(NT) 유학 / 어학연수의 모든 것


클릭! -> 호주 노던 테리토리(NT) 지역 탐방


클릭! -> 찰스다윈대학교는 어떤 대학일까?


클릭! -> 찰스다윈대학교 사이버 보안 과정



그럼 지금부터 우리가 찰스다윈대학교에서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을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찰스다윈대학교(CDU)는 학생 경험과 졸업생의 연봉 및 취업률 등을 기준으로 호주 39개 대학을 평가한 2018-19 The Good Universities Guide(좋은 대학 안내서)에서 정규적 고용률 부문 호주 2위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졸업생 연봉' 부문에서는 호주 2~3위로 최고 평가를 받았지요.



< 2018-19 The Good Universities Guide(좋은 대학 안내서) 정규직 고용률 2위>




이 뿐만이 아닙니다. 찰스다윈대학교는 영국의 고등 교육 컨설턴트 ‘Firetail’이 발표한 국제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에 세계적인 영향력을 선사할 글로벌 엘리트 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했답니다. 아직은 우리에게 생소한 대학이지만, 앞으로 세계적인 대학으로 성장하게 될 찰스다윈대학교의 행보가 점점 기대가 되네요^^



컴퓨터 과학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이 끊임없이 개발되는, 도전적이고 빠르게 발전하는 분야입니다. 찰스다윈대학교 학생들은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컴퓨터 과학의 기본 원리와 응용을 배우고, 이를 통해 IT 전문가로 성장하게 되는데요.


그 중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은 학생들이 정보 시스템에 있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방대한 데이터에서 유용한 통찰력을 얻는데 필요한 기술과 분석능력을 기를 수 있답니다. 또한 학생들은 정보 시스템에서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 ∙ 변환 ∙ 분석 방법과 데이터 시각화 및 해석 등에 대한 방법을 배우게 되지요.


찰스다윈대학교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을 수료하게 되면 졸업생들은 향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엔지니어 및 데이터 관리자로 취업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찰스다윈대학교(CDU)는 학생들을 세계적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전문가로 키우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 매년 IT Code Fair(IT 코드 박람회)와 GovHack) 대회에 참여하고 있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을 검증하고, 경쟁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대회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1. IT Code Fair(IT 코드 박람회)


매년 찰스다윈대학교(CDU)는 학생들이 실력을 높이고, 대학이나 IT업계 및 미래의 고용주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IT 코드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학생들끼리 서로 IT정보와 기술을 공유하기도 하고, IT 업계와 학생들을 연결시켜 주기도 하지요. 또한 창조적인 디지털 문제 해결 실습을 통해 자신의 실력을 시험해보고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클릭! -> IT Code Fair





2. GovHack 대회


매년 찰스다윈대학교(CDU) IT분야 학생들은 GovHack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GovHack은 정부가 발행한 공개 데이터에 숨겨진 값을 찾아내는 것이 목표인 해킹 대회인데요. 2009년 소규모의 복합 데이터 행사로 시작해서, 현재는 3000명 이상의 코딩 전문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분석가 및 언론인들이 관심을 보이는 국제 대회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GovHack 대회는 기술 및 창조적인 역량을 기르는 문화를 응원하고, 공개 데이터의 취지를 홍보하여 사회 경제적 가치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클릭! -> GovHack







현재 찰스다윈대학교(CDU)는 시스코(CISCO) 및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인증된 교육을 포함하여 다양한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 관련 교육을 수강 할 수 있도록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력 향상을 통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전문가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텐데요.


또한 호주 대부분의 대기업은 전담 IT 부서를 보유하고 있어, IT 관련학과 졸업생에 대한 수요가 많은 편입니다. 덕분에 학생들은 졸업 후 IT 관련 업계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및 데이터 분석가로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찰스다윈대학교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 과정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의 입학 요건과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전체적으로 살펴볼 차례인데요! 우선 찰스다윈대학교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은 대학원 프로그램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게 정보기술 석사(정보 시스템 및 데이터 사이언스)과정과 데이터 사이언스 석사과정, 그리고 데이터 사이언스 준석사 과정으로 나눌 수 있지요. 그럼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까요?



찰스다윈대학교 정보기술 석사(정보 시스템 및 데이터 사이언스)과정에서는 정보 시스템(Information Systems) 및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에 대한 내용과, 이들이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과정 내 프로젝트 작업에서 정보 시스템과 데이터 사이언스의 영향력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데요! 또한 이론 및 실습을 결합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업계 리더들과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게 됩니다.





찰스다윈대학교 정보기술 석사(정보 시스템 및 데이터 사이언스)과정은 현재 시드니 캠퍼스와 카수아리나 캠퍼스 두 곳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시드니 캠퍼스는 2학기, 즉 7월에만 입학을 받고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여타 다른 석사 과정과 동일하게 총 2년동안 학습을 하게 되는데요. 입학 조건은 정보 시스템이나 정보 기술, 컴퓨터 과학과 같은 관련 학사 전공자만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어학 성적은 IELTS 6.5점 이상(각 과목 당 6.0점 이상), TOEFL IBT는 79점 이상(Writing 21점 이상), PTE는 58점 이상(과목 당 50점 이상)을 충족해야 하지요.


과목은 필수 전공 9과목(100학점)과 석사 학위 논문(20학점 X 2), 그리고 선택과목(20학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60학점을 이수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향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엔지니어 등으로 진출하게 되지요^^


찰스다윈대학교 정보기술 석사(정보 시스템 및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클릭! -> 찰스다윈대학교 정보기술 석사(정보 시스템 및 데이터 사이언스)






찰스다윈대학교 데이터 사이언스 석사 과정에서는 방대한 데이터 안에서 통찰력과, 이를 해석하는데 필요한 분석 기술들을 배우게 되는데요! 컴퓨터 과학, 정보 기술, 정보 시스템, 통계학, 수학, 공학 및 프로그램 등의 역량이 필요하며, 데이터 사이언스에 집중할 수 있는 프로젝트 기반의 평가가 포함됩니다.





현재 찰스다윈대학교 데이터 사이언스 석사과정은 카수아리나 캠퍼스에서 제공되고 있고, 정보 기술 석사와 동일하게 총 2년동안 학습하게 되는데요. 입학 조건은 컴퓨터 과학, 정보 기술, 정보 시스템, 통계학, 수학과 같은 관련 학사 전공자만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어학 성적 역시 마찬가지로 IELTS 6.5점 이상(각 과목 당 6.0점 이상), TOEFL IBT는 79점 이상(Writing 21점 이상), PTE는 58점 이상(과목 당 50점 이상)을 충족해야 합니다.


과목은 필수 전공 8과목(80학점)과 2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전문가 선택(20학점), 그리고 석사 학위 논문(20학점 X 2)과 선택과목(20학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60학점을 이수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향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엔지니어 등으로 진출하게 되지요J


찰스다윈대학교 데이터 사이언스 석사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클릭! -> 찰스다윈대학교 데이터 사이언스 석사과정







마지막으로 데이터 사이언스 준석사 과정입니다! 우선 데이터 사이언스 준석사 과정을 소개해 드리기에 앞서, 일부 독자분들은 준석사(Graduate Diploma)라는 개념이 조금 생소하실 것 같은데요^^ 준석사는 석사와 달리 1년 과정으로 짧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여유는 없지만 학사 과정 수준에서 조금 더 깊이 있는 내용을 배우고 싶은 분들이 지원하는 과정이랍니다. 따라서 데이터 사이언스 준석사 과정에서는 데이터 사이언스의 학문적인 부분보다, 좀 더 실무적이고 실용적인 것들 위주로 배우게 되지요^^







위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데이터 사이언스 준석사 과정은 현재 카수아리나 캠퍼스에서만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습 소요 시간은 1년 풀타임으로, 입학 시기는 2월과 7월입니다. 그리고 입학 조건은 앞서 설명 드린 데이터 사이언스 석사 과정과 동일하지만, 과목 수는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필수 전공은 총 6과목(60학점), 전문가 선택 과목(20학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찰스다윈대학교 데이터 사이언스 준석사 과정에 대해 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클릭! -> 찰스다윈대학교 데이터 사이언스 준석사 과정


지금까지 찰스다윈대학교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 입학 요건과 배우는 과목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정보기술 관련 학사 학위를 소지한 학생들은 영어 성적 충족 후 데이터 사이언스 준석사 과정을 거치거나, 곧바로 데이터 사이언스 석사 과정에 지원할 수 있는데요! 아래 그림은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 입학 경로를 한 눈에 나타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제는 실제로 찰스다윈대학교를 졸업한 학생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볼 차례인데요~ 찰스다윈대학교에서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석사 과정을 취득한 ‘Alwyn Jose’의 이야기를 끝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2019.04.05 1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2019.04.05 15: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2019.04.06 07: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임정숙 2019.04.06 08: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찰스다윈.그리피스.호주카톨릭.본드.시드니 .퀸즐랜드

  6. 2019.04.06 09: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2019.04.06 11: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2019.04.08 18: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9. 2019.04.08 18: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0. 2019.04.08 19: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1. 2019.04.08 19: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2. 2019.04.10 11: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3. 2019.04.10 15: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4. 2019.04.10 15: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5. 2019.04.10 15: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6. 2019.04.10 15: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7. 2019.04.10 15: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8. 2019.04.10 15: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9. 2019.04.11 07: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 2019.04.11 14: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1. 2019.04.11 1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