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지난 2016년 개봉한 영화 ‘제이슨 본’에서는 전직 CIA 요원이 CIA 노트북을 이용해 원격으로 CIA 중앙시스템에 대한 해킹을 시도하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아 때 CIA는 확인되지 않은 노트북이 '백도어'를 통해 내부 시스템에 접속한 것을 감지한 뒤, 침입자가 해킹하려는 문서 폴더에 역으로 '리버스 쉘(Reverse Shell)'이 포함된 악성코드를 심어 위치를 추적합니다. 이는 비록 영화 속 이야기일 뿐이지만, 사이버 보안에 대한 이슈는 이미 일상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최근 전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은 랜섬웨어 사태를 기억하시나요? 정부부처와 대기업들이 잇따라 표적이 되면서 업무가 마비되는 등 큰 피해를 입기도 했는데요. 이로 인해 사이버 보안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호주 역시 사이버 보안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IT산업과 보안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특히 호주는 IT산업 인력들의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랍니다^^ IT업계 보안 전문가들과 함께 협업하면서 기술을 익히고 안정적으로 꿈을 펼칠 수 있는 곳! 찰스다윈대학교 사이버 보안 과정을 통해 세계적인 보안 전문가가 되어 보는 건 어떨까요?











찰스다윈대학교(CDU)는 1974년에 설립된 신생 학교로, 호주 노던 테리토리(Northern Territory)주의 주도인 다윈(Darwin)에 위치한 유일무이 호주 국립 대학교입니다. 찰스 다윈의 이름을 딴 대학답게 이 대학은 지식이 사회 정의, 지속 가능성, 창의력 및 집단 노력을 통해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을 토대로 지어졌는데요!


특히 이 곳 다윈(Darwin)은 호주 최상단부에 위치하여 아시아 지역과 가깝고 젊고 다문화적이면서도 국제적인 열대 도시랍니다. 덕분에 현재 24,000여 명의 학생과 58개국에서 온 3,000여 명의 유학생들은 즐거운 학습 환경이 형성되는 활기찬 다문화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지요.


또한 찰스다윈대학교(CDU)는 학생 경험과 졸업생의 연봉 및 취업률 등을 기준으로 호주 39개 대학을 평가한 2018-19 The Good Universities Guide(좋은 대학 안내서)에서 정규적 고용률 부문 호주 2위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클릭! -> 2018-19 The Good Universities Guide(좋은 대학 안내서) 호주 대학 내 정규직 고용률 부문








디지털 세계는 일상 생활, 업무, 커뮤니케이션 및 비즈니스에서 없어서는 안될 부분입니다. 특히 사이버 보안에 대해 잘 알고 전문 기술과 윤리적 태도를 갖춘 전문가가 데이터 보호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하지만 현재 호주 내 정부, 국방, 병원, 은행 등 모든 기관은 모두 사이버 공격에 직면해 있음에도, 사이버 공간에서 보안 유지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갖춘 사람은 부족한 실정이지요.


이에 현재 찰스다윈대학교(CDU)는 사이버 보안 전문가를 키워내기 위해 현대 사회에 딱 맞는 사이버 보안 내용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사이버 보안 지식을 실제 활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보안 전문가 및 리더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고 있답니다J 보안 전문가로 성장하기에 정말 최고의 환경이지요?^^







호주는 차세대 사이버 보안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 호주 정부와 비즈니스 및 학계 전문가들이 함께 운영하는 해킹 대회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사이버 보안 챌린지(Cyber Security Challenge)’입니다!


현재 찰스다윈대학교 사이버 보안 과정 학생들은 매년 사이버 보안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보고, 경쟁을 통해 실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IT 전공자들을 위한 또다른 대회는 없을까?



1. IT Code Fair(IT 코드 박람회)


매년 CDU는 학생들이 실력을 높이고, 대학이나 IT업계 및 미래의 고용주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IT 코드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클릭! -> IT Code Fair



2. GovHack


매년 CDU IT분야의 학생들은 GovHack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GovHack은 정부가 발행한 공개 데이터에 숨겨진 값을 찾아내는 것이 목표인 해킹 대회인데요. 2009년 소규모의 복합 데이터 행사로 시작해서, 현재는 3000명 이상의 코딩 전문가, 디자이너, 스토리텔러, 분석가 및 언론인들이 관심을 보이는 국제 대회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GovHack은 기술 및 창조적인 역량을 기르는 문화를 응원하고, 공개 데이터의 취지를 홍보하여 사회 경제적 가치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클릭! -> GovHack





호주 컴퓨터 협회(ACS)는 IT 전문가들의 기술 심사를 맡고 있는 기관인데요. 찰스다윈대학교 사이버 보안 과정은 바로 이 기관에서 ICT (사이버 보안) 분야의 전문 실무 수준에서 인증을 받았답니다! 이 사실 하나만 가지고도 CDU 사이버 보안 과정이 수준 높다는 사실을 잘 알 수 있겠지요? 또한 ACS는 호주 뿐만 아니라 서울 협약에 따라 국제적으로 인정 받는 자격증입니다





현재 찰스다윈대학교(CDU)는 시스코(CISCO) 및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인증된 교육을 포함하여 다양한 사이버 보안 관련 교육을 수강 할 수 있도록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어, 보안 전문가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텐데요.


또한 호주 대부분의 대기업은 전담 IT 부서를 보유하고 있어, IT 관련학과 졸업생에 대한 수요가 많은 편입니다. 덕분에 학생들은 졸업 후에 ICT 보안 전문가, 네트워크 보안 분석가 또는 보안 담당자로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찰스다윈대학교 사이버 보안 과정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슬슬 입학 요건 이라던지, 또 사이버 보안 과정에서는 어떤 것을 배우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우선 CDU 사이버 보안 과정은 대학원 프로그램인 정보기술 석사(사이버 보안)과정과 정보기술 준석사(사이버 보안)과정, 그리고 직업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인 컴퓨터 시스템 기술 수료 IV 로 나눌 수 있답니다. 관련 내용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표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찰스다윈대학교 정보기술 석사(사이버 보안)과정은 현재 시드니 캠퍼스와 카수아리나 캠퍼스 두 곳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시드니 캠퍼스는 2학기, 즉 7월에만 입학을 받고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여타 다른 석사 과정과 동일하게 총 2년동안 학습을 하게 되는데요. 입학 조건은 정보 시스템이나 정보 기술, 컴퓨터 과학과 같은 관련 학사 전공자만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어학 성적은 IELTS 6.5점 이상(각 과목 당 6.0점 이상), TOEFL IBT는 79점 이상(Writing 21점 이상), PTE는 58점 이상(과목 당 50점 이상)을 충족해야 하지요.


과목은 필수 전공 9과목(100학점)과 석사 학위 논문(20학점 X 2), 그리고 선택과목(20학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60학점을 이수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향후 ICT 보안 전문가, 네트워크 보안 분석가, 보안 담당자 등으로 진출하게 되지요^^


찰스다윈대학교 정보기술 석사(사이버 보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정보기술 석사(사이버 보안)





다음은 정보기술 준석사(사이버 보안) 과정입니다. 일부 독자분들은 준석사(Graduate Diploma)라는 개념이 조금 생소하실 것 같은데요^^ 준석사는 석사와 달리 1년 과정으로 짧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여유는 없지만 학사 과정 수준에서 조금 더 깊이 있는 내용을 배우고 싶은 분들이 지원하는 과정이랍니다. 따라서 정보기술 준석사(사이버 보안) 과정에서는 아카데믹한 부분 보다 좀 더 실무적이고 실용적인 것들 위주로 배우게 되지요^^ 함께 살펴볼까요?







위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정보기술 준석사(사이버 보안)과정은 현재 카수아리나 캠퍼스에서만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습 소요 시간은 1년 풀타임으로, 입학 시기는 2월과 7월입니다. 그리고 입학 조건은 앞서 설명 드린 석사 과정과 동일하지만, 과목 수는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필수 전공은 총 7과목(70학점), 선택 과목(10학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찰스다윈대학교 정보기술 준석사(사이버 보안)과정에 대해 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정보기술 준석사(사이버 보안)





마지막으로 찰스다윈대학교 직업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컴퓨터 시스템 기술 수료 IV’ 과정입니다! 설명 드리기에 앞서, 혹시 직업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VET)이 뭔지 궁금하시다고요?


호주의 자랑인 직업 교육 시스템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줄여서 VET은 직업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실무 기술과 전문적인 학업을 중점으로 하는 교육 입니다. 이 과정은 학생들의 인력 수요와 공급 등 취업 현장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다듬어진 국가적 교육제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호주 직업기술과정은 국제적으로도 명성이 높답니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과 같은 아시아 국가에서는 호주의 직업 기술 교육을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사실 직업교육 및 훈련(VET) 코스를 운영하는 기관에는 주정부에서 관리하는 주립기술전문대학, 즉 TAFE(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와 사립기술 전문 학교(Private Colleges)들이 있습니다. 이들 교육 기관은 비즈니스 및 경영, 과학 및 기술, 디자인 및 예술, 커뮤니케이션,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커뮤니티 서비스 및 보건, 호텔 관광, 공학 및 건축학, 원예 및 조경, 그리고 영어 등 전 산업분야에 걸친 다양한 과정을 개설하고 있지요.


하지만 찰스다윈대학교는 국립대학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직업교육 및 훈련(VET) 과정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어, 학생들은 경력을 쌓고 개발하기에 아주 좋은 환경 이랍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직업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인 ‘컴퓨터 시스템 기술 수료 IV’ 과정에 대해 살펴볼게요!






찰스다윈대학교 컴퓨터 시스템 기술 수료 IV 과정은 현재 카수아리나 캠퍼스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 소요 기간은 총 1년입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특별한 자격 요건이 없다는 것인데요! 다만 정보 기술, 디지털 등과 관련된 자격증이나 경력을 선호하는 편이며 입학 시 언어 및 수리, 디지털 사용 능력 등을 평가해 선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목은 총 12개의 필수 전공과 8개의 선택 과목으로 나누어 지는데요. 학생들은 총 940시간을 이수하게 되지요. 과목 내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찰스다윈대학교 컴퓨터 시스템 기술 수료 IV 과정에 대해 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표를 클릭해 주세요!


-> 컴퓨터 시스템 기술 수료 4


지금까지 찰스다윈대학교 사이버 보안 과정에서 배우는 과목, 입학 요건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IT 관련 학사 학위를 소지한 학생들은 곧바로 사이버 보안 석사 및 준석사 과정에 지원할 수 있고 학력 조건이 부족하거나 좀 더 실무적인 IT 기술을 배우고 싶은 학생들은 직업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인 컴퓨터 시스템 기술 수료 IV 과정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사이버 보안 과정 입학 경로를 한 눈에 나타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제는 실제로 찰스다윈대학교 사이버 보안 과정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볼 차례인데요~ 찰스다윈대학교에서 정보 기술 학사 과정을 마쳤고 현재 사이버 보안 분야 진출을 희망하고 있는 ‘Mel Green’의 이야기를 끝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2019.03.16 22: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2019.03.17 00: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2019.03.19 11: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