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번 본드대학교(Bond University)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본드대학교의 법학대학 (Faculty of Law) 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D


본드대학교의 법학 대학은 호주 최고의 법률 학부 중 하나로 인정 받고 있는데요. 1년 3학기제라는 독특한 제도 덕분에, 다른 대학보다 훨씬 짧은 기간에 법학 학사를 수료할 수 있어요. 그리고 타 전공 학사학위 소지자라도 2년 안에 대학원 과정인 Juris Doctor 과정을 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법학 학위를 받게 되면 변호사, 법정 변호사, 판사, 비즈니스 리더 및 디지털 법률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진로로 나아갈 수 있다는 사실이 참 매력적이죠?

 

이 포스팅 말미에는 아래 실제 본드대학교 유학생들의 인터뷰를 확인할 수 있으니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그리고 본드대학교에 대한 기본 정보들은 지난 포스팅(https://studyinaustralia.tistory.com/602)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










본드대학교의 모든 학생은 입학 첫 학기부터 인턴십, 봉사활동, 국제 대회 참여, 그리고 수많은 교외활동에 참여하며 여러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를 수 있는데요~ 법학과 학생들의 경우 방학 때 로펌에서 인턴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답니다! 


그리고 Good Universities Guide(좋은 대학 안내서)에 따르면, 본드대학교 법대 졸업생의 약 85%가 졸업한지 4개월 안에 취업했는데요! 졸업생들은 평균적으로 초봉을 $55,000 수준으로 받고 있습니다. 이 결과는 Go8을 포함한 다른 대학들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높습니다. 오직 최고의 법률 학교만이 이 정도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성과라구요~! :D


이제 그럼 본드대학교의 각 법학 과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법학 학사 과정은 법률 교육을 소규모 클래스로 개인 맞춤형 교육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드대학교뿐 아니라 호주대학에는 법률 학위를 다른 학문과 융합하여 복수 전공으로 수료하는 학생들이 매우 많은 편이에요!. 2개의 영역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학생들은 일할 때 더 많은 커리어 옵션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죠!






Juris Doctor 과정은 대학원 과정으로서 법학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 학사 학위를 마친 학생들을 위한 법학 입문 과정이에요. : ) 이 과정은 실제로 많은 수업이 법학 학부생과 함께 진행되며 법의 필수 영역에 대한 철저한 기초 지식과 전문 분야를 포함한 광범위한 선택 과목을 제공합니다.


여러분이 법학 학사(Bachelor of Laws) 과정 또는 J.D(Juris Doctor)과정 중 하나를 수료했다면 드디어 법학 대학원 준석사 과정인 GDL(Graduate Diploma in Legal Practice) 과정을 들을 수 있습니다!







Practical Legal Training 이라고도 불리우는 법학 대학원 준석사 (Graduate Diploma in Legal Practice)는 실제로 실무 변호사가 되는 과정을 위한 대학원 과정이예요. 인턴쉽은 학교연계로 가능하니, 스스로 인턴쉽 회사를 찾아야 하는 수고는 없답니다.


자세한 정보는 이곳(https://bond.edu.au/intl/program/graduate-diploma-legal-practice)을 참고하세요~!





법학 석사 (LLM) 프로그램은 법학 학위를 소지한 사람을 대상으로, 개인적 및 전문적 상황에 맞게 대학원 법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요!


즉, 이미 변호사이면서 더 많은 지식을 쌓고 싶거나 견문을 넓히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과정인거죠! 또한 호주가 관습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다국적 기업 고객들과 해외 사업을 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조언할 수 있도록, 한국의 변호사들이 이 과정을 수강하는 것이  커리어에 도움이 될 수 있는거죠!.


• 자세한 정보는 이곳(https://bond.edu.au/intl/program/master-laws) 참고하세요~!




https://bond.edu.au/intl/scholarship/international-undergraduate-excellence-scholarship 


무려 매학기 등록금의 50%를 지원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을 소개해드릴게요~또한 과거 학업 성적을 제출하고 본인이 장학금을 받기에 가장 합당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담아 지원서를 작성하고 제출해야해요.





92주 넘게 진행되며 CRICOS에 등록된 프로그램을 공부하는 모든 학사 및 석사 졸업생은 취업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법률 관련 직종은 정부의 '전문 직종 비자' 목록에도 있지만 이는 정기적으로 변경되니 꼭 확인하세요~!









Bond University에는 Law Library가 별도로 있답니다. 오직 법학 전공 학생들만을 위한, 책으로만 이뤄져 있는거죠! 이렇게 세계적 수준의 도서관에서 본드대학교 법학과 학생들은 뛰어난 시설물과 설비를 이용할 수 있어요!






Legal Skills Center는 획기적인 산업 교육 기관인데요~! 2007년 6월에 필립 루독 (Philip Ruddock) MP 연방 법무 장관 주도로 오픈되었는데, 건설비가 무려 1,020만 달러가 들었다고 해요. 이 센터는 법률 기반 교육 시설의 여러 부문을 모두 완비한 최초의 교육 기관이랍니다. 중재, 분쟁 해결, 전문 법률 교육 및 화상 회의 등을 위해 설계된 특수 목적의 회의실 및 강의실 덕분에 법학과 학생들은 현장감이 넘쳐나는 교육 환경을 누릴 수 있어요.


법률 기술 센터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https://bond.edu.au/intl/about-bond/facilities-services/teaching-facilities/legal-skills-centre/skills-rooms












본드대학교 법대에는 또한 실제 규모의 모의 법원뿐만 아니라, 많은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다수의 모의 법원이 있습니다. 이 법원들은 호주 고등 법원에서 사용되는 최신 기술을 재현할 수 있는 증거 관리 시스템, 화상 회의 시설 및 비디오 스트리밍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요! 정말 최고의 환경을 갖추고 있지요?


법정 재판소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

-> https://bond.edu.au/intl/about-bond/facilities-services/teaching-facilities/legal-skills-centre/moot-courts 


법대 학생을 위한 기타 교육 시설 정보

-> https://bond.edu.au/intl/about-bond/facilities-services/teaching-facilities/legal-skills-centre/teaching-rooms





본드대학교의 학생들은 입학 첫 학기부터 다양한 능력을 뽐낼 수 있는 대회들에 참여할 수 있는데요! 참가에 필요한 비용들은 학과에서 지원해준답니다. 본드대학교에서 참여하는 대회로는 Jessup, Vis East, ICC, Kirby Contracts 모의 대회 등이 있는데요. 본드대학교팀은 유럽, 아시아 및 미국에서 경쟁하면서 다양한 수상 실적을 거머쥐고 있어요!




본드대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캠퍼스 스포츠, 사회 및 전문 클럽의 정회원으로 초청됩니다:


•법대 학생회


•아시아 법대 학생회


•국제 앰네스티


•본드 법률 클리닉


•Pro Bono Club


•Rotoract


•다양한 정치 단체




Ashurst


Clayton Utz


Cronin Litigation Lawyers


Herbert Smith Freehills


Law Right


Minter Ellison


MacGregor O’Reilly Solicitors


McCullough Robertson


Nyst Legal


Ramsden Lawyers


Results Legal



샤론 빅넬(Sharon Bignell) 국제부 부국장(Associate Director – International)


본드의 법학 학사 과정은 연간 180 명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수업 당 12 명의 학생들이 수업을 듣습니다.우리의 법학 박사와 PLT 프로그램도 소규모 수업으로 진행됩니다.학생들은 국내 최고의 법률 학자들로부터 맞춤화된 교육을 받게되며, 소규모 학급의 동기들은 당신의 미래의 경력을 위한 훌륭한 인맥이 될 것입니다. 본드 법대는 학생들을 위해 특별법률 도서관 및 호주의 법원에서 사용되는 기술, 법률 클리닉 및 법률 실습실을 재현한 모의법원 등과 같은 놀라운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연간 3 학기 시스템을 통해 타 대학의 학생들보다 더 빨리 학위를 마치고 보다 빨리 취업 하여 비용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본드법대는 호주에서 가장 인기있는 법률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international@bond.edu.au




손정현 학생: 본드대학교 법과대학 J.D과정 1학년


최영환 학생: 본드대학교 법학대학 학부과정 3학년





손정현 학생: 본드대학교 법과대학(Faculty of Law) Juris Doctor 과정 1학년 손정현이라고 합니다. 


최영환 학생: 안녕하세요. 저는 최영환입니다. 현재 본드대학교 법학과 학부과정 6학기째를 이수하고 있습니다.





손정현 학생: 본드대학교는 Queensland주의 명문대학으로서, 학부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이 진학할 수 있는 Juris Doctor 과정을 운영하는 2개뿐인 대학교 중 하나입니다. (실제 수업은 Bachelor of Law (LLB) 과정 학생과 함께 합니다.


또한 1년 3학기제라는 특이한 학사운영으로 인해, 다른 학교는 보통 3년동안 진행해야 하는 JD 과정을 2년에, 3~4년 걸리는 학부과정은 2년 반 정도만에 마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호주간 교류가 계속 늘어나는 현 시점에 있어서, 호주의 법과 제도, 나아가 영미권 법과 제도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법률 전공이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법과대학 졸업 후 일정기간 연수 후 호주 변호사가 되는 길도 열려 있습니다. 



최영환 학생: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여러 유학 블로그를 살펴보고 실제 대학교 홈페이지도 살펴보다 보니, 본드대학교가 법학과로 유명한걸 알게 되어 진학을 결심했습니다. 유학 자체는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시작해서 현재 유학 8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유학을 결정하게 된 그 당시를 생각해보면 여러 이유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경쟁이 한국만큼 치열하지 않다는 것과 영어의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본드대학교에서도 특히 법학과를 진학하게 된 이유는 유학생활을 하면서 외국인 신분으로 거주하는데 불이익이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예로는 비자문제가 있고 다른 예로는 곤란한 상황이나 범죄에 노출됐을 때 경찰들이 자국민들의 비해 신경을 덜 쓰기도 하고, 대처하기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법을 알면 최소한 법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제 법적권리를 주장할 수도 있어서 법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굳이 본드대학교를 결정한 이유는 다른 학교는 내국인들(호주인들)은 국제학생들의 비해 3분의 1 혹은 4분의 1 정도의 학비를 지불하는데, 본드대학교는 국내학생이나 국제학생이나 같은 금액의 등록금을 내야하기 때문에 결정한 점도 있습니다. 기왕 학비 많이 내야 하는 상황이라면 유일한 사립대학교인 본드대학교가 시설들이나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더 좋으니까요. 지금은 다른 대학들도 제공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본드대학교를 입학할 당시에는 본드대학교만 유일하게 1년에 3학기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서 원래 4년 과정(2학기제도)인 법학과를 2년 8개월만에 이수할 수 있다는 점도 있었습니다.






손정현 학생: 1년 3학기제 운영에 따른 짧은 학업기간은, 시간절약 측면에서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시간에 따른 비용을 고민해야 하는 유학생에게는 더욱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본드 법과 대학의 특징인 과목별 주간 튜토리얼 클래스에서는, 최대 12명의 학생들이 교수님의 지도 아래 1시간동안 그날의 주제에 대해 토론수업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유학생으로서의 언어장벽을 극복하면서 매주 토론에 참여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준비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많은 내용을 스스로 배울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최영환 학생:  제가 본드 대학교에 재학하면서 편하거나 좋았던 점이 몇 가지 있는데요.  첫 번째로 전공필수 과목들은 모든 강의들이 인터넷 비디오로 녹화가 되어있습니다. 한마디로 강의를 개인적인 사정으로 출석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수업내용을 녹화된 강의를 보고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소규모 단위의 Tutorial class 가 있다는 점입니다.  모든 법학과 전공필수 과목들이 운영하고 있죠. 이 수업의 좋은 점은 최대 정원이 12명에서 15명 안팎이라 교수들 혹은 강사들과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나 모르는 부분을 다시 한번 물어볼 수 있고 이미 알고 있는 지식들을 사용해서 토론할 수 있기 때문에 배운 지식들을 거의 완벽히 이해하고 체험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Mooting이라는 모의재판 프로그램이 현재 학교에서 운영 중입니다. 본드대학교 모의재판 팀은 호주를 대표해서 국제 모의재판 대회에 출전한 경력도 있습니다. 학교 자체에서 운영 중인 법률사무소에서 경험을 쌓거나 연계된 무료 법률사무소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손정현 학생: 매주 네과목의 튜토리얼 클라스를 준비하기 위해서 투자해야 하는 시간적인 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강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 학교 시스템에 의해 제공되는 강의 녹화본을 보고 또 보고 해야 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영어 토론은 말할 것도 없고요. 다행히 학교 측에서도 유학생들의 영어실력보다는,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에 더 중점을 두기 때문에, 영어실력은 강의를 따라갈 수 있는 정도만 된다면 된다고 봅니다. 본드 대학교는 유학생 비율이 높은 편이기도 해서, 중국 및 캐나다 유학생들과 많이 교류하고 있습니다. 



최영환 학생: 지금은 어느정도 괜찮지만 맨 처음 유학생활을 할 때 가장 어려웠던 점은 당연히 언어문제가 가장 심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외국학생들과 교우관계와 학습문제는 당연한 문제였습니다. 당장 의사소통이 안되는데 친구를 만드는 건 굉장히 힘듭니다. 영어를 사용하는데 자신감이 없으면 소극적이게 변하게 되고 사람이 소극적이면 친구를 만들기에 어려움이 따르죠. 그러면 결국 한인유학생들과 항상 어울리게 되는데, 이 경우에는 영어보다는 한국어만 더 자주 쓰니 영어 실력이 생각만큼 빠르게 향상되지 않습니다. 학습적인 부분 역시 영어를 못하면 교수가 강의 중에 말하는 걸 아예 못 알아들을 경우에는 수업진도 자체를 못 따라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같은 양을 공부해도 사전을 찾아가며 해석 해야하기 때문에 투자되는 시간도 더 많습니다. 호주인들은 활동적인 취미나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서 공통 관심사를 찾는 부분도 제 입장에서는 어려웠습니다. 한국인들은 특히 남자들은 게임 얘기 하나면 금세 친해지는데 반해서요. 사실상 영어만 의사소통 정도만 할 수 있으면 교우관계는 본인 노력입니다. 그 외에는 대중교통 시설이 서울만큼 잘 구축되어 있지가 않아서 밖에 돌아다니기가 한국에 비해 불편합니다. 인터넷 속도 역시 한국과는 현저히 차이가 나서 취미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죠.




손정현 학생: Student Learning Support 라는 무료 tutoring 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어서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법과대학 안에도 학생을 위한 무료상담 및 essay writing support 가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최영환 학생: 매 학기 모의재판이나 학교에서 주최하는 이벤트나 파티가 있습니다. 취업 지원 서비스는 Career Development Centre라고 자기소개서(Resume) 혹은 취업할 때 필요한 것들을 도와주는 시설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Student Learning Support라는 시설도 있구요. 이 시설은 영어가 모자란 국제학생들이나 호주인들에게 대학교에서 과제를 제출할 때 어떻게 적어야 하는지 혹은 작성한 과제를 교수님에게 제출하기 전에 틀린 문장이나 더 좋은 문장 혹은 더 좋은 문맥을 1대 1로 알려주는 시설입니다. 저도 처음 두 학기는 도움을 받았습니다.





손정현 학생: 사립과 공립의 차이는 특별히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공립학교에 비해 학생을 많이 선발하지 않기에, 캠퍼스가 아담하고 복잡하지 않다는 점, 아시아 및 캐나다계 유학생들이 많아서 진정한 국제학교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1년 내내 서핑을 즐길 수 있는 해변이 멀지 않아서,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학생들도 많이 있습니다. 



최영환 학생: 다들 성인이라고 불리우는 나이라 그런지 제가 예상하거나 뉴스에서 보았던 만큼에 인종차별은 없습니다. 인사를 하면 반갑게 마주 인사해주고 호주에서 유학생활을 하는 동안 인종차별이라고 느꼈던 경험은 없습니다. 다른 대학교 면학 분위기는 알 수 없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면학 분위기 자체는 개인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이기적이라는 뜻이 아니라 너는 너 할 일해라 나는 내 할 일한다. 약간 이런 느낌이죠. 교수님들 역시 흔히 말하는 갑질은 찾아볼 수 가 없습니다. 오히려 더 친근하고 언제든지 찾아오거나 연락해도 된다 라는 느낌입니다.





손정현 학생: 법과대학에서는 영미법계 국가가 아닌 대륙법계 국가에서 유학 온 유학생들을 위해 Australian Law and Language라는 course를 따로 열어서, 유럽 및 아시아 출신 학생들을 배려하고 있습니다. 그 class 에서 만나게 된 중국계 및 대만계 학생과 한 팀을 이루어 조별과제 및 각종 시험준비등 도전적인 과제들을 함께 헤쳐나가고 있습니다. 



최영환 학생: 동아리 모임들이 여러 개가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본드대학교에는  한국인 커뮤니티나 동아리는 없구요.  제가 아는 한국인 유학생분이 같이 만들자고 하는데 여러분들이 본드대학교에 입학하실 때는 있을 수도 있겠네요. 몇 번 친구들과 어울렸던 적은 있지만 한국 대학교만큼 동기의식이나 선후배관계 같은건 아예 존재하지않습니다. 흔히 말하는 MT 같은 것도 없습니다. 대부분이 과에 상관없이 개인적으로 친한 사람들끼리 어울리기 때문에 한국대학교 같은 분위기를 생각하시고 오시면 실망 하실수도 있습니다. 한국인 학생들은 생각만큼 많지 않습니다.





손정현 학생: 본드대학교의 법과대학은 Queensland주 법조계에서 각광받는 명문대학으로서, 유학 후 정착을 고민할 경우에도 좋은 직장을 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호주는 영미권 국가중 한국과 시차가 적어서, 유학 중 한국의 가족과의 유대감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더 많은 학생들이 본드대학교로 진학하여, 국제적인 경험을 쌓아 글로벌 시대의 리더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최영환 학생: 다른 외국대학교들은 잘 모르겠지만 법학과가 생각만큼 어렵지는 않습니다. 한국에서는 법학과라고 하면 입학하기 어려운 만큼 굉장히 어렵고 복잡한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근데 막상 입학해서 공부를 하시다 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법학과를 졸업하시고 1년 동안 인턴생활이나 본드대학교나 다른 몇몇 학교에서 운영 중인 PLT 과정을 마치시면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호주 변호사 자격증은 몇몇 나라에서 간단한 시험만 보시면 바로 그 나라에서 변호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변호사는 독립기술이민 직업군에 포함되니 영주권과 그 후에는 시민권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한국인분들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2019.03.20 13: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2019.03.20 1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2019.03.20 16: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2019.03.21 05: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6. 2019.03.21 05: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2019.03.21 05: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2019.03.21 05: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9. 2019.03.23 13: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0. 2019.03.23 20: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1. 2019.03.24 2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2. 2019.03.25 13: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3. 2019.03.26 1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4. 2019.03.26 1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5. 2019.03.26 1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6. 2019.03.26 1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7. 2019.03.26 1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8. 2019.03.26 1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9. 2019.03.26 14: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 2019.03.26 18: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1. 2019.03.26 18: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