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안녕하세요~! 주한호주대사관 유학 공식 블로그입니다J 호주 유학이나 이민을 위한 비자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영어실력을 검증할 수 있는 공인영어점수가 꼭 필요한데요. 이에 많은 분들은 아이엘츠(IELTS) 시험을 준비하곤 합니다. 하지만!! IELTS는 전문적인 분야의 지문이 많이 출제되는 등 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편이랍니다. 그래서 IELTS보다 난이도는 쉽고, 또 단기간에 영어 점수를 만들 수 있는 PTE(Pearson’s Test of English)시험이 IELTS 시험을 대체할 시험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실 PTE 시험은 한국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이미 호주의 모든 대학에서 입학 심사를 위한 성적 증명 서류로 인정하고 있는데요. 또 미국의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예일대 등 명문 기관을 비롯해서 영국, 캐나다, 싱가폴, 독일 등 세계 수천 곳 이상의 대학 입학 시에도 PTE Academic 성적을 제출할 수 있답니다. 특히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학생비자 및 이민 비자 신청을 위한 공인시험으로 인정되고 있어 최근 호주를 중심으로 응시자들이 매우 빠르게 늘고 있는 추세이지요J


앞서 3개의 시리즈에서는 Pearson Test of English Academic(PTE Academic)의 정의부터 시험 양식, 준비과정까지 모두 살펴보았는데요! 혹시 아직 못보셨다면, 꼭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클릭! -> PTE 시험이란?<1부>


클릭! -> PTE 시험 응시 방법 및 영역별 꿀팁<2부>


클릭! -> PTE 시험 단계별 준비 과정<3부>






본격적으로 학생들의 생생한 후기를 들려드리기에 앞서, 현재 PTE Academic에서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 하나를 먼저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PTE Academic 에서는 2018년 11월부터 2019년 1월까지 매달 무료 응시권 및 온라인 모의고사 등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홈페이지에 접속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답니다! 이 기간 동안 PTE 시험에 응시할 학생이라면? 경품 당첨 기회, 절대 놓치지 마세요!








지금부터 실제로 PTE 시험을 치뤘던 한국 학생들의 생생한 후기를 들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지난 2017년에 시험을 본 ‘이지윤’학생과 ‘김동하’학생의 인터뷰입니다J PTE 시험에 대한 과감하고 솔직한 리뷰! 함께 보도록 할까요? Let’s go~!!



저는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지금은 호주에서 요리를 전공중인 학생입니다. 그림 그리기를 좋아해서 친구들 얼굴을 그려서 선물로 주는 것을 좋아해요. 음악 듣는 것도 좋아하는데 요즘은 방탄소년단에 빠져 있어요.


호주에서 대학에 입학하려면 공인 인증된 영어시험 점수가 있어야 입학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험을 보게 되었어요.


한국에 있을 때부터 워낙 요리에 관심이 많았고, 좀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가서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많았는데 사촌언니가 현재 호주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호주로 오게 되었어요.


현재 저는 사촌 언니와 함께 살고 있고, 주중에는 학교생활로 정신없이 보내고 있고, 주말에는 친구들과 신나게 이곳저곳 놀러 다니거나 요즘은 와인에도 관심이 많이 있어서 와인 시음도 많이 하러 다니고 있어요.

호주에는 매우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존재하기 때문에 음식도 정말 다양해요. 한식 뿐 아니라, 일식, 중식, 이탈리안, 타이, 베트남, 그릭 등등, 매우 다양한 음식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이 요리를 전공하는 저로써는 너무 좋습니다😊


한국에 있을 때 토익 시험을 본 경험이 있어요. 시험은 2시간에 걸쳐 진행이 되고 듣기와 읽기(독해) 를 평가하는 시험인데 리딩 부분에서 시간이 좀 부족했던 기억이 나네요. 호주에 와서 생각해 보니 단어나 문장이 현실에서는 잘 쓰지 않는 표현들이 많았더라구요.

PTE 아카데미 시험을 처음 들었 을때 컴퓨터로 시험을 본다는 게 생소 하기도 했지만 저한테는 매우 신선했어요. 컴퓨터가 말하기를 채점한다는 부분이 제일 먼저 이 시험을 도전에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부분이예요.


사실 스피킹 테스트에서 사람이 아닌 컴퓨터에서 하면 긴장을 덜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무엇보다도 채점에 공정 할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선택하게 되었어요. 시험 결과도 빨리 나와서 시험 본 다음날 바로 결과가 나왔어요. 그래서 원서접수도 정말 빠르게 할 수 있었어요.


모든 시험 과정이 컴퓨터로 기반으로 하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시험 결과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시험 시간도 아이엘츠(IELTS)에 비해서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요.


사이트에서 원하는 지역을 입력하면 시험 가능한 곳과 날짜를 쉽게 찾을 수 있었어요.


한국에서 PTE 아카데믹 자료가 아이엘츠(IELTS) 처럼 많이 없었기 때문에 PTE 아카데믹 사이트에 접속 해서 시험 유형이나 모의시험으로 공부했어요. 웹사이트에 시험유형이나 설명이 자세히 나와 있어서 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고 실제 시험 유형도 모의 시험과 거의 비슷한 유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웹사이트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시험결과는 제가 원하는 학교에 입학 가능한 결과를 얻었어요.


호주 멜버른에서 공부하고 있는 사촌언니 때문에 알게 되었어요. 이미 멜버른에서는 아이엘츠(IELTS) 보다 PTE 시험을 많이 보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영어시험을 준비하고 있다면 저는 추천하고 싶어요. 무엇보다도 컴퓨터로 모든 시험이 이루어 진다는 것이 공정성 부분에서 믿음이 가는 부분이고, 저처럼 스피킹에서 너무 긴장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추천에 드리고 싶어요.


열린 마음과 다양한 경험을 원하는 친구라면 추천해 주고 싶어요.

먼저 학교 공부가 다 끝나면 취업을 해서 실전으로 2년정도 경험을 쌓을 계획입니다. 경험을 쌓고 여건이 된다면 호주에서 살고 싶은 생각도 있는데, 아직은 현재 충실히 공부를 잘 마치는게 목표입니다. 그리고 최종목표는 한국의 고든램지가 되는게 꿈이랍니다😊


다음으로, 지난 2017년 10월 18일에 PTE 시험을 치뤘던 김동하 학생의 생생한 인터뷰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호주 이민을 준비하기 위해서 PTE 시험을 응시한 김동하 라고 합니다. 저는 호주로 이민을 하기 위해서 영어점수가 필요하였고, PTE 를 통하여 필요한 영어점수 제출에 성공하였습니다. 현재는 호주 시드니에서 살고 있으며, PTE 시험에게 감사한 마음을 아직도 갖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한국에서 일을 하면서 영어점수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라 생각보다 쉽지는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아이엘츠(IELTS) 시험을 준비하였으나 하나의 밴드에서 점수가 계속 나오지 않았었고, 시험결과가 한참 뒤에 나오는 아이엘츠(IELTS) 때문에, 계속 일에 집중을 하는 것에도 공부에 집중을 하는 것에도 어려움을 많이 겪었어요. 딱 그 때, PTE 라는 시험을 알게 되었습니다. 시험결과가 시험을 치르고 1-3 일 내 나온다는 것, 그리고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내가 부족한지를 보여주는 여러 평가항목들 덕분에, 훨씬 더 시험을 수월하게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PTE 시험이 다른 영어시험에 비하여 쉽기에 결과를 잘 받으실 수 있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결과를 바로 받아 보실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항목별로 평가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타 영어시험에 비하여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희망하시는 영어점수를 획득하실 수 있다고 자신 있게 권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지윤 학생과 김동하 학생 이외에도, 많은 한국 유학생들이 PTE 시험에 대한 후기 메시지를 보내왔어요~! 영어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공정성, 빠른 결과 발표 등 PTE 시험만의 다양한 장점들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후기를 마지막으로 PTE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