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안녕하세요. 호주 대학 입학 할 때, 그리고 호주 비자 신청할 때 필요한 공식 영어 시험  PTE Academic! 지난 포스팅에서는 Pearson Test of English Academic (PTE Academic)이 무엇이고, TOEFL 과 IELTS 와는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봤는데요! 


▶지난 포스팅 확인하기(링크)http://studyinaustralia.tistory.com/577


오늘 포스팅에서는 예고 드린 대로 ★요즘 대세★ PTE Academic 시험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대해부를 해볼 거에요~^^ PTE Academic 시험 응시 방법부터 각 영역별 문제 풀이에 대한 꿀TIP도 알차게 꾹꾹 눌러 담았으니, 높은 점수를 받고 싶은 분들은 지금부터 눈 크게 뜨세요!



PTE 아카데믹 시험은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드렸듯이‘컴퓨터 기반의 시험’으로 응시자들이 컴퓨터와 헤드셋을 사용하여 질문을 듣고, 읽고 응답하는 형식이에요. 피어슨 테스트 센터에서 응시할 수 있답니다. 한국에서는 청계천/강남센터에서 시험을 볼 수 있지요~


 PTE 강남 시험센터/ 디지털 헤럴드 Inc.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109 10 층

전화 : 02-318-0505


PTE 청계천 시험센터/ 피어슨 전문 센터

서울 중구 무교로 21 The Exchange Seoul 6 층


시험은 약 3 시간 동안 진행되며 말하기와 쓰기, 듣기와 읽기의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어요. 객관식부터 에세이 작성 및 문장 해석에 이르기까지 20 가지의 다양한 질문 형식이 있기 때문에 복합적인 영어 능력을 체크할 수 있답니다. 각자 답변하는 길이에 따라 응시 시간이 응시자마다 다를 수 있는 점은 알아두세요!


PTE Academic은 실생활 영어와 학문적인 영어를 모두 평가해요. 그래서 응시자들은 강의에서 발췌한 내용과 그래프, 차트도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또한 영국,미국, 기타 국가까지 일상 생활에서 접하게 될 다양한 악센트 유형을 듣게 되어요~!


각 영역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PTE Academic홈페이지에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PTE Academic 파트 별 유형 총정리






PTE Academic 시험의 첫번째 영역, Speaking&Writing(말하기& 작문)은 약 77분 - 93 분간 진행됩니다. 영어 말하기와 작문 영역에서는 올바른 문법과 철자법을 사용해서 영어로 응답을 작성하면 됩니다 :)


Speaking&Writing(말하기& 작문)의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아요!



1.1 Personal Introduction (자기소개)


자기 소개는 여러분에 대한 정보를 줄 수 있는 기회에요! 이 항목은 점수가 매겨지지 않지만, 여러분의 점수 리포트와 함께 전송되니 중요한 항목이랍니다. 모든 대답은 단 한 번만 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1.2 Read Aloud (크게 읽기)





이 항목의 경우 글을 크게 읽어야 좋아요! 준비 시간 은 30-40 초 인데요, 서두를 필요 없이 분명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ecording"이라는 단어가 "Completed"로 바뀌면 저장이 완료된 거에요~


※ 3 초 이상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으면 녹음은 중지됩니다.


1.3 Repeat Sentence (문장반복)



이 항목은 듣고 있는 문장을 반복해야 합니다. 오디오에서 들은 문장을 마이크에 정확히 반복하면 됩니다.. 역시 서두를 필요 없이 분명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해요.




1.4 Describe Image (이미지 묘사)





말 그대로 이미지를 설명하는 테스트인데요, 이미지를 보고 나서 , 25초 후에 이미지 주요 정보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면 됩니다!^^


응답을 한 번만 기록 할 수 있습니다.


1.5 Re-tell Lecture (강의 다시 말하기)



이 항목은 오디오로 들은 설명을 본인의 언어로 다시 설명하는 테스트에요. 오디오가 재생되는 동안 노트에 메모 할 수 있어요!


1.6 Answer Short Question (짧은 질문에 답하기)



오디오를 듣고 한 두 마디로 질문에 대답하는 테스트에요. 팁을 드리자면, 너무 긴 대답을 하려 하지 말고, 짧고 정확하게 대답하는 것이 좋아요. 3초 이상 아무런 말을 하지 못하면 녹음이 중지되니 주의하세요!


1.7 Summarize Written Text (문장 요약하기)



한 문장으로 텍스트 요약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줄글의 요점을 75개 단어 이하의 문장으로 쓰는 작문 테스트입니다.  5개 단어 미만 또는 75개 단어 이상을 쓰면 응답이 채점되지 않는다는 제약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1.8 Essay (에세이)



이 파트에서는 단어 200~300개를 이용하여 20분 동안 논리적으로 에세이를 작성해야 합니다. 주제와 질문에 에세이로 대답하기 위해서 요점을 제시하고, 본인의 관점을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Part2에서는 객관식, 단락 순서 변경 및 빈칸 채우기 등 다양한 응답 형식을 통해 영어로 제공되는 정보를 읽고 쓰고 들을 수있는 능력을 평가 받게 됩니다. PTE Academic은 통합 적인 테스트이기 때문에, 이 Reading 영역 중 한 항목에서는 작문 기술을 평가하고 있어요.


2.1 Multiple Choice, Single Answer(객관식 질문, 단일 답변)



단락을 읽고 객관식 질문에 답해야 하는 영역이에요, 신중하게 읽고 1개의 정답을 고르면 됩니다.



2.2 Multiple Choice, Multiple Answer(객관식 질문, 중복 답변)



하나 이상의 정답이 있는 객관식 질문이에요! 즉 정답이 한 개일 수도, 여러 개일 수도 있는 고난이도의 문제에요. ‘찍기’ 공법이 안통할 수 있으니 준비는 꼼꼼하게 할 것!



2.3 Re-order Paragraphs(단락 순서 재배치)



순서에 맞게 올바른 문단을 만드는 문제에요. 최대 150개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니, 핵심 단어에 주목해서 논리적인 순서를 찾아내는 것이 관건!



2.4 Fill in the Blanks (빈칸 채우기)



누락된 단어가 있는 문단을 찾아서 빈칸을 올바르게 완성해보세요~! 문법적인 지식을 활용해서 품사가 무엇이 들어가는지 고민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2.5 Reading & Writing Fill in the Blanks (객관식 질문, 단일 답변)




빈칸이 들어있는 문장을 읽고 목록에서 가장 적합한 단어를 선택하여 텍스트를 완성해야하는 영역이에요. 전반적인 의미를 파악해서 주제와 가장 잘 맞는 단어를 찾아보세요~







파트 3 Listening 은 오디오 또는 비디오 클립을 보면서 응답하는 형식입니다! 딱 한 번만 들을 수 있으니, 꼭꼭 주의해서 듣기! 참고로 시험 시간에는 메모를 할 수 있어요~!


3.1 Summarize Spoken Text(문장 요약)





내용을 50개-70개 단어로 요약해야 하는 영역이에요. 문법, 스펠링, 구두점을 꼭 확인하고 기록하시길 바랄게요!


3.2 Multiple Choice, Multiple Answer(객관식 질문, 중복 답변)




녹음 내용을 듣고 객관식 질문에 답해야하는 영역인데요, 하나 이상의 올바른 응답이 있어서 좀더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러니 녹음을 듣는 도중에 메모를 꼼꼼이해서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3.3 Fill in the Blanks(빈칸 채우기)



녹음을 들어보면 어딘가 어색할거에요. 일부 단어가 빠져있거든요~! 녹음을 듣고 있을 때, 따로 생각할 시간이 없으니, 노트를 활용해서 바로바로 생각하는 것을 적어보세요 ^^



3.4 Highlight Correct Summary (올바른 요약문 선택하기)




녹음 내용과 가장 일치하는 요약을 선택하는 유형인데요, 몇 가지 보기 중에 딱 하나만 정답이에요! 동시에 듣고 읽는 것이 어려우니 녹음을 듣고 바로 메모한 후에 정답을 찾는 것이 TIP~!



3.5 Multiple Choice, Single Answer (복수선택, 단일 답변)





녹음 내용을 듣고 객관식 질문에 답하는 문제! 질문의 핵심을 우선 파악하고 녹음을 들으면 정답을 찾기가 좀더 수월해요.



3.6 Select Missing Word (빠진 단어 고르기)



이 유형은 녹음의 마지막 단어 또는 문장이 경고음으로 대체되어 있는데요. 녹음 속 문장을 완성할 수 있는 정답을 체크하면 됩니다!





3.7 Highlight Incorrect Words (틀린단어 고르기)





녹음 속 발표자의 말과 다른 단어를 텍스트에서 선택하는 문제에요. 녹음이 시작 되기 전에 미리 빠르게 문제를 읽고 주요 단어를 통해 주제를 파악해보세요!



3.8 Write From Dictation (듣고 받아쓰기)





문장을 듣고. 그 내용을 똑바르게 옮겨 적으면 되는 딕테이션 문제랍니다! 녹음을 들으면서 노트에 빠르게 받아 적고, 스펠링을 체크하는 것이 TIP이에요! 






한국에 있을 때 토익 시험을 본 경험이 있어요. 시험은 2시간에 걸쳐 진행이 되고 듣기와 읽기(독해) 를 평가하는 시험인데 리딩 부분에서 시간이 좀 부족했던 기억이 나네요.

 

호주에 와서 생각해 보니 단어나 문장이 현실에서는 잘 쓰지 않는 표현들이 많았더라구요.



PTE 아카데미 시험을 처음 들었 을때 컴퓨터로 시험을 본다는 게 생소 하기도 했지만 저한테는 매우 신선했어요. 컴퓨터가 말하기를 채점한다는 부분이 제일 먼저 이 시험을 도전에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부분 이예요. 사실 스피킹 테스트에서 사람이 아닌 컴퓨터에서 하면 긴장을 덜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무엇보다도 채점에 공정 할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선택하게 되었어요. 시험결과도 정말 빨리 나와서 시험 본 다음날 바로 결과가 나왔어요. 그래서 원서접수도 정말 빠르게 할 수 있었어요. 



모든 시험 과정이 컴퓨터로 기반으로 하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시험결과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시험 시간도 아이엘츠에 비해서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요.



사이트에서 원하는 지역을 입력하면 시험 가능한 곳과 날짜를 쉽게 찾을 수 있었어요.



한국에서 PTE 아카데믹 자료가 아이엘츠 처럼 많이 없었기 때문에 PTE 아카데믹 사이트에 접속 해서 시험 유형이나 모의시험으로 공부했어요. 웹사이트에 시험유형이나 설명이 자세히 나와 있어서 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고 실제 시험 유형도 모의시험과 거의 비슷한 유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웹사이트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시험결과는 제가 원하는 학교에 입학 가능한 결과를 얻었어요.



호주 멜번 에서 공부하고 있는 사촌언니 때문에 알게 되었어요. 이미 멜번 에서는 아이엘츠 보다 PTE 아카데믹을 많이 보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영어시험을 준비하고 있다면 저는 추천하고 싶어요. 무엇보다도 컴퓨터로 모든 시험이 이루어 진다는 것이 공정성 부분에서 믿음이 가는 부분이고 저처럼 스피킹 에서 너무 긴장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추천에 드리고 싶어요.



열린 마음과 다양한 경험을 원하는 친구라면 추천해 주고 싶어요.



먼저 학교 공부가 다 끝나면 취업을 해서 실전으로 2년정도 경험을 쌓을 계획 이예요. 경험을 쌓고 여건이 된다면 호주에서 살고 싶은 생각도 있는데, 아직은 현재 충실히 공부를 잘 마치는게 목표입니다. 그리고 최종목표는 한국의 고든램지가 되는게 꿈 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