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혹시 ‘세차장’하면 무엇이 떠오르세요? 보통은 ‘차를 세차하기 위한 공간’, ‘잠시 거쳐가는 공간’이라고 생각할 텐데요. 그런데 이 세차장이 사람을 위한 공간, 머무는 공간으로 변한다면 믿으시겠어요?



<2016년 NGV Architecture Commission에서 선정된 Haven’t you always wanted…?>


호주의 빅토리아 국립 미술관(NGV: National Gallery of Victoria)에서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호주 블랙번(Blackburn)에 있는 세차장을 미술관 정원으로 데려온 ‘Haven’t you always wanted…?’란 작품인데요! 정확히는 세차장의 구조와 치수를 그대로 사용하되, 기존에 볼 수 없었던 구조와 비현실적인 색 등 대중의 이목을 끄는 요소를 가미하여 새롭게 제작한 것이지요. 일상의 건물이 미술관이라는 환경에 놓이면 ‘현실’에서 느낄 수 없었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최대한 살렸답니다.



이 건축물은 안개, 바람, 빛 등의 재료들을 사용해 극적인 효과를 연출하고 있는데요! 위 사진처럼 안개가 분사되는 구획을 지나는 아이들의 모습, 너무 즐거워 보이지 않나요?^^


그렇다면 여기서 드는 한 가지 궁금증! 과연 이 건축물은 누구의 작품일까요? 바로 RMIT 대학 직원들이 이끄는 M@Studio와 RMIT 대학 건축디자인 학생들이 그 주인공 이랍니다! RMIT 대학 건축디자인 사람들의 손에서 탄생한 이 혁신적인 작품은 결국, 2016년 NGV Architecture Commission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게 되었지요J


RMIT 대학 건축디자인의 우수함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RMIT 건축디자인 졸업생들은 다수의 상을 수상하며 업계에서 최고로 인정받고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주한호주대사관 유학 공식 블로그와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RMIT 건축 디자인 과정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인정을 받고 있는데요. 이러한 평판 덕분에, RMIT 건축 디자인 과정 졸업생들은 호주를 비롯한 전세계적으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답니다^^ 이 곳에서 학생들은 건축에 대한 필수 지식 습득과 함께, 건축가로써 필요한 디자인 스킬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RMIT 대학 건축 디자인 과정은 2018 세계대학평가(QS)에서 호주 4위, 세계 26위를 차지하는 등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또한 전 세계에서 RMIT 대학 졸업생들이 혁신적인 작품들을 만들어 내는 등 최고 수준의 성적을 거두며 건축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지요.


그 단편적인 예로 2012년 RMIT 졸업생 Ton Vu는 전 세계의 수많은 지원자 중 단 10명의 학생 들만 뽑힌 대회인 Global Architecture Graduate Awards에서 호주 & 뉴질랜드 출신 지원자 중 유일하게 우승자 그룹에 포함되었고, 수상의 영예를 이루었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호주 건축가 협회가 주관하는 연례 2017년 빅토리아 왕조 시상식에서, RMIT 대학의 건축 디자인 과정은 58개의 상과 16개 부문을 아우르며, 수많은 주요 상과 권위 있는 상을 수상했지요J RMIT 대학 건축 디자인 과정이 정말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사실! 이제 실감이 좀 나죠?^^



<2018년 세계 대학평가(QS) 건축학 과정에서 호주 4위, 세계 26위를 차지한 RMIT 대학>



보통의 종합 대학교 학생들이 대규모로 수업을 하는 것과 달리, RMIT 대학 건축 디자인 학생들은 작은 규모의 그룹으로 수업을 듣게 되는데요! 덕분에 학생들은 소규모 그룹으로 실질적인 공부를 할 수 있게 된답니다. 또한 다양한 산업 관련 디자인 스튜디오 프로젝트를 각 학기마다 진행하게 되고, 첫 번째 학기가 지난 후에는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 스튜디오를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배운 것을 토대로 최고의 연구 결과물을 이루어낼 수 있게 되지요^^



여기서 잠깐! 디자인 스튜디오란?


디자인 스튜디오는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실습 위주의 학문을 가르치는 곳입니다. 국내 및 국제 건축 디자인 회사에서 실습하는 디자인 리더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데요. 이 스튜디오를 통해 학생들은 건축 분야 업계와 연결되어 실제 프로젝트 사례들을 경험해 볼 수도 있습니다.









PRS란 무엇일까요? PRS는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하는데 있어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접근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오래 된 HDR 프로그램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데요! 현재 RMIT 대학 건축 디자인과 도시 디자인 학교는 호주, 아시아, 유럽에서 매년 6회 공공 PRS(Practice Research Symposium) 행사를 개최하고 있답니다. 연구 지원자, 관리자 및 명망 높은 분들로 구성된 모임인데요. 쉽게 말해, 이 모임의 목적은 실질적인 건축 디자인 학습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자리입니다.


PRS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 아래 항목을 클릭해 주세요~!



클릭! -> PRS(Practice Research Symposium)

RMIT 건축 디자인 과정은 실제 건축 분야 산업체들과 긴밀한 파트너쉽을 맺고 있는 학교로, 재학생 및 졸업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특히 건축 분야 업계 중 다수는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수상 경력이 있는 실습 설계자가 있지요. 또한 디자인 스튜디오 컨텍스트에서는 현지 및 국제 커뮤니티 업계 파트너와 함께,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RMIT 건축 디자인 과정은 미국, 유럽 및 아시아의 대학교와 국제 교류 계약을 맺고 있는데요! 덕분에 자신이 필요한 디자인 스튜디오를 선택하여, 교류를 맺고 있는 대학 학생들과 함께 작업할 수도 있답니다.


호주 정부에 등록된 건축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방법!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바로 호주 건축 협회에 등록하는 것인데요! 바로 건축물의 설계 및 공사 감리를 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기술자로, 호주 건축 협회(AACA: Architects Accreditation Council of Australia)의 기술 심사를 통과한 사람을 의미한답니다.


다만 호주 건축 협회(AACA)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호주 건축 협회가 인증한 건축학과 석사 과정(2년)을 졸업해야 하는데요. RMIT 대학 건축 디자인 석사 과정은 세계적인 명성 답게, 호주 건축 협회에서 인증한 건축과 중 하나랍니다^^ 이제 호주에서 건축가 되기~ 어렵지 않죠?^^





현재 호주 건축가의 경우에는 학사과정과 석사과정까지 마쳐야만 하기 때문에, RMIT 대학 건축 디자인 과정 역시 석사 과정(2년)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학사 3년과 석사 2년을 합해 총 5년동안 학업을 하면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답니다. 또한 학생들이 건축 디자인 연구의 지평을 더욱 넓힐 수 있도록 박사 과정(4년)도 제공하고 있지요:) 그럼 지금부터 RMIT 대학 건축 디자인 석사 과정과 박사 과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RMIT 대학교는 건축 디자인 분야에 있어서 경쟁적이고 가치 있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학사 3년과 석사 2년제의 총 5년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RMIT 대학교의 5년제 건축학과(건축디자인 석사과정 포함) 전공 과정은 하나의 롤 모델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최근 다른 호주 대학교들에서도 이와 동일한 5년제 구성을 만들고 있는 실정이랍니다^^ 정말 건축 디자인 분야의 대단한 선구자라 할 수 있지요?


RMIT 대학 건축디자인 석사과정은 디자인에 대한 특별하고 흥미로운 수업을 다룹니다. 전문적인 실습 과정이 포함된 건축 디자인 스튜디오를 비롯하여, 다양한 세미나 과정들도 포함되지요. 또한 학생들이 원하는 경우 조경 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산업디자인, 도시디자인 등 세미나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건축디자인 석사과정 학생들은 마지막 해에 건축 전공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적인 디자인이나 이론 등의 실력을 평가 받게 되는데요! 그리고 매 학기마다 공공 전시 박람회가 열리며, 매 년 전공 프로젝트 박람회도 열려서 학생들에게 큰 자극과 경험이 되고 있답니다.


석사 과정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 항목을 클릭해 주세요~!



클릭! -> 건축 디자인 석사과정 프로그램






다음으로, 건축 디자인 석사 과정 입학을 위한 자격 요건들을 살펴볼까요? 영어는 IELTS Academic 평균 6.5점 이상(각 밴드 당 6.0점 이상), TOEFL IBT 92점 이상(각 과목 당 최소 20점 이상)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타 전공과 비교했을 때 영어 조건이 높은 이유는 높은 수준의 연구 환경과 교수진, 그리고 탄탄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이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지요J

그리고 입학 요건은 총 3가지의 루트가 있습니다^^


첫째, RMIT 대학 건축 디자인 학사 과정(3년)을 수료한 후 GPA 2.5점 이상(4.0점 만점)을을 취득하면 입학이 가능합니다.


둘째, RMIT 대학 건축 디자인 학사 과정(3년)을 수료했지만 GPA가 2.5점 미만일 시,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서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셋째, 타 대학 건축 디자인 학사 과정을 수료했을 경우 반드시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서 심사 받아야 합니다.


RMIT 대학 건축 디자인 박사 과정의 목적은 디자인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 전공분야의 지적 토대에 기여하고, 디자인의 요소들에 대한 재정의를 이끄는 것인데요! 또한 산업이나 학계를 비롯한 환경에서도 구조적이고 비판적 분석 능력을 통해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건축 디자인 박사 과정은 건축 분야 프로젝트, 논문 출판, 또는 졸업논문의 형식으로 진행이 되고 있지요.




우선 박사 과정은 전일제(Full-time) 기준 3년에서 4년이 소요되며 일주일에 최소 4일을 투자해야 하는데요. 그리고 기간 내 졸업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와 주기적으로 미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My RMIT 학생 포탈을 통해 온라인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활발한 연구 커뮤니티의 일원으로서, 성공을 도와줄 자원과 워크샵에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training and development for research candidates 링크를 확인하세요.




다음으로, 건축 디자인 박사 과정 입학을 위한 자격 요건들을 살펴볼까요? 영어는 석사 과정과 마찬가지로 IELTS Academic 평균 6.5점 이상(각 밴드 당 6.0점 이상), TOEFL IBT 92점 이상(각 과목 당 최소 20점 이상)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타 전공과 비교했을 때 영어 조건이 높은 이유는 높은 수준의 연구 환경과 교수진들로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이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지요J


그리고 입학 요건은 총 3가지의 루트가 있습니다^^


첫째, 최소 4년 전일제 건축 디자인 학사 과정을 졸업해야 합니다. 단 학사학위는 학사 년도의 25%이상 기간 동안 진행된 졸업논문이나 기타 연구 프로젝트, 연구 방법론 과목 수강 등을 포함해야 합니다. 또한 지원자는 마지막 학년도에 평균 이상의 학점(70% 이상)을 받아야 하지요.


둘째, 건축 디자인 석사 과정 졸업입니다. 다만 전체 석사 년도 중 25% 이상의 기간 또는 동일한 파트타임 기간 동안 진행된 연구 과정이 포함되어, 평균 평점(70%) 이상을 인정 받아야 하는데요. 아니면 연구 과정이 포함되지 않은 석사과정을 졸업할 시, 높은 졸업 평점(80%)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셋째, 건축 디자인 박사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고 판단되는 지원자가 있으면 입학이 가능합니다. 이는 부총장보의 심사를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학문적 조건 또는 경력이 갖춰져야 하지요.


이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호주 RMIT 대학 건축 디자인 박사 과정에 입학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석사 과정과 달리, 박사 과정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행할 과제가 있습니다! 바로 지도 교수님과의 컨택입니다.




호주 대학의 박사 과정은 교수가 자신의 제자를 직접 뽑는 방식이기 때문에, 박사 과정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꼭 지도 교수님을 찾아 뵙고 연구 제안서를 제출해야 한답니다. 위 표에서 나와있는 것처럼 지도교수님과 사전에 연구 주제를 상의한 뒤, 각 목차에 맞게 연구 제안서를 직접 제출해야 하지요~


만약 여러분이 현재 석사과정을 밟고 있다면, 관련규정(RMIT Higher Degree by Research policy and processes)에 의해 박사과정으로 전환을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RMIT 대학 최고의 학과! 건축 디자인 과정 이야기, 어떠셨나요? RMIT 대학 건축 디자인과의 매력을 충분히 느끼셨나요^^ 이제 RMIT 대학 건축 디자인 과정 출신의 동문과 학생의 이야기를 끝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호주 유학 이야기로 돌아 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