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150년 넘게 혁신을 이끌고 있는 멜버른 대학교는 역사를 자랑하는 멜버른 대학교는 수많은 학생들이 엔지니어링과 IT 분야에서 혁신적인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또한 교육뿐 아니라 연구에서도 엄청난 성과를 자랑하는 멜버른 대학교의 세계적인 연구진은 스마트 도시를 위한 지능형 교통 기술, 탄소 포획 기술, 인간적 로봇을 비롯한 획기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호주 유일의 미래지향적 시스템인 ‘멜버른 모델(Melbourne Model)’은 업계 전문가로 거듭나기에 충분한 유능한 인재들을 배출하기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멜버른 대학교에서 엔지니어링 & IT 분야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할 수 있는 탄탄한 토대를 갖춘 채 졸업할 수 있습니다.



요새 ‘돈 좀 번다’하는 내로라하는 기업 CEO들은 전부 OO전공을 졸업했다! 바로 IT & 엔지니어링 등 다 공학 계열이죠! 나도 좀 제대로 된 공학 수업을 들어보고 싶다는 미래의 공학도들은 전부 오늘 소개해드릴 멜버른 대학교를 주목해주세요~!^^ 호주뿐 아니라 세계 이공계 분야에서도 가장 권위 있는 학교로 손꼽히는 멜버른 대학교에서 공부하면 최고의 공학 전문가가 되는 것도 시간 문제 아닐까요~?





각종 랭킹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인 멜버른 대학교! 멜버른 대학교가 얼마나 공학 분야에 특화된 일류 대학인지 한눈에 보이지 않나요~? 또한 멜버른의 심장에 위치한 파크빌 캠퍼스는 빈티지한 매력과 첨단 도시 느낌을 함께 느낄 수 있고 세계적인 카페들과 쇼핑 센터와도 맞닿아 있어서 공부하다 가끔씩 기분 전환하기에도 최적의 교육 플레이스죠! 심지어 멜버른은 2018 QS 최고의 학생 도시 3위를 기록했으며, WHO에서 안전한 공동체로 인정한 도시 중 하나라는 사실!


<활기가 넘치는 교육도시 멜버른>



멜버른 대학을 강력 추천하는 또 다른 이유는 약 12,000명의 공학 및 IT 석사생으로 이루어진 활발한 커뮤니티를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자랑스러운 멜버른 대학교 학생으로서 여러분은 200개가 넘는 동아리와 동호회에 가입해 여러분과 마음이 맞는 학생들을 사귀고 산업계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멜버른 대학교 공학 학생회,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학생 연합, 한국 유학생협회, 기술 여학생회, 과학 및 공학 여학생회 등이 있으니 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해 더욱 자세하게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겠죠~?


<멜버른 대학교의 공과분야 학생들의 모습>



학생 커뮤니티만큼이나 대단한 멜버른 대학교의 산학 연계 커뮤니티도 한 번 살펴 볼까요? 멜버른 대학교는 현재 다양한 학과 커리큘럼과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여러 활동들을 통해 학생들이 업계와 밀접하게 연계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무적인 경험을 쌓아 취업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저는 특히 엔지니어링 사례 대회와 STEM 업계 멘토링 프로그램이 끌리는데요! 아무래도 공학 계열은 직접 연구하고 실험해보는 것이 중요한 학문인 만큼, 함께 공부하는 학생들 뿐 아니라 전문가에게 가까이에서 조언을 듣고 연구 성과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에게 엄청난 메리트가 될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더 많은 산학 연계 인턴십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세요!



그렇다면 멜버른 대학교의 공학 & IT 분과에는 어떤 전공들이 있는지 볼까요? 전문적인 자격증을 받기 위해서, 혹은 이직이나 실력향상을 위해서 멜버른 대학교 공학 & IT 분야의 문을 두드리는 학생들은 눈 크게 뜨고 잘 봐주세요~







공학 석사 과정 중 ‘바이오디자인 혁신’ 과목을 통해 의생물공학 연구에 참여해보세요! 호주에서 유일하게 멜버른 대학교에서만 제공되는 이 수업은 공학(의생물학) 학생들이 의학분야 전문가와 멜버른 경영대학교의 MBA 학생들과 협력해 의료기기를 설계하고 시장에 출시할 수 있는 경영 계획을 수립해볼 기회를 제공한다는데요! 와우! 단순히 과학, 공학계열의 수업과 연구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분야와도 협업할 수 있는 기회라니 놓칠 수 없겠죠~?^^


그 대표적인 사례로 본교의 공학 석사와 MBA동문이 공동창업한 스타트업인 NAVi Medical Technologies는 위험한 상태로 태어난 신생아들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기계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투자금을 $200,000 이상 유치했습니다. 특히 이 곳 ‘NAVi Medical Technologies’의 공동창업자이자 공학(의생물학) 동문인 Shing Yue Sheng은 포브스지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의료 및 과학 30세 미만 인물 30위 안에 들었을 정도라고 하니, 멜버른 대학교 바이오디자인! 정말 칭찬해~! NAVi 팀의 더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동영상을 확인해주세요~! 



이번에는 공학 석사과정에서 제공되는 공학 창의혁신 과목을 통해 기업의 공학 문제들을 해결해볼까요? 공학 창의혁신! 과목 이름만 들어도 뭔가 어렵고 복잡할 것 같다고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창의’적인 프로젝트들로 가득한 것이 공학 창의혁신 과정의 특징이죠! 업계 멘토의 지도와 다양한 공학 분야의 석사생들과 협력해 기업이 현실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개발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 좌뇌 우뇌 모두 활용하는 문-이과 통합 인재라면 공학 창의혁신 과정이 딱! 디자인적 사고와 인간중심의 디자인을 배우고, 팀워크를 쌓고, 공학적 가치 생성과정을 이해하게 될테니까요~^^ 그럼 공학 창의혁신 과정에서 진행했던 AI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Vincent Wong의 이야기를 확인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멜버른 대학교의 정보기술 석사과정 학생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업계의 혁신을 이끌고 성공하기 위한 핵심적인 전문성과 리더십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정보기술 과정에서 제공하는 커리큘럼은 여러분이 업계 경험을 하고 스타트업부터 다국적기업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쌓을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그렇다면 왜 꼭 멜버른 대학교에서 IT를 공부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3가지만 꼽아봤는데요!



멜버른에서 IT를 공부해야 하는 세 가지 이유


• 세계적인 연구원들과  설명가능한 AI데이터 공유 및 보안 그리고 소셜 미디어에서 진실 찾기와 같은 프로젝트를 협업 가능


• 마이크로소프트 Social NUI센터(Microsoft Centre for Social Natural User Interfaces), 호주 사이버안보 센터, 및 생명공학을 위한 인지 컴퓨팅 IBM 교육센터 등 세계적 수준의 센터 시설 이용 가능


• 인턴십 과목이나 1년 단위의 산업 기반 IT 경험 프로젝트를 통해 산업 경험 가능



세 가지 이유만 말씀드렸을 뿐인데 너무 매력적인 IT 석사과정이 아닌가요~? 벌써부터 지원하고 싶은 마음이 뿜뿜하실 이웃분들을 위해 저희 블로그에서 단독 입수한 멜버른 대학교 정보 기술 석사 과정에서 제공하는 세부 전공을 살~짝 알려드릴게요!


<2019년 신설 예정: 사이버안보 세부전공>



후아! 오늘은 호주에서 누구도 반박할 수 없는 최고의 대학, 멜버른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공학 & IT 계열 석사과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봤는데요! 세부전공부터 입학요건까지. 다른 곳에서는 알기 힘든 멜버른 대학교에서 직접 제공받은 시크릿한 정보들로만 알려드렸다는 사실! 오늘 저희 주한호주대사관 공식 유학 블로그에서 알려드린 정보 외에 엔지니어링 & IT 석사과정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코스 소개 페이지를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다음번에는 멜버른 대학교의 또 어떤 Top Secret으로 찾아올까요? 여러분께만 몰래~ 말씀드리면 요즘 학생들이 제일 관심있는 분야! 꼭 대기업 회장님이 아니더라도 꼭 들어야 한다는 그 전공! 힌트는 여기까지! 더 궁금하시다면 다음 콘텐츠도 꼭 봐주세요~


그럼 오늘 포스팅은 멜버른 대학교 정보기술 석사과정을 졸업하고 지금은 세계적인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Steve Dang 씨의 인터뷰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Steve Dang 씨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시면 인터뷰 영상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