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자연환경과 현대 문물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계획 도시! 그리고 국가 문화 시설과 예술 커뮤니티, 신선한 음식이 활성화 되어 있는 도시! 과연 어디일까요? 바로 호주의 수도, 캔버라(Canberra)인데요^^ 왜 호주 캔버라가 생활하기에도, 공부하기에도 최고의 도시일까요? 지금부터 주한호주대사관 유학 공식 블로그와 함께 알아볼까요?:)







캔버라는 지난 2014년과 2015년, OECE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답니다. 도시 전체가 울창한 숲 속에 둘러 쌓여 있으며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 대중 교통 수단이 잘 갖춰져 있어 학생들이 생활하기에 매우 편리한 도시이지요. 또한 캔버라는 국회의사당을 비롯한 총리 관저, 각 정부 부처, 각국 대사관들이 모두 소재한 행정수도로서 주요 미술관, 과학관, 박물관, 병원, 은행 등 문화 공공 시설도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곳에 오는 해외 유학생들은 캔버라(Canberra)만의 새로운 매력에 빠질 수 밖에 없는데요! 특히나 도보 여행 및 자전거 여행부터 스노보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야외 스포츠를 즐길 수 있어, 누구나 행복한 대학 생활을 누릴 수 있답니다^^




이처럼 살기 좋은 캔버라(Canberra)는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행정 분야, 전문 서비스와 교육훈련 분야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요! 이는 시민 중 50% 정도가 학사학위를 소지하고 있다는 뜻으로, 수준이 다른 호주 지역에 비해 훨씬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지요. 또한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 및 학과목을 제공하는 수많은 대학교와 기술 대학이 포진해 있어, 세계적인 교육 도시로도 불리고 있는데요! 여기서 캔버라에 있는 학교 중 최고를 뽑으면 어디일까요? 단연코 ‘호주국립대학교(ANU)’이지요:)


호주국립대학교(ANU)는 QS(영국의 세계대학 평가기관)에서 선정한 2018 세계대학순위에서 호주 1위, 세계 20위에 오른 글로벌 대학교입니다. 뿐만 아니라, 16개의 전공 분야가 세계 Top 25위 내에 자리매김하고 있으며(2018 QS 세계대학순위) 총 6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할 정도로 경쟁력이 높은 학교랍니다.



<2018 QS 세계대학평가순위>



이렇게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호주국립대학교는 교수 대 학생 비율을 평균 1:15정도로 유지함으로써 소규모의 집중 수업과 교수와의 교류가 쉽다는 점 등 질 좋은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7개의 단과 대학을 통해 선택할 수 있는 학위의 범위가 넓어, 자신의 강점 및 커리어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호주국립대학교(ANU)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클릭! -> 호주 1위, 세계 20 글로벌 대학! 호주국립대학교

 

클릭! -> 인문학 정말 제대로 배우고 싶다면 ANU 정답 아뉴~?

 

클릭! -> 사람만 F4 있는게 아니야~ 호주국립대에도 아주 잘~ 나가는 F4 학과들이 있다!





이제 막 대학 생활을 꿈꾸는 학생들 입장에서 가장 기대하는 것은 뭘까요? 바로 캠퍼스 낭만일 텐데요! 호주국립대학교(ANU)가 위치한 이 곳 캔버라에는 인싸들의 도시답게 특별하고 다양한 경험들을 할 수 있답니다~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먼저 캔버라 내에 위치해 있는 호주국립대학교(ANU) 액톤(ACTON) 캠퍼스 영상부터 함께 보고 가실게요~!


<호주국립대학교(ANU) 액톤(ACTON) 캠퍼스 소개 영상>


어떠세요? 캠퍼스가 공원처럼 꾸며져 있어 정말 아름답지 않나요? 호주국립대학교(ANU) 액톤(ACTON) 캠퍼스는 캔버라의 정원 도시와 같은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는데요^^ 특히나 주변이 토착 식물들과 이국적인 식물들로 펼쳐져 있어 그림 같은 풍경을 느낄 수 있지요. 현재 캠퍼스 내에는 무려 10,000그루 이상의 나무들이 심어져 있다고 하네요~!


여기서 잠깐! 지금의 캔버라(Canberra)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한국의 세종시처럼 호주에는 국가의 주요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행정도시가 있습니다. 바로 캔버라입니다. 이곳의 지명은 원주민어로 ‘사람이 모이는 곳’을 의미하며,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 월터벌리 그리핀(Walter Burley Griffin)이라는 도시계획가에 의해 계획되었지요. 타 도시와는 달리 초기부터 철저하게 계획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호주국립대학교(ANU) 액톤(ACTON) 캠퍼스 주변 지역은 호주 원주민들에게 중요한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답니다. 사실 호주는 이민자들이 오기 전부터 오랫동안 살았던 원주민들이 있었는데요. 호주 원주민의 문화는 전 세계에서도 가장 오래 지속된 역사를 자랑하지요. 호주 원주민 역사와 문화가 궁금하시다면, 이곳 캔버라에서 역사 탐방을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그 밖에도 호주국립대학교(ANU)가 위치해 있는 이 곳 캔버라에는 인라이튼(Enlighten), 국가 다문화 축제, Skyfire 축제 등 뿐 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열리는 미술 전람회, 콘서트와 음식 축제들도 즐길 수 있답니다. 이러한 행사들과 더불어, 드넓은 열린 공간, 공원, 자연보호구역이 조화롭게 공존하고 있는 호주국립대학교! 이 곳에 있으면 자연스럽게 영감과 창의력, 그리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까지 뿜뿜 생길 수 있을 것 같죠?^^


<인라이튼(Enlighten) 캔버라 축제. 단순히 빛의 예술을 선보이는 것 뿐만 아니라 호주의 역사적인 인물, 에너지 절약 등 매 회 중요한 메시지가 담긴 영상들을 소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멋진 캠퍼스 낭만을 누리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살고 있는 주거 환경 또한 중요하겠죠? 캔버라(Canberra) 내 학생들은 무려 90% 이상이 캠퍼스 내 기숙사 시설을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학생들은 새로운 도시나 해외 국가로 이주할 때 드는 수고를 덜 수 있겠지요. 이를 우리는, 캔버라가 다른 도시에 비해 더 많은 캠퍼스 기숙사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네요!


특히나 호주국립대학교(ANU)는 캔버라 내에서도 다양한 기숙사 환경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Catered(식사 제공), Self-Catered(자취식), 아파트형 등 11가지의 다양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세탁 시설, 야외 공간, 자습실 등의 시설도 있습니다. 그리고 도보로 이동 가능한 거리 내에서 상점, 카페, 식당, 스포츠 시설, 대중교통 등을 이용할 수 있지요. 호주 1등 대학답게 기숙사 환경 또한 최고라 할 수 있겠네요~



호주국립대학교 기숙사에 대해 좀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클릭! -> 호주국립대학교 숙박 환경



먼 타지에 와서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이벤트에 참석하고 커뮤니티에 가입하는 것이 아닐까요?^^ 캔버라 내 대학, 특히 호주국립대학교(ANU)는 유학생들이 호주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행사나 이벤트를 연결해 주고 있답니다~! 그 이유는 호주국립대학교가 유학생들의 비율이 반 정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유학생들까지 챙겨주는 호주국립대학교의 세심함~ 정말 감동인데요?


현재 호주국립대학교 학생회 중 유학생 학생회가 가장 큰 커뮤니티 중 하나인데요! 유학생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은 행사와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고, 멘토-멘티 제도 역시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지요. 또한 공통 관심 분야를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학습 커뮤니티도 호주국립대학교(ANU)만의 빼놓을 수 없는 자랑인데요. 이 커뮤니티를 통해 학생들은 서로 예술, 문화, 가치 등을 공유하고 세계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답니다.



그 밖에도 학생들은 다른 유학생들과 수업을 함께 듣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행사에 참여하여 친목을 나눌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행사가 “mid-year ball”입니다. 학기가 시작할 때와 마칠 때쯤 하는 파티로, 각 학부나 기숙사 별로 열려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게 된답니다~! 참고로 Ball의 입장 조건은 정장과 드레스입니다^^



캔버라(Canberra)에 위치해 있는 호주국립대학교(ANU) 학생들은 대부분 캠퍼스 내에서 살기 때문에, 수업을 들으러 갈 때 걸리는 통학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또한 캠퍼스 내에 살지 않는 경우라도, 자전거용 도로가 캔버라 도시 전역에 광범위하게 구축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자전거를 타면 통학 시간이 상당히 줄어들지요. 만약 자전거가 없더라도 대중교통 역시 잘 되어 있는데요. 특히나 유학생들도 현지 학생들과 동일하게 대중교통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호주 캔버라(Canberra)에서의 멋진 유학 생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캔버라(Canberra)에 있으면 반짝반짝 빛나는 아이디어와 영감이 샘 솟을 것 같은 기대감이 드는데요^^ 또한 대학 생활이 즐겁고 재미난 추억으로 남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실제로 캔버라에서 유학생활을 하고있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듣지 않을 수 없겠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호주국립대학교(ANU) 학생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끝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호주국립대학교(ANU) 재학생, Samm 인터뷰 영상>




<CBE 인턴십 프로그램 소개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