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최상위 순위에 항상 이름을 올리는 아름다운 도시 멜버른과 빅토리아주는 경관만큼이나 최고의 교육 환경을 자랑하는데요. 전 세계 대학평가에서 항상 최상위권에 랭크되는 10개의 종합대학뿐 아니라 최고의 취업률을 보장하는 12개 직업전문대학도 전부 빅토리아주의 자랑인데요. 호텔 경영(Hospitality Management), 의료(Health), 교육(Education) 등 호주의 대표적인 전문직으로 거듭날 수 있답니다. 또한 워홀러에게도 빅토리아주 주립 전문대학의 직업 과정을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지요. 빅토리아주 12개 주립전문대학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빅토리아주 12개 주립전문대학 위치>


빅토리아주 12 주립전문대학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빅토리아주 12개 TAFE(주립전문대학)가 최근 호주 유학을 꿈꾸는 학생들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라는 거 다들 알고 계셨나요~? 아무래도 원하는 직종, 원하는 업계의 교육을 가장 생생하고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각광받는 이유일텐데요! 이 곳 12개 주립전문대학들은 개별적으로 업종별 다양한 실습 과정 및 기관, 그리고 전문가로부터 교육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언제나 최고의 학습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관별로 진학부터 취업까지 학생들에게 언제나 열려 있는 지원 서비스는 덤이겠죠?^^ 더군다나 기관별로 각자 두각을 나타내는 과정이 다르고, 그 과정들 전부가 호주를 포함한 전 세계에서 전문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하니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네요!




빅토리아주 12개 주립전문대학에서는 업계의 최신 트렌드와 학생들의 기호를 모두 충족시키는 정말 어메이징한 과정들을 배울 수 있는데요! 그 종류와 깊이가 정말 엄청나다는 사실! 경영, 의료, 디자인, 공학 등 거의 모든 전문대학에 마련된 과정들부터 기관별 특색 있는 미용 뷰티(Beauty), 동물학(Animal), 마사지치료(Remedial Massage), 화훼(Florist) 등 이색 과정까지. 이 모든 기관별 과정들을 소개해드리고 싶지만, 우선 주요 과정들부터 소개해드릴게요^^



와우! 정말 한국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알짜 과정들만 쏙쏙 들어있네요! 그럼 이제 각 과정별로 제공 기관들을 알아볼까요? 잠깐! 그 전에 빅토리아주에 위치하고 있는 12개 주립전문대학 리스트는 지난 스터디 멜버른 포스팅 1탄에서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과정별 기관 리스트와 특색 있는 기관들만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니 조금 더 자세한 학교 정보는 스터디 멜버른 웹사이트에서 검색해보셔도 좋겠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호텔 경영뿐 아니라 외식, 제빵 등 음식에 관한 다양한 내용과 관광, 호텔 산업을 두루 배울 수 있는 호텔 경영(Hospitality Management) 계열! 호주에서도 엄청난 인기 직종인 만큼, 호텔 경영학을 제공하는 학교들도 정말 많은데요! 12개 중 8개의 전문대학에서 호텔 경영 계열 과정을 마련해놓고 있습니다.




이 중 주목할만한 전문대학은 바로 ‘윌리엄 앵글리스 인스티튜트’ 입니다! 특히 윌리엄 앵글리스 인스티튜트(William Angliss Institute)는 호텔 경영 계열에서도 외식 산업 교육에 특화되어 있는데요. 실제로 멜버른 캠퍼스에는 바로 운영할 수 있게끔 준비된 레스토랑 3곳과 컨퍼런스 센터가 자리잡고 있고 실제로 현장에 투입돼서 각종 케이터링 서비스나 이벤트를 직접 관리해보면서 문제 해결 능력도 배울 수 있다는데요! 또 윌리엄 앵글리스 인스티튜트는 최근 국제학생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 받아 빅토리아국제교육상도 수상했다는데요! 5성급 호텔에서 만들어지는 최고 수준의 음식과 디저트를 직접 배워보고 싶은 유학생이라면 윌리엄 앵글리스 인스티튜트를 꼭 주목해야겠죠?^^


그리고 호텔 경영 계열 설명에 있어 상업 요리 (Commercial Cookery)나 조리 (Culinary Arts), 제과제빵 (Patisserie)도 빼놓을 수 없는 데요, 빅토리아주 소재 TAFE 중 멜번 폴리테크닉 (Melbourne Polytechnic)도 관련학과로 상당히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실제 수업과정을 간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현재 멜번 폴리테크닉에서 제과제빵 자격증 4급 (Certificate 4 in Patisserie)과정에 재학 중인 박향미 학생이 동영상을 직접 촬영하여 전달해 주어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영상을 통해 캠퍼스로 들어가는 기차며, 멜번 폴리테크닉의 키친 시설뿐만 아니라 친절하게 교육해 주시는 교수님도 만나는 멋진 기회가 될 겁니다. 그곳에서 배우는 미래의 여러분도 상상하실 수 있고요~




의료 보건 계열 역시 저희 블로그에서 여러 차례 소개해드렸던 것처럼 호주에서 유망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는 분야죠! 그래서일까요? 9개 전문대학에서 각종 의료 보건 계열 과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엔 의료 보건 계열에서 매력을 뿜뿜하는 학교를 알아볼까요? 바로 홈즈글렌 인스티튜트(Holmesglen Institute of TAFE)입니다! 홈즈글렌 인스티튜트는 무려 4개 캠퍼스(채드스톤, 무라빈, 웨이벌리, 시티)에서 600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빅토리아주 최대의 직업전문대학인데요. 그 중 간호보건학(Nursing) 과정이 이뤄지는 무라빈 캠퍼스는 남반구에서 가장 선진화된 보건 교육 시설을 구비하고 있죠! 미래의 간호사를 꿈꾸는 유학생이라면 저절로 눈길이 가겠죠~?


의료 보건, 특히 간호학 (Nursing), 간병학 (Individual Support), 및 노인 복지 (Aged Care)으로 빅토리아주 TAFE중 고든 인스티튜트 (Gordon Institute of TAFE)도 유명하답니다. 특히 멜버른 도심을 벗어나 친밀하고 친화적인 지역사회 문화를 자랑하는 빅토리아의 2대 도시 질롱 (Geelong)에 소재한 고든 TAFE는 간호학의 경우 고든 로고가 새겨진 셔츠 및 파란색 또는 검은바지의 유니폼을 입어 전문성을 갖출 뿐만아니라 오전/오후 교대를 포함하여 총 11주(400시간)의 근무처 배치를 통해 실습 위주의 학습을 학생들에게 제공합니다. 어떤가요? 유니폼의 주인공이 되어 학습하는 자신의 모습이 그려지지 않나요?~



선생님의 꿈을 갖고 호주 유학길에 오르는 유학생들도 많을텐데요! 그런 학생들을 위해 준비된 교육 계열 주립전문대학 7개를 소개합니다!




그렇다면 이 중 특색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기관은 어디일까요? 바로 박스힐 인스티튜트(Box Hill Institute)인데요! 호주에서도 취업 중심 교육과정으로 유명한 박스힐 인스티튜트는 모의 현장 및 인증된 교육 환경을 모두 갖춘 독창적인 교육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학생들은 유아 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이 이뤄지는 실제와 비슷한 시스템에서 체험해보며 실전에서 응용 가능한 교육을 받을 수 있죠! 특히 박스힐 인스티튜트의 졸업생 중 88%가 과정 수료 후 6개월 이내에 정규직으로 취업했다고 하네요~!


또한 한국은 최근 출산율의 급격한 감소로 인구가 점차 감소할 것을 예측하여 특히 유아 및 아동 인구 감소와 관련한 유아교육분야에 대한 우려가 다소 있는데요, 호주에서는 여전히 유아교육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고, 따라서 다양한 TAFE 및 사립교육기관에서 유아교육학 (Early Childhood Education) 관련 과정을 제공 중이랍니다. 빅토리아 주 TAFE 기관 중 홈스글렌 인스티튜트 (Holmesglen Institute of TAFE)도 좋은 예인데요, 이곳은 앞서 소개해 드린 간호학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도 우수한 커리큘럼과 탄탄한 실습 위주의 교육을 통해 유능한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답니다. 홈스글렌의 유아교육과에는 풀타임으로 6개월이면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 3급부터 풀타임 1.5년이 소요되는 디플로마 (준학사), 4년이 소요되는 학사과정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학생의 졸업 후 진로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답니다.



엔지니어링은 사실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취업률이 높은 전공 중 하나죠! 그런데 호주에서 엔지니어링을 배우면 안 그래도 높은 취업률이 더 높아진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호주에서 엔지니어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 바로 엔지니어링 과정을 제공하는 주립전문대학을 선택하는 거겠죠!




엔지니어링 교육을 제공하는 8개 학교들 중에서 벤디고 캉간 인스티튜트, 치숌 인스팉튜트 그리고 워동가 인스티튜트 테입을 빼고 얘기할 수 없습니다!


호주에서 가장 크고 신뢰할 수 있는 교육기관 중 하나인 벤디고 캉간 인스티튜트(Bendigo Kanggan Institute)는 자동차, 항공, 패션 등 여러 분야에서 수준 높은 직업교육을 제공하고 있지만 특히 자동차 엔지니어링 관련 프로그램이 가장 유명한데요. 이곳의 자동차 관련 전 과정은 최첨단 장비를 갖춘 캠퍼스에서 이루어지고 멜버른에서 가장 큰 업체들과 산학연계를 맺고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죠. 특히 캉간은 2017년 블로그 캠페인에도 참가한 기관이랍니다~ 총 5편의 스토리 중 특히 한 편은 [자동차공학]에 관해 집중 소개되었는데요, 다음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전체 스토리를 만나실 수 있답니다~


치숌 인스티튜트(Chisholm Institute) 또한 IT 업계에서 알아주는 전문대학인데요. 버윅(Berwick) 기술 교육 센터에서 업계 최신 장비를 사용하며 전문가들에게 배운 치숌의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훨씬 수월하게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회에 나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워동가 인스티튜트 테이프(Wodonga Institute of TAFE)이 자랑하는 과정은 바로 자동차 엔지니어링과 관련된 과정! 이곳에는 모터 스포츠 공원 및 운전자 훈련을 위한 운전자 교육 경주로, 지게차 및 창고 관리 교육까지 가능한 완비된 창고를 포함한 호주운전교육센터(DECA, Driver Education Centre of Australia)가 자리잡고 있어 웬만한 자동차 산업 표준 시설을 다~ 갖추고 있죠! 와우!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실제로 캠퍼스에 도착하면 이곳이 교육 기관인지, F1 대회 경기장인지 착각할 정도라네요!^^



경영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 주립전문대학들을 선택해야 한다면 여기를 주목해주세요! 



위 리스트에 있는 기관들이 각자 너무나 쟁쟁한 비즈니스(Business) 교육 체계를 갖고 있지만, 멜버른 동남부에서 최고의 교육 기관으로 손 꼽히는 치숌 인스티튜트(Chisholm Institute of TAFE)의 전문 분야가 바로 무역! 비즈니스 계열에서 빠질 수 없는 분야가 바로 무역인 만큼 치숌 인스티튜트의 가치는 더더욱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치숌 인스티튜트가 자랑하는 최첨단 시설 중 무역 교육 센터와 버윅(Berwick) 무역 커리어 센터는 실제 작업현장을 거의 100% 재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죠!^^ 게다가 치숌 인스티튜트는 디킨대학교, 라트로브대학교 및 모나쉬대학교 등 호주 최고의 종합대학과도 파트너십을 맺고 있어서 고등교육 학위로의 pathway 과정도 제공하고 있다는 점! 꼭 놓치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주요 과정은 바로 ‘영어 연수 과정’! 사실 거의 모든 빅토리아주 주립전문대학들은 각자의 과정별 특색에 맞는 영어 교육 과정들을 마련해놓고 있는데요. 특히 종합대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학비짧은 과정으로 많은 학생들에게 커다란 메리트로 작용하고 있죠.



리스트에 있는 여러 기관들 중에서도 고든 인스티튜트 테이프(Gordon Institute of TAFE)선레이시아 인스티튜트 테입(Sunraysia Institute of TAFE)은 국제학생을 위한 집중어학연수 강좌(ELICOS)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 중 일반 영어 코스(General English) 코스는 주로 사회생활이나 여행을 위한 영어 교육을, 학업 목적 영어(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코스는 취업할 때 필요한 스펙 향상이나 유학 준비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죠. 두 학교 모두 선생님들이 따뜻하고 정감 있게 학생들을 대한다고 소문이 자자하던데, 직접 확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또한 멜버른보다 상대적으로 물가도 저렴하고 도심의 복잡한 생활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에 동화되어 심도 있는 영어 공부가 가능한 고든 및 선레이시아 주립전문대학을 꼭 기억해두시면 좋겠죠?^^






이 이색 단기 수료 과정들은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내용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단기 비자를 받은 학생들이나 호주로 워킹홀리데이를 떠난 학생들이라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저는 특히 치료마사지와 패션, 미용 과정에 흥미가 생기는데요! 과정별 더욱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꾹! 눌러 여러분의 멜버른 유학생활을 도와줄 Study Melbourne에서 교육 과정을 검색해보세요!^^


현재 빅토리아주 전문대학들은 기관별로 연수 성격에 따라 맞춤식으로 스터디 투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기본적인 교육에 요구되는 영어 연수가 먼저 이루어지고, 이와 별도로 특색 있는 프로그램들이 이뤄지고 있죠.


이밖에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으니 각 기관에서 제공하는 스터디투어 프로그램들은 주로 학생 지원 서비스 전담 부서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셔도 좋겠네요!



자! 오늘은 호주 빅토리아 주에 있는 12개의 주립전문대학들을 쭈~욱 알아보았는데요! 포스팅을 보시면서 정말 궁금해진 학교나 지금이라도 바로 지원하고 싶은 곳이 최소 하나는 있으셨겠죠~? 그런데 그 학교에 대한 보다 제세한 내용은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바로 지난 포스팅에서도 소개해드렸던 멜버른, 빅토리아 주 유학의 Key, Study Melbourne 입니다!



Study Melbourne 학생 센터에서는 유학 및 교육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멜버른에서 생활하는 동안 필요한 여러 꿀팁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무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낯선 타지에서 긴급한 상황(법적 분쟁, 고용 관련 문제 등)에 처해 도움을 청하려는 유학생들에게는 정말 꼭 필요한 센터일 것 같네요! 센터가 새로운 위치에서 더 산뜻한 모습으로 여러분들을 찾아다는데요! 새로운 주소(17 Hardware Lane, Melbourne)도 꼭 기억하시고 센터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클릭! -> 스터디 멜버른 학생센터(Study Melbourne Student Centre, SMSC) 정보



만약 한국에서 조금 더 많은 정보를 검색해보고 싶은 학생들이라도 전혀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Study Melbourne이 한국어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도 오픈했으니까요! Study Melbourne이 제공하는 여러 혜택과 서비스들을 직접 찾아보고 싶으시다면 직접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겠죠~?


클릭! -> Study Melbourne 한국어 웹사이트


클릭! > 학생웰컴데스크(Welcome Desk) 정보



   Study Melbourne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Unlock Melbourne’




어떠세요? 오늘 소개해드린 빅토리아주 12개 주립전문대학 포스팅도 재밌고 유익하게 읽으셨나요~? 그렇다면 오늘은 여러분이 왜 빅토리아주 12개 주립전문대학을 선택해야 하는 6가지 이유와 유학생들의 생생한 인터뷰 영상으로 여러분들께 확실히 각인시키면서! 다음 번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