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남호주 공립학교(South Australian Government Schools)는 1989년부터 유학생들에게 조기유학 연수 체험을 제공해 왔습니다. 유학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공립 학교들은 애들레이드 광역시와 남호주 전역에 걸쳐 140여 곳이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45개국에서 온 1,400여 명의 유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남호주 공립학교가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과 혜택들을 누리며 학생들은 미래의 인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이것저것 조금씩 잘하는 제너럴리스트(Generalist)보다 한 분야라도 남들과 다르게 자신만의 개성과 특기를 살린 전문가 즉, 스페셜리스트(Specialist)를 길러 내는 것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교육 면에서는 그 어느 나라보다 앞서 나가고 있는 호주에서도 학생 개개인의 역량과 특성을 계발시키기 위해 특성화 교육 붐이 일고 있죠. 음악이나 미술 등 예술 분야뿐 아니라 스포츠 강국 호주인 만큼 다양한 체육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도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큰 인기인데요. 또한, 다양한 영재 교육과 과학기술 특성화 교육도 호주의 지식 인프라를 위해 여러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특성화 교육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불태우고 있는 호주에서도 본보기를 보이는 곳이 있다는데요? 바로 남호주 공립학교입니다! 남호주 공립학교의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은 뭐가 다른지 한 번 볼까요~?




남호주의 모든 공립학교는 정식 교육과정 안에 정말 다양한 종류의 특성화 과목들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만약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국어, 수학, 과학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과목을 공부해 보고 싶다거나 그 분야에 재능을 키워보고 싶다면, 학교 선택 시 지원 학교가 이러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지 꼭 고려해야 하죠. 선택의 폭이 넓기 때문에 학생들은 본인의 취미나 특기에 따라 자유롭게 수업을 골라 들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현대적 교육 시설을 자랑함에도 시드니나 멜버른과 같은 대도시에 비해 학비와 생활비가 합리적이기 때문에 어린 나이부터 유학을 시작하려는 학생들에게는 더더욱 안성맞춤이죠!

.

그렇다면 아이들이 직접 선택해서 듣게 될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과 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특성화 교육 학교는 정확히 어떤 의미일까요?





잠깐! 이때 말하는 특성화 교육이란 ‘특수 교육’과는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장애아동을 위한 지원이나 특수 교육에 대해 궁금하신 경우 다음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남호주 공립학교의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이 특별한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탄탄한 정부의 재정 지원인데요. 남호주 주정부는 2014년부터 61개 학교의 신규 또는 기존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총 3백만 호주 달러 이상의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죠.


그러나! 이렇게 탄탄한 재원을 아무 학교, 아무 프로그램에게 전달하지는 않겠죠!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퀄리티의 특성화 교육을 제공하고자 정부가 여러 차수(라운드)에 걸쳐 학교와 프로그램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전 라운드에 선발됐다고 해서 다음 라운드에도 동일한 자격을 얻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학생들은 정부가 보증한 엄선된 프로그램을 수학할 수 있게 되는 셈이죠!


남호주의 모든 공립고등학교는 정규 커리큘럼과 마찬가지로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도 정해진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교육을 제공하는데요.





지난 포스팅에서도 남호주 공립 학교가 제공하는 특성화 과목들의 대표적인 사례 몇 가지를 표로 보여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더 구체적으로 남호주 공립학교가 제공하고 있는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별 학교 리스트를 여러분께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어마어마한 양의 학교들이 여러분께 자신들만의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을 뽐낼 테니 두 눈 크게 뜨고 확인해주세요~!^^

먼저, 어떤 학교들이 예술 특성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지 함께 살펴 볼까요?






남호주 공립학교에서는 위의 리스트대로 미술, 춤 그리고 음악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들이 마련돼 있습니다! 우리나라 중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수행평가와 성적 받기 위한 음악, 무용 수업을 생각하면 No~! 직접 다른 친구들과 몸을 움직이고 악기를 연주해 노래를 만들어보며 예술적 감각과 함께 협동심이나 팀워크도 배울 수 있다고 하니 일석이조겠죠~?






영재 프로그램과 언어 프로그램도 남호주 공립학교가 자랑하는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인데요. 남호주 공립학교에서는 단순히 머리만 좋은 영재가 아니라, 자신의 창의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를 배우고 그 재능을 사회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 등 심층적인 영재 교육이 이뤄지죠. 애들레이드 고등학교에서는 불어와 독일어를 비롯해 6개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Open Access College에 들어가면 온라인으로 언어 학습도 가능하다고 하니 꼭 참고해보세요~!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 분야에서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들이 많은데요. 그런데 특히 눈여겨볼 학교로 하이츠 스쿨, 르 페브르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이 두 학교는 과학 기술 중에서도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하이츠 스쿨은 방위 산업, 르 페브르 고등학교에서는 해양과학 수업을 들을 수 있다니 해당 분야에 관심 있는 이웃 분이라면 놓쳐서는 안 될 학교겠죠~?






체육 프로그램도 종목별로 학교가 정말 다양한데요! 사이클, 축구, 테니스 등 호주가 강세를 보이는 스포츠 종목들이 유난히 많죠. 평소 올림픽이나 월드컵을 통해 접했던 호주의 스포츠 문화와 플레이를 배울 수 있다면 정말 특별한 시간이 될 것 같은데요~?


남호주 공립학교에서는 위와 같은 다양한 지식 수업 외에도 학생들의 취업과 관련된 직업 훈련 및 교육도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직업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들은 정~말 많아서 아래 리스트로 보여드릴게요~






학교별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이나 세부사항이 궁금하시다면 남호주 교육부 사이트 내에 있는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별 학교 리스트에서 학교 사이트를 찾아가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학교와 모든 프로그램은 정해진 등록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몇몇 학교는 일부 특성화 프로그램(Ex. 영재 프로그램) 등록을 위해서는 별도의 선발 기준을 가지고 있죠. 위의 리스트를 참고하셔서 해당 학교를 찾아 문의해보세요~! 우리 아이를 위한 세계 최고의 영재 교육, 놓칠 수 없잖아요~!^^


어떠신가요~? 오늘은 남호주 공립학교에서 제공하는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이 무엇이고, 프로그램 별 학교 리스트를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물론, 프로그램 하나하나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 싶지만, 이 많은 프로그램들 중 몇 개만 선택해서 소개해드리기가 너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우선은 여러분의 선택을 맡기고자 이렇게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한 번에 다 소개해드렸는데요! 그래도 혹시 궁금하신 몇몇 프로그램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신다면! 혹시 알아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한 정보들을 전해드릴 수 있을 지도요^^!


그럼 오늘 남호주 공립학교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포스팅은 남호주 공립학교뿐 아니라 호주 전국구에서도 단연코 탑으로 꼽히는 호주 과학 수학 특성고 10학년에 재학중인 고경도 학생의 인터뷰로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알찬 남호주 공립학교 소식으로 돌아올게요~!





















  1. 김주영 2018.09.14 01: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호주 공립학교 특성화 교육을 선택해야 하는 6가지 이유 솔깃하네요. 유학을 하면 학비가 젤 걱정인데 저렴하다고 하니 메리트가 있는거 같고 직접 유학생 인터뷰를
    보니 믿음이 가는거 같아요.

  2. 2018.10.11 15: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2018.10.12 18: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이영미 2019.05.15 09: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호주로 절대 아이들보내지 마세요.
    영어 잘 못한다고 학교에서 자기들이 감당못하고는 정신과보냅니다.
    그리곤 남호주교육청에서 자기들 실수 덮으려고 쫒아냅니다.
    문화적 차이 이해못하는 도시입니다.
    교사들 자질없습니다.

    Study SA 유학원도 절대 가지마세요. 정보도 없는 학교보내고 문제생기니 모르쇠일관입니다.
    아이들입장 전혀 고려없고 자기들 눈앞 손익만' 생각하는 완전 몰상식한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