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안녕하세요 호주대사관 교육국 블로그 이웃님들,


오늘은 호주대사관 공식 블로그 통신원이 현장에서 전하는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서호주의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 교환학생으로 있는 한영주씨의 이야기를 들어볼텐데요. 오늘은 한국학생들이 익숙한 미국영어가 아닌 호주영어만의 특색있는 표현들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영어를 잘 함에도 불구하고 호주인들만의 표현을 몰라서 당황하기 일수였죠? 그런 여러분들에게 필수 표현 12가지를 우리 통신원이 준비했다고 합니다. 직접 경험한 통신원의 이야기라서 더 신뢰가 가겠죠?  


필진소개 <한영주>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 교환학생 파견 나온 성균관대학교 영문학과 학생입니다. 아직도 멜버른, 시드니 만을 마음 속에 두고 계신 건 아닌가요? 여러분을 서호주의 매력 에서 헤어나올 수 없도록 안내하겠습니다. 




여러분 잘 지내셨나요~? 오늘은 호주에서 꼭 알아 두어야 할 영어표현을 배워보려고 합니다. 영어를 못하든 잘하든 상관 없이 호주에서만 사용하는 표현들이 여러가지 있어서, 굉장히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요. 당황스러울 때도 있고 알아듣지 못해서 다른 소리를 할 때도 있을 거에요. 저도 처음에는 왜 자꾸 이 사람들이 나에게 ‘타타’ 거리나 했답니다. 여러분들도 지금 ‘타타’ 가 뭐지 하고 궁금해 하실 분들이 계실 거 에요. 자, 지금부터 저와 함께 꼭 알아 두어야 할 여러가지 표현들을 배워보도록 할게요. 고고! 


 



1. 미국에 DUDE 가 있다면 호주엔 MATE!

Dude 와 같은 쓰임으로 쓰이는 Mate 입니다. 친근한 사이에 많이 사용하는 표현으로, 욕설이 아니라 친구끼리 서로를 부르는 호칭으로 많이 쓰이곤 합니다.





2. CHEERS

왜 자꾸 나에게 건배를 하자고 하는 거지??? 하고 생각하신 다면 크나큰 오산! 물론, 건배의 뜻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고마워(Thank you) 를 대신해서 쓰이기도 하기 때문에, 자주 들으실 수 있을 거에요.


3. What do you reckon?

Reckon 이라는 단어는 think 라는 단어와 같은 뜻을 가진 조금 더 캐쥬얼한 표현인데요. 호주에서는 이 표현을 굉장히 자주 쓴답니다. 그래서 누군가의 의견을 물을 때, What do you reckon? (너는 어떻게 생각해?) 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곤 한답니다. 


4. G’DAY 

‘좋은 하루, 안녕!’ 라는 ‘Good day’ 의 표현을 축약한 형태가 G’DAY 인데요. 호주에서는 굉장히 많이 쓰이는 유명한 표현으로 관광상품 같은 인형들의 옷에 쓰여져 있는 것을 많이 찾아보실 수 있을 거 에요. 보통은 ‘G’day mate’ 의 형태로 많이 쓰이는데, 친한 친구와 인사를 할 때 이렇게 오지식으로 인사를 해보는 것도 괜찮겠죠? 





5. BARBIE 

바비는 바비인형이 아니라 바비큐를 뜻한답니다. Let’s have a Barbie! 


6. NO WORRIES 

문제없어! 괜찮아. No problem 등과 같은 뜻으로 쓰이는 말 이에요. 호주에서 특히 많이 사용하는 표현 이에요. 누가 발을 밟고서 미안하다고 하면, No worries ~ 하면 되겠죠?





7. TA

Ta 라는 표현 또한 굉장히 많이 들어볼 수 있는 표현이에요. 고마워 혹은 잘가 로 쓰이는데, 집에갈 때 ‘Ta ~’ 하고 헤어지는 걸 많이 볼 수 있을 거 에요. 개인에 따라서 TaTa 라고 타를 두번 말하기도 하고 한 번 말하기도 하더라구요.


8. WOOLEY

호주의 대표적인 대형마트 중 하나인 WOOLWORTHS를 부르는 호칭인데요. 울월스라고 하지 않고 간단하게 줄여서 ‘울리’ 라고도 많이 한답니다.





9. AUSSIE / KIWI

호주인을 말하때는 Australian 이 아닌 Aussie 라는 표현을 더 많이 쓰고, 뉴질랜드 사람들을 말할 때는 KIWI 라는 표현을 많이 쓴답니다.


10. ARVO 

오후 afternoon 을 뜻하는 표현인데 이렇게 줄여서 많이들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11. FAIR DINKUM

진짜야. 사실이야. Honestly 나 It is true 의 뜻으로 쓰이는 fair dinkum 입니다.


12. ARE YOU KEEN?

뭔가 할 때 친구에게 같이 하겠느냐고 의견을 물어볼 때 자주 사용하는 말입니다. 나 이거 할건데, are you keen? 하면 너도 할래? 너도 관심있어? 같이 하자. 이런 뜻으로 쓰이는 거에요. 



어떠셨나요, 여러분? 가장 많이 쓰이는 12 가지 표현을 담아봤는데요. 한 번 집에서 따라해 보면서 연습해보아요. 한 발자국 더 호주인들의 생활에 가까워 지는 시간 이었습니다^^.



* 이 글은 호주대사관 공식 블로그 통신원이 직접 전하는 이야기로서 호주대사관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