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호주 유학 꿀팁] 유학생 식생활 고민 홈쿠킹으로 해결하세요

 

안녕하세요 호주대사관 교육국 블로그 이웃님들,

 

따뜻한 가족의 품을 떠나 머나먼 타지로 홀홀단신 떠나는 유학생들. 이들에게 가장 큰 고민거리들은 무엇일까요? 바로 새로운 언어와 문화에 대한 적응만큼이나 힘든 것이 식생활 해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호주유학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에게 고민의 무게를 덜어주고자 저희가 유학생 식생활 해결 꿀팁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그래! 언제 어디서나 우선 먹으며 살어리랏다"

 

 

출처: 호주 울워스 마켓 웹사이트

 

물론 맛집 레스토랑이나 테이크아웃 식당에서 끼니를 해결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매번 경제적인 측면에서 조금 부담이 있을 수도 있겠지요. 그래서일까요? 호주에서는 경제적인 이유를 주 요인으로 “홈쿠킹”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홈쿠킹이란 단어 그대로 집에서 직접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처: Weber Shandick <Asia Pacific Food Forward Trends Report Ⅱ>

 

 

글로벌 PR회사 웨버 샌드윅에서 발행한 한국, 호주, 중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 4개 국의 주요 식품 트렌드를 분석한 ‘아태지역 푸드 포워드 트렌드 리포트 (Asia Pacific Food Forward Trends Report Ⅱ)’에 의하면, 아태 지역 4개국 중 호주 소비자들이 76%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이며 집에서 요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Weber Shandick <Asia Pacific Food Forward Trends Report Ⅱ>

 

 

 


출처: Weber Shandick <Asia Pacific Food Forward Trends Report Ⅱ>

 

 

이른바 ‘홈쿠킹’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조사결과에 따르면, 호주 소비자들은 경제적인 요인을 가장 크게 꼽았습니다. 이는 호주 유학생들이 마주할 고민과 비슷하지 않을까요? 자녀들을 믿고 물심양면 전적으로 지원해주시는 부모님들의 짐을 요~만큼이라도 덜고 효로 채워드릴 ‘홈쿠킹’. 모두 함께 홈쿠킹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온라인 쇼핑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들

 

 

호주 콜스 온라인몰: http://shop.coles.com.au/

 

 

호주 울워스 온라인몰: https://www.woolworths.com.au/Shop/Discover/shopping-online

 

 

호주 유학생들은 디지털 시대 속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쉽고 빠른 온라인 주문을 통해 홈쿠킹에 필요한 다양한 식재료 구입이 가능합니다. 한국의 이마트와 같이 온라인으로 장보기가 가능하지만, 호주 주소로만 배송이 가능하다는 점은 꼭 명심해주세요!

 

 

출처: 호주 콜스 마켓 웹사이트

 

 

출처: 호주 울워스 마켓 웹사이트

 

 

쉽고 빠른 배송만큼 호주 콜스(Coles)와 울워스(Woolworths)와 같은 대형 슈퍼마켓에는 큰 규모답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목록 역시 다양합니다. 부활절, 특별 프로모션 제품, 베이커리, 과일, 채소, 육류, 해조류, 유제품, 냉동제품 등 모든 식료품을 총망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역시 호주의 가장 보편화된 대형 슈퍼마켓의 온라인 쇼핑몰 같습니다 :)

 

 

호주가 한국보다 더 싸다! 식재료 물가 비교

 

 

위에 언급 되었듯이, 유학생들의 타지생활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물가, 바로 경제적 요소입니다. 아래 전세계 물가조사 사이트 엑스파티스탄(Expatistan)의 호주와 한국의 식료품 물가 비교 지표에 의하면, 육류와 계란은 양 국가간 겨우 근소한 차이만 있으나, 빵, 우유, 치즈, 사과, 과일 등의 기본 식료품의 물가는 오히려 호주물가가 더욱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Expatistan(2017년 전세계 물가조사 사이트)

 

 

비록 한국과 비교해 호주의 모든 식품의 물가가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넓은 연면적에 걸맞게 낙농환경이 잘 마련되어 있어, 고기의 나라 호주에서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제품이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높은 수의 호주 소비자들이 경제적인 이유를 들어 홈쿠킹을 선호하는 것도 고기의 나라 호주가 자랑하는 저렴하지만 경쟁력 있는 제품제공으로부터 나오는 것 같습니다^^

 

 

호주 유명 대형마트와 푸짐한 할인 행사들

 

 

한국에는 이마트, 홈플러스와 같은 대형할인마트가 연이어 들어서면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고 경우가 많이 늘어났는데요. 호주에도 이와 같은 대형마트들이 여러 지역에 걸쳐 위치해 있습니다. 해당 나라의 일상생활을 엿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 중 하나인 대형마트. 이러한 이유에서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들에게는 꼭 ‘현지 마트 체험하기’를 추천해드리고 있는데요, 호주의 대표마트로 꼽을 수 있는 콜스와 울워스, 그리고 대형마트가 제공하는 할인 행사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출처: 호주 콜스 마켓 웹사이트

 

 

콜스는 1914년 처음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2016년 기준, 현재 New South Wales, Northern Territory, Queensland, South Australia, Tasmania, Victoria, Western Australia와 같이 무려 7개 주에서 총 787개의 대형 마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00,000 여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 중이며 경쟁사 울워스와 함께 호주 내 80%이상의 마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호주 콜스 마켓 웹사이트

 

 

마트 영업시간은 각 지역에 따라 상이하지만 평균적으로는 주중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일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트 내 위치한 주류매장은 매장별로 오후 11시 혹은 12시까지 운영하기도 합니다. 화장품, 건강식품, 드럭스토어, 육류, 베이커리, 주류 등 모든 부류의 생필품을 취급하는 대표 대형마트. 그렇다면, 호주 대형마트는 어떠한 할인행사를 제공하고 있는지 좀 더 살펴볼까요?

 

 

출처: 온라인 언론 Barossa herald

 

 

 
출처: 호주 울워스 마켓 웹사이트

 

 

1924 설립된 호주 울워스 슈퍼마켓은 호주 전역에 걸쳐 총 992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15,000여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며, 바나나, 딸기, 아보카도, 우유, 고추 등의 베스트셀링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프, 치킨요리, 소고기 등 다양한 주제에 어울리는 레시피를 별도의 울워스 유튜브 영상으로 제공하고 있어, 호주 유학생들이 홈쿠킹에 참고할만한 유익한 콘텐츠들이 많이 있습니다.

 

 

울워스 마켓 레시피: https://www.youtube.com/user/WoolworthsAu

 


대형마트는 매일마다 주제와 할인품목이 달라지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특정날에는 달고 맛있는 초콜릿이 반값 행사를 진행한다면, 그 다음 날은 다른 봉지과자들이 파격 할인 행사를 진행합니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 하였으니, 유학생들이 본인의 자산과 소비트렌드를 파악하고 대형마트를 방문해 할인패턴 및 품목 등을 공부한다면 더욱 알뜰한 홈쿠킹 쇼핑이 되지 않을까요?

 

이상 간략하게 살펴본 호주 유학생들을 위한 식생활 꿀팁 홈쿠킹 소개였습니다. 호주에서 일정기간 이상 체류 혹은 유학 계획이 있는 모든 분들께 희망찬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고 맛있는 푸드라이프 즐기세요!

  1. 민랠리 2017.08.28 15: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학가면 집밥이 그리운데
    물가도 생각보다 저렴해서 홈쿠킹으로 해결하기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