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계에서 널리 이름을 알리고 있는 호주 대학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드리기 위해 공신력있는 지표에 근거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이를 위해 영국의 세계적인 대학평가 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에서 발표하는 QS세계대학랭킹을 활용해보려고 합니다. 가장 최근의 조사에서 QS세계 대학 랭킹 700에 포함된 국내 대학은 총 29곳, 톱 100위 안에 든 국내 대학은 총 4곳뿐인데요. 호주의 대학은 과연 몇 개 대학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출처: QS 세계 대학 평가 기관, topuniversities.com



2018년 호주에서는 무려 37개의 대학들이 QS 세계 대학 랭킹에 포함이 되었고, 그 중 7개의 대학들이 100위 안에 들었습니다. 특히 대표적인 8개의 명문대 Go8이 모두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Go8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기존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QS 세계대학평가 100위 속 호주 Go8 대학교 : http://studyinaustralia.tistory.com/158)


세계 유수 대학들이 약진하고 있는 호주! Go8대학 외에도 새롭게 순위에 진입한 대학도 2곳이나 되는데요. 그렇다면 QS 세계 대학 랭킹에 오른 호주의 상위 10개 대학은 어느 곳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순위

대학교

위치

20

호주 국립 대학교

캔버라

41

멜번 대학교

멜번

45

뉴 사우스 웨일즈 대학교

시드니

47

퀸즐랜드 대학교

브리즈번

50

시드니 대학교

시드니

60

모나시 대학교

빅토리아 주

93

서호주 대학교

퍼스

109

아들레이드 대학교

아들레이드

176

시드니 공과 대학교

시드니

224

뉴캐슬 대학교

뉴캐슬



1. 호주 국립대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출처: 호주 국립 대학교 홈페이지



- 세계 순위 : 20위

- 위치 : 캔버라

- 특징 : 호주 최고의 대학, 외교 및 정치학과에 많은 투자, 우수한 자연과학 계열 커리큘럼


호주 내에서 꾸준히 랭킹 1위를 유지하고 있는 호주국립대학교는 작년보다 2계단 더 상승해서 세계에서는 20위를 차지했는데요. 호주 의회에서 만든 대학으로서 명실상부 호주 최고의 대학입니다. 또한 교수 대 학생 비율이 낮아서, 집중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학생들의 한계치까지 끌어올리는 커리큘럼으로 인해 이 곳 상경계열 졸업생들은 홍콩 금융계로, 과학계열 학생들은 유수 과학 연구소로 스카우트되기도 합니다.


호주국립대학교는 총 5개의 캠퍼스를 두고 있습니다. 메인 캠퍼스는 호주의 수도인 캔버라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데, 1만 그루 이상의 나무가 무성한 그린 캠퍼스를 자랑합니다. 졸업생 또는 교수로 노벨상을 수상한 대표적인 사람은 존 에클스(1963, 생리의학), 칭커나겔(1996, 생리의학)이 있고, 오스트레일리아 총리 케빈 러드(Kevin Rudd) 등 저명인사를 배출한 바 있습니다.  



2. 멜번 대학 (University of Melbourne)

 


출처: 멜번 대학교 홈페이지


- 세계 순위 : 41위

- 위치 : 멜번

- 특징 : 학구적인 도시 멜번에 위치, 법과 대학, 의과 대학 커리큘럼 우수


빅토리아주 최초의 대학이자 호주에서는 시드니대학교 다음으로 오래된 대학입니다. 1853년에 설립되어 창립된지 160년이 넘었는데요. QS세계대학랭킹에서는 호주 내에서 2위, 세계에서는 한국의 카이스트 대학과 같은 41위를 차지했습니다. 자그마치 9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였고, 특히 의과대학과 법과대학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 해외의 유수 대학들과도 연계과정이 많아서 해외 진출을 하고 싶은 유학생들에게는 맞춤형 대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멜번 자체가 학구적인 도시라서, 공부하기엔 최적의 대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27대 오스트레일리아 총리인 줄리아 길라드(Julia Gillard)가 이 학교를 졸업했습니다.



3. 뉴 사우스 웨일즈 대학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출처: 뉴 사우스 웨일즈 대학교 홈페이지



- 세계 순위 : 45위

- 위치 : 시드니

- 특징 : 해외 유수 대학교들과의 연계 학과 과정, 다양한 과외 활동 마련


45위를 차지한 뉴 사우스 웨일즈 대학입니다. 이름은 바로 시드니가 위치해 있는 뉴 사우스 웨일즈 주의 이름을 따서 지은 대학입니다. Go8에 속한 다른 대학들과 비교해서는 비교적 신생 대학이지만, 공과대학이 모체였던 만큼 이공 계열 분야는 호주 대학 중 최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세계적으로 200 여개의 대학과도 연계과정이 있고, 다양한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폭넓은 교육을 받기 원하는 학생들에게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처에 해변가가 자리 잡고 있어, 다양한 해양 스포츠와 휴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4. 퀸즐랜드 대학교 (University of Queensland)

 


출처: 퀸즐랜드 대학교 홈페이지


-세계 순위 : 47위

- 위치 : 브리즈번

- 특징 : 날씨 좋은 브리즈번에 위치, 우수한 연구 시설 보유, 뛰어난 자연 및 응용 과학 과정


퀸즐랜드 대학은 호주 브리즈번에 위치한 국립대학교이고 47위를 기록했습니다. 

퀸즐랜드 대학교 관련 자세한 내용은 기존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_퀸즐랜드대학교 (UQ) 경영대학 탐방

 http://studyinaustralia.tistory.com/391 

 8_퀸즐랜드대학교(UQ) 치과대학 탐방

 http://studyinaustralia.tistory.com/397

 14_퀸즐랜드대학교(UQ) 약학대학 탐방

 http://studyinaustralia.tistory.com/404


퀸즐랜드 대학 또한 호주의 명문대 그룹인 Group of 8 에 속해 있고 세계 대학 순위에서 매번 상위권에 랭크되고 있습니다. 압도적인 숫자의 연구 센터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과학 분야에서는 세계적으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자연과학 및 생명과학은 26위, 응용과학은 6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캠퍼스 또한 아름다워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캠퍼스 순위 Top 10에 선정된 적도 있습니다.



5. 시드니 대학교 (University of Sydney)

 


출처: 시드니 대학교 홈페이지



- 세계 순위 : 50위

- 위치 : 시드니

- 특징 : 호주에서 제일 오래 된 대학, 우수한 상경계열 과정, 세계적으로 우수한 교수진 보유


시드니 대학은 2018년에는 50위를 기록했습니다. 

시드니대학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기존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1_시드니대학교 크레이티브 아트 (Creative Arts) 탐방

 http://studyinaustralia.tistory.com/389

 7_시드니대학교 상경대학 탐방

 http://studyinaustralia.tistory.com/396

 13_시드니대학교 공학 및 정보기술대학 탐방

 http://studyinaustralia.tistory.com/403


호주에서는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큰 대학입니다. 호주 내에서의 순위는 5위를 기록했지만, 호주의 대표 명문 대학으로 세계적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네임밸류도 여전히 높습니다. 특히 상경계열 쪽 학과를 비롯해 세계적으로 유수한 교수진들이 있어, 심도 있는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남반구에서 제일 큰 도서관을 보유하고 있고, 호주 역대 총리들과 노벨 과학상 수상자들을 다수 배출했지요.


재학생은 물론 졸업생들을 위한 취업 프로그램(http://sydney.edu.au/careers/)도 아주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유학생들을 포함해 모든 시드니 대학 학생들은 전공과 연계된 프로그램으로 자국 내 취업 과 외국 취업에 대해 학교 측 지원을 받고 있지요. 졸업생들에게도 이메일과 동문회 개최 등으로 지속적인 커리어 지원을 이어나가고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위치상 레드펀(Redfern) 지하철 역과 3군데가 넘는 버스 정류장 등 교통편 또한 편하게 되어 있어서 유학생들은 방세가 비싼 도심지 외에 조용하고 쾌적한 시드니 근교에 저렴하게 1인실을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기간에는 학교 자체적으로 학생들을 위해 무료로 스쿨버스를 운행해 밤늦게까지 공부하는 학생들은 레드펀 역까지 안전하게 갈 수 있는 장점도 있지요.



6. 모나시 대학 (Monash University)

 


출처: 모나시 대학교 홈페이지


- 세계 순위 : 60위

- 위치 : 빅토리아 주

- 특징 : 취업률 높은 공과 대학 과정, 해외 캠퍼스 보유로 다양한 연계 과정 마련


호주 내에서 6위를 기록한 모나시 대학은 빅토리아 주에 위치한 대학으로서 세계에서는 5계단이나 상승한 60위를 기록하였습니다. 2017 블로그 캠페인에서 함께 할 대학으로 다시 자세한 내용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모나시 대학 또한 공과대학으로서 유명하며 특히 의과대학 과정은 훌륭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해외 캠퍼스 또한 보유하고 있어서 말레이시아, 이탈리아, 인도, 중국에도 분교 캠퍼스가 있습니다.


온라인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도 꾸준하게 이뤄지고 있어 강의를 놓치거나 수업을 따라가기에 부담이 되는 학생들은 인터넷으로 강의를 몇 번씩 돌려보면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학생회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는 학교로, 성적에 불만이 있거나 심지어 유학생들의 생활 여건 등 세심한 건의사항도 1:1 문의로 해결해주려 노력하고 있어 유학생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은 학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타 대학들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물가와 방세 또한 많은 유학생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도 합니다. 주당 300달러를 훌쩍 넘어서는 시드니 도심지 1인실 방세와 비교해서는 훨씬 싼 가격에 좋은 숙소를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 캠퍼스가 조용하고 안전한 치안의 도시에 위치하고 있어 모나시 대학은 수많은 유학생들의 우선 순위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지리적으로는 멜번과도 가까워 주말에는 해양 스포츠 등 많은 레저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7. 서호주 대학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

 


출처: 서호주 대학교 홈페이지



- 세계 순위 : 93위

- 위치: 퍼스

- 특징 : 날씨 좋은 퍼스에 위치, 우수한 과학 연구 시설 보유


여기에서 잠깐! 우리나라의 TVCF에도 출연했던 베리 마셜 박사를 아시나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라는 세균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규명해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바로 그 분입니다. 베리마셜 박사가 졸업하고 교수로도 재직하고 있는 대학이 바로 이 서호주 대학인데요.


서호주 대학 또한 올 해 반등을 해서 93위를 차지했습니다. 서호주 대학의 특징은 바로 연구 집중 대학이라는 점인데요, 노벨상 수상자 베리 마셜을 포함해 서호주 대학에서만 배출한 박사 출신 연구자가 자그마치 400명이나 됩니다. 또한 호주 대륙 서쪽, 퍼스라는 도시에 위치해 있어서, 따사로운 지중해성 기후를 띄고 있습니다. 다양한 야외활동을 즐기기에는 안성맞춤입니다. 


메인 캠퍼스는 퍼스 중심을 가로지르는 스완강과 킹스공원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퍼스 시티 중심가에서 차로 약 5분 거리에 있습니다. 광활하고 잘 정돈된 정원, 지중해식 로마네스크 건축 양식으로 지어진 건물들로 손꼽히게 아름다운 캠퍼스를 가지고 있는 대학으로 유명합니다.



8. 아들레이드 대학 (University of Adelaide)

 


출처: 아들레이드 대학교 홈페이지



-  세계 순위 : 109위

- 위치 : 아들레이드

- 특징 : 혁신적인 학과 과정, 연구 시설에 많은 투자


아들레이드 대학교는 1874년에 설립되어 호주에서 세번째로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대학교입니다. 다른 Go8에 속한 대학들보다는 상대적으로 우리에게 인지도는 떨어지지만, 에어컨과 페니실린 등의 발명으로 노벨상 수상자를 5명을 배출하는 등 교육, 연구 부분에서 우수한 대학입니다. 이번 QS 랭킹에서 16계단이 뛰어 109위를 기록했는데요,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가 높은 대학교 중 하나입니다. 총 6,400 여명 가량의 유학생이 아들레이드 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있으며, 특히 옥스포드나 캠버리지 대학교보다 먼저 여성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 아주 혁신적인 학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9. 시드니 공과 대학 (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출처: 시드니 공과 대학 홈페이지



- 세계 순위 : 176위

- 위치 : 시드니

- 특징 : 시드니 도심에 위치, 최신식 캠퍼스 보유, 취업률 높은 다수의 학과 과정


시드니 공과 대학은 국내 9위, 세계176위를 차지했습니다. 1981년에 설립되어 비교적 신생대학입니다. 실무적인 학과 중심의 교육으로 인해 호주 대학들 중에서 아주 높은 졸업생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100 여개의 학부 과정과 200 여개의 대학원 과정은 향후 호주에서 전문성과 실용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해 현지 취업이나 이민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현재도 적극적으로 캠퍼스 규모를 넓히고 있고, 시드니 도심하고도 가까워 최신식 시설에서 공부할 수 있는 장점 또한 학생들에게 매력으로 다가오는 대학입니다.



10. 뉴캐슬 대학 (University of New Castle)



 

출처: 뉴캐슬 대학교 홈페이지


- 세계 순위 : 224위

- 위치 : 뉴캐슬

- 특징 : 세계 각국에서 모인 뛰어난 인재의 유학생들, 최신식 연구 시설과 다양한 편의시설 


뉴캐슬 대학은 새롭게 국내10위권에 진입한 대학입니다. 작년보다 21위나 상승하여 224위를 기록했습니다. 뉴캐슬의 개업의사들이 26명의 학생으로 세운 뉴캐슬의과학교(School of Medicine and Surgery)와, 물리학 교육을 위해 더럼대학교의 지원을 받아 뉴캐슬에 설립된 뉴캐슬과학대학에서 비롯된 대학입니다. 1965년에 설립된 비교적 젋은 대학교로서  시드니에서 조금은 떨어진 위치에 자리 잡은 학교입니다. 현재 150 여개국에서 온 약 20,000여명의 학생이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을 밟고 있으며 최신식 연구 시설과 도서관 그리고 편의 및 복지 시설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출처: study in Australia 홈페이지



호주 유학의 장점은 바로 학과별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과 연구 중심 인프라가 아주 잘 갖춰졌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과외 활동과 시설들이 대학 내에 자리 잡고 있어서 공부 스트레스를 시원하게 날려버릴 해양 스포츠와 잔디밭에서 뒹굴며 다양한 활동들 또한 할 수 있다는 점이 유학생들을 유혹하는 매력 요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시드니와 멜번은 세계에서 가장 살고 싶은 도시들에서 각각 순위권 안에 들면서 여유로운 유학 생활을 즐기기에 완벽한 환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무엇을 공부하고 싶고, 무슨 도시가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지, 어떤 학교가 본인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지,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대학을 고르시면 호주 유학은 아주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