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호주의 이색학과 보험계리학과 (Actuarial Studies)

 

- 전문성을 겸비하고 직업안정성과 고액연봉도 보장받는 보험계리사의 -

 

 

안녕하세요, 신학기의 설레임과 봄이 오는 기대로 몸도 맘도 한창 부푼 시간이 왔습니다. 칼바람치던 수능이 엊그제 같은데, 이미 학생들은 하나 자신의 진로를 정하여 앞날을 내다보며 매진하고 있겠죠? 몇몇은 본인이 희망하고 계획된 대로 삶을 실천할 수도 있고, 몇몇은 나은 미래를 위해 한숨 거르고 웅크려 많은 노력을 쏟고 있을 수도 있겠어요? 학업 진로도 취업 진로만큼 고민스러우실 텐데요, 호주의 학과 중에서 학생들이 수학하는 동안 전문성을 겸비해 주고, 졸업 직업안정성과 고액연봉도 보장해주는 멋진 학과가 있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새로운 꿈을 꾸는 친구들에게 희소식이겠죠?

 

그것은 바로, 보험계리학과입니다. 이름이 다소 생소하신가요? 영어로는 Actuarial Studies라고 하는데요, 간단히 말씀 드리자면 학문에서는 장기 재무 계획 관리에 직면한 실질적인 문제의 범위에서 수학, 통계, 경제 금융 분석을 수행하는 법을 연구하게 됩니다.

 

Wow ~ 명칭만 생소한 아니라 설명도 다소 복잡하고 추상적이죠? 이해가 쉽도록 최선을 다해 소개해드릴게요~~

 

 

 

 

우선 보험계리사 무엇인지 정의부터 살펴볼까요?

 

보험계리사란 보험 연금 분야 (생명보험이나 손해보험 등의 연금 보험이나 농협, 축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에서 운영하는 각종 공제회,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의료보험 공적 연금)에서 확률이론이나 수학적인 방법을 적용해서 위험의 평가 분석을 통하여, 불확실한 사실 또는 리스크를 종합적으로 해결하는 직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자료 참조: http://ko. Wikipedia.org>

 

 

 

 

위키백과의 따르면, “보험계리사는 상품개발을 통해 상품가격의 원가에 대한 정확한 흐름을 파악하고 있어 리스크의 사전 예측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재무 건전성을 평가하는 리스크 관리 전문인으로 역할을 있어 경영의 건전성 합리성에 대한 방향 설정을 제시함으로써 보험이나 연금 분야에 있어서 보험계리사의 활동은 비약적으로 확대 것이다.”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험계리사는 국제화, 자유화의 흐름으로 경영의 투명성, 합리성 건전성이 요구됨에 따라 보험이나 연금제도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제반 정책방향에 대해서 정부 감독기관과의 상호, 의견교환의 기회가 증대될 것이다. 왜냐하면 보험계리사는 확률, 보험수리 통계의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전문가로서 보험 연금제도의 근원인 불확실한 사상을 합리적으로 예측, 분석 평가를 통해서 보험 가격 책정의 설정 운영, 리스크 관리 분석 방향, 재무 건전성에 대한 제도 수립 운영, 손익분석 잉여금의 배분에 대한 제도 수립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있기 때문이다.” 라고 덧붙입니다.

 

요약하자면 보험계리사는 불확실한 것을 합리적으로 예측, 분석하여 리스크를 관리한다~~ 전문성 느껴지시나요? 보험계리학과를 성공적으로 졸업하여 학위를 취득한 학생들이 취업 가능한 분야는 회계 법인, 보험 계리 연금 컨설팅 회사, 은행 자금 관리 부서, 보험회사, 증권사, 투신사 상당히 다양합니다. 국제화, 자유화, 무한경쟁으로 상징되는 현대 사회의 한가지 사회적 문제, 높은 실업률 상황에서 취업 안정성 보장 받을 있겠는걸요? 게다가, 중견간부, 중역진 등의 높은 위치에서 근무하므로 고액 연봉도 보장받습니다. 아래의 도표를 보시면 좀더 이해가 쉽겠죠?

 

 

 

<자료 출처: http://www.payscale.com/research/AU/Job=Actuary/Salary>

 

통계에 따르면, 호주에서 현재 보험계리사, Actuary 근무하고 있는 사람의 수는 6,200 정도이고, 최근 직업 성장률이 14% 이르는 호주 전체 직업군의 평균 1.9% 훨씬 뛰어 넘고 있어서 앞으로 직업 전망도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평균연봉이 호주 달러로 $98,141이니 상당히 높은 편이죠~~

 

한가지, 호주에서 보험계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보험계리협회 (Institute of Actuaries Australia)에서 주관하는 시험을 통과해야 한답니다. 시험은 모두 3차에 걸쳐 Part 1, 2, 3 치러지는데요, Part 1 2 경우 보험계리협회에 인증된 대학교의 과정에서 일정 학점 (Credit) 이수하면 면제받을 있습니다 (Part 2 – Honours 이수 , 또는 보험계리학을 포함한 4 과정의 복수 전공 과정 졸업 ).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험계리협회에 인증된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학교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Macquarie University

 

 

Bachelor of Actuarial Studies

기간: 3 (156)

캠퍼스: North Ryde (Sydney), NSW

학비: AUD $90,597

입학시기: 매년 2

영어조건: IELTS 6.5 (밴드 6.0) 또는 토플 iBT 90 또는 부설 연계어학원의 EAP과정

웹사이트: www.mq.edu.au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UNSW)

 

 

Bachelor of Actuarial Studies

기간: 3  (156 )

캠퍼스: 시드니, NSW

학비: AUD $ 117,720

입학시기: 매년 2

영어조건: IELTS 6.5 (밴드 6.0)

웹사이트: www.unsw.edu.au

 

 

  Australia National University (ANU)

 

 

Bachelor of Actuarial Studies

기간: 3 (150)

캠퍼스: ANU 캔버라 캠퍼스, ACT

학비: AUD $ 110,106

입학시기: 매년 2 / 7

영어조건: IELTS 6.5 (밴드 6.0)

웹사이트: http://www.anu.edu.au/

 

 

  The University of Melbourne

 

 

 

Bachelor of Commerce (Actuarial Studies)

기간: 3  (156 )

캠퍼스: Parkville, Victoria

학비: AUD $ 110,292

입학시기: 매년 2 / 7

영어조건: IELTS 6.5 (밴드 6.0)

웹사이트: http://www.unimelb.edu.au/

 

 

  Monash University

 

 

Bachelor of Commerce (Actuarial Studies)

기간: 3  (156)

캠퍼스: Caulfield East, Victoria

학비: AUD $ 112,063

입학시기: 매년 2 / 7

영어조건: IELTS 6.5 (밴드 6.0)

웹사이트: http://www.monash.edu.au

 

 

  Curtin University

 

Bachelor of Science (Actuarial Science)

기간: 3 (156)

캠퍼스: Perth, WA

학비: AUD $ 81,600

입학시기: 매년 2 / 7

영어조건: IELTS 6.5 (밴드 6.0)

웹사이트: www.curtin.edu.au 

 

 

전문성, 직업안정성, 고액연봉!

마리의 토끼를 번에 잡을 있는 보험계리학과에서

새로운 진로를 개척하고 미래의 꿈을 실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