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호주의 이색학과 - 간호학과 (Nursing)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 전문인력 양성 취업 특화

 

 

최근 뉴스에서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곳곳의 인구 변화, 특히 저출산 고령화에 대해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경제가 발전하고 생활 수준이 높아지며, 건강과 관련된 기술이 발달하여 인간의 수명은 늘어나고, 다수의 인구가 아이를 적게 낳거나 낳지 않는 가정이 늘면서 인구 구성에 변화를 겪고 있는 시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사회 문제 고령화와 관련이 있는 것인데요, 특히 의료서비스에 관한 것입니다. 고령화 문제에 대한 대안 마련에 대해 검색을 해보시면 다양한 정보를 접하실 있을 겁니다. 특히 눈길을 끄는 흥미로운 뉴스가 의료, 간호 로봇인데, 고령화에 따른 요양 간호 환자수가 증가되고 일손 부족은 심각해지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일본에서 의료간호 로봇이 새로운 비즈니스로 주목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처럼 만화 같은 상황이 현실이 것이죠~~ 실제로 얼마나 상용화되고 실용적일지는 몰라도, 우선 이러한 뉴스자체가 고령화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예가 아닌지 해서 한편으로 씁쓸하기도 하답니다.

 

    

<로봇 간호사> 

 

     

 

 

좀더 구체적으로 이번 포스팅의 취지를 말씀 드리자면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의료비의 증가와 이로 인한 건강보험재정의 악화 등에 대한 논의보다 고령화를 통해 파생된 직업군 직업인력 양성 과정에 관한 것이 이번 포스팅의 초점이랍니다. 호주에 고령화 기타 의료문제 해결에 도움이 관련 이색학과가 있다고 하여 소개해 드릴 텐데요, 그것이 간호학과 국제의료관광학과입니다.

 

우리 블로그에서도 간호관련이 간략하게 소개된 적이 있었는데요, 호주에 워킹홀리데이로 갔던 학생의 아르바이트 체험기였답니다. 간호학과를 다니는 학생이 학교 공부도 하면서, 영어도 활용하고, 학과 관련 분야에서 아르바이트 경력도 쌓고 호주에서의 생활 경험도 늘여가는 이야기였는데요, 간호학과의 학생들은 대부분 Nursing Home (노인전문요양기관)에서 일하거나 개인간병인 (Personal Carer) 아르바이트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호주 알바] 호주 유학생들의 파트타임 Job 구하기

 

, 그럼 이번 포스팅의 본격적인 내용을 살펴볼까요?

 

간호학과를 검색해 보시면 종전의 순수 간호학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어 다양한 분야로 세분화, 전문화되는 것을 확인해 보실 있을 텐데요, 따라서 특화된 다양한 취업 분야도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학과의 이름도 다양하게 편성이 되어 간호학과 이외에도 노인간호학, 성인간호학, 아동간호학, 여성건강간호학, 종양간호학, 간호관리학, 지역사회간호학, 의료관광코디네이터학, 국제의료관광학, 국제의료관광컨벤션학 정말 다양하고 구체적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헬스케어 투어리즘 (Healthcare Tourism), 의료관광이라는 신개념도 등장했습니다.

 

<의료(치과) 관광 예시>

 

    

 

의료 관광 (Healthcare Tourism or Medical Tourism) 의료서비스와 관광이 상호 복합된 퓨전 (fusion)분야로 의료관광마케팅 (온라인 마케팅을 포함한 마케팅 실무, 해외 기관과 협약서 체결 ), 의료서비스, 국제매너, 의료관광영어 등을 익히는 학문입니다. 의료관광분야는 한국에서도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로서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의료통역 전문가 특화된 다양한 취업분야의 등장도 보셨을 겁니다.

 

호주에서도 간호학의 인기는 상당히 높은데요, 지금부터 과정이 개설된 대학을 살펴보고 과정의 특색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빠질 없는 졸업 취직 전망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고요~~

 

여기서 잠깐! 간호학 (Nursing) 개설된 교육기관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시려면 CRICOS Courses Search 활용하시는 ! 잊지 않으셨죠?

 

과정 검색을 하시면 전국의 다양한 교육기관 ( 309개소)에서, 학사학위, 석사학위, 박사학위, 수료증, 디플로마 다양한 과정 형태로 제공된다는 것을 보실 있으실 겁니다. ~~ 지면 관계상 모두 소개해 드리지 못하는 이해해 주실 거죠?

 

범위를 좁혀 학사과정 (Bachelor Degree) 검색을 해도 무려 110개의 학교가 검색이 됩니다~~ 역시 모두를 언급하기는 무리입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호학분야에 있어 한국 유학생들에게 알려져 있고 평판도 좋으며 이론과 실습이 균형 있게 구성되어 취업률 또한 높은 과정을 중심으로 몇몇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번째로 소개해드릴 학교는 시드니의 UTS (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간호학과 (Bachelor of Nursing)입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UTS 간호학과는 이론뿐만 아니라 실무에도 도움이 되는 교육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생 지원 서비스를 갖추고, 무엇보다 98% 달하는 높은 취업률을 자랑합니다. 교수진- 졸업생-재학생의 연계도 되어 있어 취업 많은 지원을 받을 있고 주변 병원과의 임상실습, 산학연계도 되어 있어 졸업 취업 병원에서의 선호도도 높고 초봉이 타학교에 비해 상위권에 위치하여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UTS 내에는 실제 병원과 흡사한 실습실도 마련되어 있어 빠른 실무 적응은 말할 나위 없겠죠? UTS 호주 간호사협회에 등록되어 있어 졸업 학위와 IELTS 점수가 있다면 RN (Registered Nurse), 정규간호사로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Bachelor of Nursing

 

- 학업기간: 3 (2학기제, 144학점 이수)

- 입학시기: 2

- 입학조건: 전문대졸업자 또는 대학교 1학년 이수 이상, 영어IELTS 6.5 (밴드 6.0), 영어 점수 없을 경우 또는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 UTS 부설기관인 INSEARCH 조건부 입학 파운데이션과정 이수 연계입학 가능

- 학비: AUD $25,200 (1 기준)

 

 

다음은 호주카톨릭대학교 (Australian Catholic University, ACU)입니다.

 

간호학으로 유명한 호주 유일의 카톨릭 국립대학교인 ACU 간호학 과정의 학비가 호주 내의 대학보다 저렴한 편이고 호주 우수 카톨릭병원에서 임상 실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생 지원 서비스도 뛰어나고, 캠퍼스도 다양한 도시에 소재하고 있어 다양한 지역에서 학습이 가능합니다. 취업에 도움이 되는 실습 중심으로 학과 과정이 구성되어 있어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ACU 실습은 주로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2 1조를 이루어 1 병실에서 공부하며 실습하는 형태가 많고 실습 시간도 학교에 비해 많아 호주 현지의 의료진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졸업 취업을 해도 직무에 빨리 적응할 있습니다.

 

Bachelor of Nursing

- 학업기간: 3 (240 학점 이수)

- 입학조건: 전문대졸업자 또는 대학교 1학년 이수 이상, 영어IELTS 7.0이상 (밴드 6.5), 70% 이상의 성적을 유지한 고등학교 졸업자, 영어 점수 없을 ACU 부설학교에서 TPP (Tertiary Preparation Program) 과정 이수 입학 가능

- 학비: AUD $22,680 (1 기준)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학교는 멜버른에 소재한 라트로브대학교 (La Trobe University)입니다.

 

 

1974 간호학과를 개설한 La Trobe University 호주 간호사로 등록 (Registered Nurse, RN) 가능한 다양한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Bendigo 메인 캠퍼스 6개의 캠퍼스에서 학생 개별의 최종학력에 따라 4개의 과정 하나 (국제학생의 경우 Bachelor of Nursing (Pre-registration)과정만 선택 가능) 선택하여 수학할 있습니다. 캠퍼스에서 실습이 가능한 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이론 수업과 동시에 실습이 가능한 환경이 보장되고 졸업 간호사로 취직 업무와 역할에 적응할 있도록 줍니다. 게다가 빅토리아병원 (Victorian Hospital)과도 협력하고 있어 간호학과에 수학하는 동안 18개월의 실습이 가능하여 실무적인 경험을 쌓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따라서 졸업생들의 취업률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Bachelor of Nursing

- 학업기간: 3

- 입학조건: La Trobe Diploma of Health Science* 과정 이후 2학년으로 편입, 영어IELTS 7.0이상 (밴드 6.5), 영어 점수 없을 La Trobe Melbourne ELICOS 통해 English for Further studies Advanced 2 Stage 6B Certificate취득 입학 가능

- 학비: AUD $27,170 (1 기준)

*  Diploma of Health Science과정 안내

- 기간: 1

- 입학기준: IELTS6.0, 고등학교 졸업자 입학가능

- 학비: 25,000

 

 

다음은 퀸즐랜드 브리즈번에 위치한 브리즈번 테이프 (TAFE Brisbane) 간호학 과정입니다.

 

TAFE Brisbane 간호학 과정은 브리즈번 도심에서 가까운 Southbank Campus 골드코스트 방향으로 30km 가량 떨어진 Loganlea Campus에서 제공되는데, 모두 아름다운 자연을 벗삼아 멋진 경관을 선사합니다. Southbank Campus 경우 편리한 교통편과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고요. 간호 기초 이론에서부터 실습에 이르기까지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데요, 교수진 역시 간호사 출신으로 풍부한 교육경험을 학생들과 공유합니다. 학교 내에 우수한 실습 시설도 마련해 두어 실제 상황과 같은 수준 높은 실습도 경험할 있습니다. 비록 학사학위과정은 아니지만 평판도 좋고 퀸즐랜드 내의 다양한 학교로 2학년 편입이 용이하답니다.

 

TAFE Queensland Brisbane – Diploma of Nursing

- 학업기간: 1.5 (3 학기)

- 입학조건: 고등학교 졸업이상, 영어IELTS 6.5이상 (밴드 6.0), 영어 점수 부족 EAP for Nursing 프로그램 10 이수 (IELTS 6.0 (5.5)) 또는 Certificate III in Aged Care (IELTS 5.5 (5.0)취득 입학 가능

- 학비: AUD $21,000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학교는 퀸즐랜드공과대학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QUT)입니다.

 

호주에서 UTS, RMIT, UniSA 함께 호주의 4 공과대학으로 손꼽히는 QUT 공학계열뿐만 아니라 보건학 (Health Science) 비즈니스 다양한 분야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최고 수준의 학습환경과 뛰어난 교수진을 갖추고 있는 세계적인 명문대학으로 세계대학 순위에서도 높은 위치를 차지합니다. QUT 퀸즐랜드에서 최초로 간호학 과정을 개설하여 실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다른 QUT 장점은 호주 최대 규모의 커리어 멘토링 프로그램 (Career Mentoring Program) 보유하고 있어 수많은 세계적인 기업들과 협력 관계를 통하여 QUT 학생 개개인들에게 1:1 기업 실무자 멘토를 지정하고 주기적인 교류를 통한 실무 관련 지식을 습득할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QUT 간호학과 학생들은 세계적 수준의 임상 자극 학습 센터 (Clinical Stimulation Learning Centre)에서 실험실과 임상실습시설을 이용할 있습니다.

 

Bachelor of Nursing

- 학업기간: 3 (240 학점 이수)

- 입학시기: 2, 7

- 입학조건: 전문대졸업자 또는 대학교 1학년 이수 이상, 영어IELTS 7.0이상 (밴드 6.5) 또는 TOEFL 100 ( 과목 22 이상),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 파운데이션 과정 이수 1학년 또는 TAFE Brisbane Diploma of Nursing 취득 2학년 입학 가능

- 학비: AUD $13,100 (1학기 기준)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학교는 간호학 특성화 학교라고도 간주할 있는 뉴잉글랜드대학교 (University of New England, UNE)입니다.

 

뉴사우스웨일즈 북쪽 도시 아미데일 (Armidale) 위치한 UNE 캔버라 이외에 처음으로 생긴 공립대학으로 현재 21,000명의 학생이 수학하고 있습니다. 매년 학생들에게 500 만불 이상의 장학금을 제공하는 UNE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가와 학비, 게다가 우수한 기숙사 시설로 학생들에게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간호대학 /식물 과학 분야에서도 세계적으로 정평이 있고 훌륭한 연구시설도 겸비하고 있습니다. 영어레벨 제한이 IELTS 6.5 학교에 비해 입학이 수월하다는 장점, 21주의 실습과정이 포함되어 있고 실습이 인근 병원에서 이뤄진다는 , 유학생 의존도가 낮고 EAP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조건부 대학 입학)과정도 뛰어나며, 간호사 수급 부족 지역 인구 저밀도 지역으로 수학 실습 기회가 많고, 졸업 후에는 취업에도 용이합니다.

 

Bachelor of Nursing

- 학업기간: 3

- 입학시기: 2 (2015 기준)

- 입학조건: 고등학교 졸업 (상위 70%) 이상의 학력, 영어IELTS 6.5이상 (밴드 6.0) 또는 TOEFL (iBT) 91 (Written 22 이상, 20 이상),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 파운데이션 과정 이수 1학년 또는 TAFE Brisbane Diploma of Nursing 취득 2학년 입학 가능

- 학비: AUD $20,240 (1 기준, 2015)

 

 

여기까지가 이번에 준비한 간호학 관련 포스팅입니다.

어떠신가요?

특성화된 간호학과 (Nursing)에서 이론 실습을 겸비하고

등록 간호사 (RN)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전문인력으로 거듭나는 여러분의 모습

상상되시죠?

그럼, 멋진 날까지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