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가 선정한21세기 가장 매력적인(Sexiest) 직업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Data Scientist) 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온라인 리포터 김승권입니다. 오늘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여러분들도 한번쯤은 뉴스에서 들어보신 빅 데이터(Big data) 다루는 호주 대학의 석사 과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 싶습니다

 


빅데이터란?


 빅 데이터는 진보된 비즈니스 의사결정과 인 사이트를 위해 보다 혁신적이고 효율 정보처리 형태를 필요로 하는 고 용량, 빠른 속도, 다양성을 가진 정보 자산 의미한다  (미국 최대의 IT 시장 조사기관 Gartner)


빅데이터, 언뜻 보기에는 매우 어렵게 들리지만, 빅 데이터 개념은 현재 우리가 스마트 폰 등 데이터 홍수시대에 살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주 멀게 느껴지지는 않는 매우 친숙한 용어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페이스 북을 하다 보면 옆에 광고가 뜨게 되는 것을 보게 되는데 이는 빅 데이터 활용의 좋은 예입니다.

페이스 북 사용자의 검색 특성을 빅데이터 기술로 분석해서 사용자에 입맛에 맞는 광고들을 추천해 주는 것이지요. 


매일 매일 쌓이는 수천, 수억 만 건의 정보를 분석해서 비즈니스에서 활용하고 향후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기기의 높은 활용도로 인해 향후 몇 년 간 기업들이 가지게 되는 고객 데이터의 양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을 것입니다. 이에 따라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전문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data scientist)를 고용하고 있고 이들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명 시장 조사기관 맥 킨지 글로벌 인스티튜트 (2011)에 분석에 따르면, 미국에서만 2018년까지 19만명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부족 현상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고, 향후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전문가 부족으로 인해 기업들의 채용 경쟁이 뜨거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빅데이터를 공부하시기로 결정하신다면, 이렇게 뜨거운 인기를 가진 직업을 향한 여정을 시작하시게 되는 것입니다.

 


빅데이터 석사 과정을 제공하는 호주 대학은?


호주의 주요 대학들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급증 하는 수요를 일찍 인지하고, 아주 신속하게 관련 학과를 신설하고 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빅 데이터에 집중적인 투자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특히 호주 대학들은 SAS, IBM, Microsoft와 같은 글로벌 IT 업체와 손잡고 공동으로 학위를 개설하고 다양한 인턴쉽 / 프로젝트 경험을 제공하는 등 프로그램 실용성 측면에서 많은 인정을 받고 있는데요,


국내 대학들이 빅 데이터의 트렌드에 아직 대응을 잘 못하고 관련 학과 개설에 많은 난항을 겪고 있는 것에 비하면 호주 대학의 움직임은 매우 빠르고 고객  (기업, 학생) 중심에 수요를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또한 영국, 미국, 호주 등 영미권에 위치한 글로벌 기업들이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앞다투어 많은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빅 데이터 관련 코스웍 석사 전공 (1.5 ~ 2년 코스) 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통된 입학 자격은 기준 이상의 성적을 가진 학부 졸업생이며, 학부 전공으로 반드시 통계, IT, 비즈니스, 엔지니어링 중 하나를 이수했어야 합니다. 



각 학교 별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 주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1. Master of Business Analytics – Deakin University

    (http://www.deakin.edu.au/study-at-deakin/find-a-course/business-analytics)


2. Master of Data Science – University of South Australia

    (http://programs.unisa.edu.au/public/pcms/program.aspx?pageid=3144&sid=5278)


3. Master of Data Science - Macquarie University (과정 준비 중)


4. Master of Commerce (Quantitative business analysis) – University of Sydney

(http://sydney.edu.au/business/currentstudents/postgraduate/curriculum_information/specialisations/quantitative_business_analysis)


5. Master of Analytics – RMIT

    (http://www.rmit.edu.au/handbook/mc122p12auscy)


6. Master of Analytics (Research) – UTS  (리서치 과정)

     (http://www.uts.edu.au/future-students/find-a-course/courses/c03051)





 


상기 과정들은 과정의 방대한 용량의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는 특성상 학부에서 통계, 수학, IT를 공부하신 경험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몇몇 대학은 경영학 같은 상경계열 전공자를 위해 프로그램의 일부로 대학원과정에서 통계, IT 를 다시 교육하는 학교도 있기 때문에 비록 데이터 관련 경험이 없으시더라도 열정이 있다면 충분히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UTS (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의 경우는 코스웍이 아닌 리서치 프로그램이 이기 때문에 학계에 관심이 있으신 분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빅데이터 전문가로 진출 할 수 있는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정부기관, 보험업, 제조업, 유통업, 소매업, 물류 업, 서비스업 등 거의 모든 산업 군에서 빅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왜 빅데이터 인가?


앞에서 보았듯이 빅데이터 관련 기술자는 현재도 큰 수요가 있고, 그 수요는 앞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것이 많은 시장 조사기관의 예측입니다.


게다가 IT 산업이 강한 호주, IT 교육이 체계적이기로 유명한 호주 주요 대학에서 제공하는 빅 데이터 전문 석사 과정은 이 분야로 진출 하고자 하는 분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기 위한 전문 지식은 물론, 글로벌 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한 영어 능력,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프로젝트 등 많은 장점을 제공하는 호주 대학의 빅 데이터 석사 과정을 통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전문가로 도전하는 길은 매우 흥미로운 여정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위에 대학 리스트에서 소개해 드린 Deakin University Master of Business Analytics 관련 간단한 홍보 동영상을 

아래와 같이 첨부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li-cH7ITDk


감사합니다.




*온라인 리포터의 글은 호주대사관 교육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1. 박슬기 2016.02.16 18: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석사과정 말고 대학교 과정에서 관련학과 전공이 있는 학교도 있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