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일자리와 숙식이 한번에~

호주 또 다른 홈스테이, 데미페어 




호주로 가면 어디서 지내야 하지? 무슨 일을 해야 하지? 많이 고민하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 홈스테이와는 또 다른 데미페어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먼저, 홈스테이란 현지에 있는 일반 가정에서 방을 얻어 지내면서 문화를 배우는 것을 말합니다.홈스테이 가족에게 호주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 식사가 해결된다는 점,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써 외롭지 않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데미페어란

 

데미페어 (Demi-pair)는 호주 가정에 입주해서 현지 호주 가족들과 함께 생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호주에서 어학원을 다니면서 호주 가정에서 파트타임으로 호주 가사일을 서로 분담하여 도와주는 것이랍니다. 파트타임으로 가사일을 도와주는 대신 숙식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하루 4시간 (~), 20시간을 일하게 되며, 숙식이 제공되기 때문에 따로 급여는 받지 않지만 초과 수당은 받을 수 있습니다.

 

데미페어의 활동으로는 아이와 놀아주기, 숙제 도와주기, 집 청소하기, 설거지하기 등 간단한 집안일을 하게 되는데요

시작 전에 호주 가족들과 어떤 일을 할 지 상의하여 집안의 상황에 맞게 일을 진행하게 됩니다.



 데미페어의 장점 

 

  데미페어는 일단 숙식이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숙식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방이 지급됩니다.)

  또한 호주 가족들과 친하게 지내고, 문화 교류와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한 가정에서 최소 3~6개월을 지낼 수 있습니다.

  주말에는 친구를 만나거나 여행을 가는 등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데미페어의 풀 타임 프로그램, 오페어 

 

오페어 (Au-pair) 는 데미페어와 비슷한 개념으로, 파트타임의 데미페어와는 달리 풀 타임으로 가사일을 하면서 숙식 제공과 함께 급여를 지급 받는 것입니다.

                                                                

오페어는 하루 7~8시간씩 풀 타임으로 일을 하며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업무나 업무의 양은 다르며, 비용은 집집마다 다르지만 평균 100~200불을 받게 됩니다.

 

 

 데미페어와 오페어 Tip! 

 

데미페어와 오페어에 필요한 영어 실력에는 차이가 있는데요. 데미페어의 경우 영어 실력이 초 중급 이상, 오페어는 중급 이상의 영어 실력이 필요합니다.

 

가족들은 영어로 된 자기소개서를 보고 판단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성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아이와 관련한 경험들을 말하며, 그와 관련한 다양한 사진을 통해서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마음가짐이 중요한데요. 가족과 친해지도록 서로 교류하는 것이 필요하며 동등한 가족 입장으로 집안일과 아이들을 돌봐야 합니다. 모든 행동은 책임감 있게 해야 합니다.

 

데미페어 & 오페어는 유학원들을 통해서 구할 수 있으며 호주 최대의 일자리 웹사이트인 검트리  http://www.gumtree.com.au/ 나 오페어 전용 웹사이트 http://www.aupair-world.net 에서 찾을 수 있답니다.

 

 


돈도 벌고 호주 문화를 직접적으로 배우고 싶으신 분은 오페어를,영어 공부를 하며 생활비 절감이 필요하신 분은 데미페어를 추천합니다~^^!

 




관련 자료 사이트 : 


국제 오페어 협회 http://iapa.org/

호주 오페어 협회 CAPAA http://www.capaa.com.au/

퍼스 오페어 협회 http://www.perthdemipair.com/

AUpairNetwork 사이트 http://www.aupairnetwork.com.au/demipairs.php

http://www.smartaupairs.com.au/aupair/whatis.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