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호주대사관 교육국 공식블로그

 

바다의 열대 우림, 호주 거대 다시마숲

멸종위기 생태계 목록에 실려

 

 

이런 사진을 보신 적 있나요? 한국에서 해중림으로 부르기도 하는 다시마숲(Kelp Forest)’의 모습이에요.

 

다시마숲은 이름 그대로 다시마와 같은 갈조식물(해조류 가운데 주로 갈색을 띄는 것)들이 빽빽하게 모여 자라면서 생긴 숲입니다. 특히 마크로키스티스(Macrocystis) 등의 대형 갈조식물이 넓은 지역에 걸쳐 숲을 만든 것을 거대 다시마숲(Giant Kelp Forest)라고 부른답니다.

 

호주 빅토리아 주, 태즈메이니아(태즈매니아) , 남호주 주 부근의 바다에 이러한 거대 다시마숲이 있는데요. 최근 이 호주의 이 거대 다시마숲이 멸종위기 생태계 목록에 실렸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ㅠㅠ

 

 

지구 온난화 등으로 인해 다시마숲의 생태계가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인 것이죠. 토니 버크(Tony Burke) 호주 환경부 장관에 따르면 앞으로 거대 다시마숲 생태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발 계획은 엄격한 심사를 받게 될 것이라고 하네요.

 

다시마숲은 바닷속의 아마존’, ‘열대우림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다시마숲이 물고기가 앓을 낳고 자라는 거처이자 바다 생물들의 먹이가 되면서 바다 생태계를 떠받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바다 생물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바다 자원, 멋진 경관을 제공하고요.

 

이렇게 귀여운 해달의 보금자리 역할도 합니다.

 

저도 아직 거대 다시마숲을 못 봤는데요. 저도 제 한국 친구들도, 여러분들도 거대 다시마숲의 장관을 볼 수 있게 호주의 다시마숲이 잘 보존됐으면 좋겠습니다! :)